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bstract ] [ 저작권 ] [ 차례 ] [ 다음 ]

데비안 GNU/리눅스 2.1 설치 (Intel x86) - 장 1
Welcome to Debian


데비안을 시험해 보고자 하는 여러분의 결정을 기쁘게 생각한다. 여러가지 운영체제 중에서도 데비안은 특별하다는 것을 여러분이 알게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전 세계의 훌륭한 자유소프트웨어를 수집하여 일관성을 가진 하나의 것으로 통합한 것이 데비안 이다. 하나로 뭉쳐 놓으면 더 큰 힘을 발휘하게 되는 법이다.

Debian GNU/Linux 배포본은 많은 소프트웨어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다. 각 패키지는 실행 프로그램, 스크립트, 문서, 그리고 설정 정보로 이루어져 있다. 각 패키지는 개발자가 있어서 관리 책임을 지고 있다. 이런 방식으로 데비안은 눈부시게 성장하고 있다. Debian Social Contract를 지키는데 동의한다면 누구라도 새로운 개발자가 될 수 있다. 개발자는 데비안에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도입할 수 있다. 자유소프트웨어라는 개념에 관한 우리의 기준에 적합한 소프트웨어 이어야 하며, 작성된 패키지는 우리의 품질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자유소프트웨어에 관한 데비안의 기준을 데비안 자유소프트웨어 안내에 명확하고 간결하게 밝히고 있다. 자유소프트웨어 운동에 미치는 이 문서의 영향력은 지대하며, Open Source Free Software Guidelines의 기초를 제공하였다.

데비안의 품질기준을 상세하게 기술한 명세서는 Debian Policy 외에는 없다. 이 문서에는 데비안 패키지가 갖추어야 할 품질과 기준을 정의하고 있다.

트로이 목마 그리고 여타 나쁜 의도를 가진 소프트웨어로부터 여러분의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하여 각 패키지가 실제로 해당 개발자에 의해 보내진 것인지 검증하고 있다. 또한 패키지 개발자는 패키지를 작성할 때 안전성에 크게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공개된 패키지에 보안상의 문제가 발생하면 대개는 빠른 시일내에 수정판을 내놓고 있다. 주기적으로 여러분의 시스템을 갱신한다면 보안 문제를 해결한 수정판을 받아서 설치하게 될 것이다.

데비안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가 더 필요하다면 데비안 FAQ를 보라.


1.1 이 문서의 최신판을 구하려면

이 문서는 꾸준히 갱신되고 있다. 2.1 release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데비안 2.1 페이지를 확인하기 바란다. 또한 Official Install Manual 페이지 에서 이 문서의 최신판을 구할 수 있다.


1.2 이 문서의 구성

이 문서는 데비안을 처음 접하는 사용자에게 제공되어져야 하는 매뉴얼이다. 보유하고 있는 하드웨어의 동작에 관한 일반적인 지식을 여러분이 갖고 있다는 가정하에, 되도록이면 전문적 지식이 없는 사용자도 이 문서를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물론 이 문서에는 전문가가 관심을 가지는 부분에 대하여 참고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또한, 최소 설치에 필요한 용량, 데비안 설치 시스템이 지원하는 하드웨어에 대한 자세한 사항 등을 포함하고 있다. 전문가는 이문서에서 필요한 부분만 발췌하여 읽으면 될 것이다.

기본적으로 이 문서의 구성은 사용자가 설치과정을 순서대로 따라갈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 문서의 각 절은 설치 과정의 각 단계와 관련지을 수 있다.

