· KLDP.org · KLDP.net · KLDP Wiki · KLDP BBS ·
공개한글글꼴

GPL, BSD, OFL 혹은 아티스틱 라이센스로 완전히 공개되어 있는 공개 한글글꼴

현재 구할 수 있는 공개 한글 글꼴 (2009년 3월 기준.)


수정 및 재배포가 가능한 공개 한글 글꼴은 다음 5가지 종류 밖에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무료 글꼴이라고 해도 수정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묵글꼴

alee 글꼴 (진체) 시리즈

시굴림

네이버 눔고딕 코딩글꼴

기타 라이센스 글꼴

자유롭게 다운받을 수 있는 글꼴

/!\ 주의: 이 글꼴은 변형 및 재배포가 불가능하므로 공개글꼴이라 부를 수 없습니다.

-------------------------------- 아래 나열된 글꼴은 모두 재배포가 가능한 글꼴입니다. /!\ 주의: 이 글꼴들은 상당히 제한된 조건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See also:

공개 한글 글꼴을 만들기 위한 방법

글꼴 개발은 기술적인 부분과 더불어 미적, 예술적 감각을 요구한다. 따라서 일관적인 디자인의 글꼴을 개발하는 데 있어 기존의 Open source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이용되는 협업 방식을 그대로 적용하기가 어렵다. 또, 글꼴 작업은 소프트웨어와는 달리 디자인의 일관성과 미적 감각을 요하는 작업이므로 전통적인 FreeSoftware, OpenSource 개발 방법론에 의거한 공동 작업으로는 고품질의 글꼴을 획득하는 것이 어려우며 단기간에 이루어지기가 어렵다.

KLE:FontForge의 스크립팅이나 KLE:FontTools에서 XML로 바꿔 마크업 수준으로 처리하는 방법은 어떻습니까? --kz
FontTools는 너무 느리고, composite 글꼴을 표현하는 전문적 수준이 아닙니다. 따라서 FontForge가 가장 부합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WkPark

현재 한글 글꼴들의 문제점, 필요성

습득하기 쉽지 않다

공개 한글 글꼴이 개발자 각각에 의해 흩어져서 개발되고 있으며 일반 사용자가 이 정보를 습득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좋은 품질의 공개글꼴들이 서서히 배포판에 기본으로 들어가게 되어 이 부분은 거의 해결되는 듯 하다.

품질 측면

상용 OS(윈도우즈 등)에서 이용되는 정도의 품질을 갖는 글꼴은 공개 글꼴 중에는 아직 존재하지 않습니다.

사실상, 윈도우즈의 글꼴은 bold체도 없고, 그다지 미려하지 않다. 웹페이지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굴림/돋움 비트매 9포인트(12픽셀) 글꼴이 가장 예쁘기 때문에 많이 쓰이는 것 같다.

백묵 글꼴의 비트맵은 협업으로 진화한 경우이고, 최근 은진체에는 비트맵 글꼴세트가 여러벌 들어갔으며, 이는 오픈소스로 만든 글꼴에 비트맵을 넣는 작업도 어느정도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된다.

다양성

글꼴의 디자인이 제한적입니다. 사용 가능한 글꼴의 갯수가 제한적이다 보니 상용 OS(윈도우즈 등)에서 지원하는 정도의 다양성이 현재 Open source OS(리눅스, *BSD 등)에는 없습니다.

이 부분은 크게 문제삼지 않아도 될 듯 합니다. 윈도우즈에서도 기본 글꼴 이외의 글꼴은 구매해야 하는 것이므로..

기타

이런 글꼴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글꼴 설정 작업이 필요합니다. 잘 모르는 사용자의 경우 설정 작업에서부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부분 역시 많은 배포판에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경우가 늘고 있으므로 일반 사용자가 설정해야 하는 부분은 많이 감소하는 추세이다.





sponsored by andamiro
sponsored by cdnetworks
sponsored by HP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0-05-25 07:04:16
Processing time 0.053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