  1. 시스템 요구 조건, 장 2, 여러분의 하드웨어가 설치 시스템이 요구하는 조건을 만족하는지 확인한다.
  2. 시작하기 전에, 장 3, 데비안을 설치하기 전에 필요한 준비사항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즉, 시스템의 백업과 시스템 관리를 위해 필요한 정보 및 하드웨어의 설정.
  3. 하드 디스크 파티션에 대하여, 장 4, 하드디스크 파티션에 대한 내용. 파티션을 변경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4. 데비안 설치에 이용될 수 있는 방법들, 장 5, 데비안을 설치하는 여러가지 방법. 그 방법에 따라 설치 매체를 선택하고 준비한다.
  5. 설치 시스템으로 부팅하기, 장 6, 설치 시스템을 부팅시키기 위한 정보. 또한, 부팅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의 문제 해결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6. dbootstrap을 이용한 시스템 초기화 설정, 장 7, dbootstrap 소개, Section 7.1 에서 ``Configure the Network'', Section 7.13 까지, 시스템 초기 설정에 대한 내용.
  7. ``Install the Base System'', Section 7.14, 베이스 시스템 설치.
  8. 진실의 순간, Section 7.18, 설치된 베이스 시스템으로 부팅. 베이스 시스템 설치 후 해야 할 작업.
  9. 나머지 설치 과정, Section 7.26, 나머지 설치 과정. dselect를 이용하여 필요한 패키지 설치.

설치를 완료한 후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 장 8를 읽을 것을 권한다. Unix, 데비안 그리고 커널의 교체 방법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어디에서 찾을 것인지 설명하고 있다. 소스를 이용하여 자신만의 인스톨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면 부트 플로피에 관한 기술적 정보, 장 9를 읽어보라.

마지막으로, 이 문서에 대한 정보 그리고 이 문서에 기여하는 방법은 Administrivia, 장 10에 설명되어 있다.


1.3 저작권과 소프트웨어 사용권에 관하여

대부분의 소프트웨어와 함께 오는 사용권에 대한 글을 당신이 읽었을 것으로 생각한다 -- 당신은 한 컴퓨터에 한 카피의 소프트웨어만을 사용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다. Debian GNU/Linux 시스템은 그렇지는 않다. 우리는 당신의 학교 혹은 회사에서 모든 컴퓨터에 한 카피를 갖고 사용하는 것에 대해 개의치 않는다. (오히려 장려한다.) 친구들에게 빌려주고, 친구들 컴퓨터에 설치하도록 도와주기 바란다. 당신은 수천 카피를 만들어서 팔 수도 있다 -- 단, 몇 가지 제한이 있기는 하다. 이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데비안은 자유소프트웨어 이기 때문이다.

자유소프트웨어의 의미가 저작권이 없다는 것은 아니다. 또한, 이 소프트웨어가 담긴 CD를 무료로 배포한다는 의미도 아니다. 그것은 단지 소프트웨어를 복사해서 사용할 권리에 대해 반드시 금전적 지불을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누구나 소프트웨어를 확장, 개조, 수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결과를 배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1]

시스템에 설치된 수많은 프로그램들은 GNU General Public License, 혹은 GPL을 따르고 있다. GPL은 프로그램 한 카피를 배포할 때에는 반드시 프로그램의 소스코드를 포함하도록 하고 있다. 이 말은 여러분이 그 소프트웨어를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을 보증하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데비안 시스템에 있는 모든 프로그램의 소스코드를 포함하였다.[2] 데비안의 경우, 프로그램에 따라 다른 형태의 저작권과 소프트웨어 사용권이 적용되는 것이 있다. 시스템에 데비안을 설치하면 /usr/doc/패키지-이름/copyright 디렉토리에서 모든 프로그램들의 저작권과 사용권에 대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

어떤 소프트웨어가 있을 때, 그것을 데비안의 주 배포본에 포함시키기 위해서는 그 소프트웨어가 자유소프트웨어인지 아닌지를 판단해야한다. 데비안은 이러한 판단을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사용권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한다면 Debian Free Software Guidelines를 참고하기 바란다.

가장 중요한 법적 사항은 이 소프트웨어는 어떠한 보증도 없다는 것입니다. 프로그래머는 공동체의 이익을 위해서 이 소프트웨어를 만든 것이다. 어떤 주어진 목적에 그 소프트웨어가 적합하다는 보장은 할 수 없다. 그러나 이 소프트웨어는 수정이 가능한 자유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여러분의 조건에 맞도록 소프트웨어를 수정할 수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방식으로 다른 사람들에 의해 확장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 Abstract ] [ 저작권 ] [ 차례 ] [ 다음 ]
데비안 GNU/리눅스 2.1 설치 (Intel x86)
version 2.1.11, 26 June, 1999
Bruce Perens
Sven Rudolph
Igor Grobman
James Treacy
Adam Di Carl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