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전 ] [ Abstract ] [ 저작권 ] [ 차례 ] [ 다음 ]

데비안 GNU/리눅스 2.1 설치 (Intel x86) - 장 8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


8.1 유닉스 초보자의 경우

유닉스를 처음 접한다면 아마도 책을 사서 공부를 해야만 할 것이다. Unix FAQ는 여러분을 도울 수 있는 책과 유즈넷 뉴스 그룹에 대한 많은 참고자료를 가지고 있다. User-Friendly Unix FAQ를 볼 수도 있다.

리눅스는 유닉스의 일종이다. Linux Documentation Project (LDP)는 리눅스와 관련된 많은 HOWTO 문서와 온라인 문서를 수집한다. 이 문서들의 대부분은 하드디스크에 설치할 수 있다. doc-linux-html 패키지 (HTML versions)를 설치하거나 doc-linux-text 패키지 (ASCII versions)를 설치하면, /usr/doc/HOWTO 디렉터리에서 문서를 찾아 볼 수 있다. LDP HOWTO의 국제화 버전도 데비안 패키지로 제공된다.

데비안에 대한 특별한 정보는 아래에서 찾을 수 있다.


8.2 데비안에 적응하기

데비안은 다른 배포본과는 조금 다르다. 다른 배포본의 리눅스에 익숙하다고 하더라도 여러분의 시스템을 양호하면서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데비안에 대해 알아야 할 몇가지가 있다. 여러분이 데비안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자료를 여기에 포함시키고 있지만 데비안 사용법에 대한 설명서로서 계획된 것이 아니라 단지 매우 급한 사람들을 위해 시스템을 한 번 훑어보는 정도로 그칠 것이다.

파악해야 할 가장 중요한 개념은 데비안 패키징 시스템이다. 본질적으로 여러분의 시스템의 많은 부분을 패키징 시스템의 통제하에 고려한다. 다음과 같은 것들을 포함한다.

예를 들면 /usr/bin/perl을 교체한다면, 작동할 것이다. 그러나 perl 패키지를 업그레이드한다면 여러분이 거기에 놓아둔 파일도 교체될 것이다. dselect에서 ``hold''에 패키지를 놓음으로써 이 문제를 피할 수 있다.


8.3 Further Reading and Information

특별한 프로그램에 대해 정보가 필요하다면 우선 man 프로그램 이나 info 프로그램으로 알아 보아야 한다.

/usr/doc에도 많은 유용한 문서가 있다. 특별히 /usr/doc/HOWTO/usr/doc/FAQ에는 많은 흥미있는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데비안 웹 사이트는 데비안에 대한 많은 양의 문서를 포함하고 있다. 특히 데비안 FAQ데비안 메일링 이스트 모음을 보라. 데비안 공동체는 자급자족(self-supporting)이다.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데비안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려면 메일링 리스트 가입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8.4 새로운 커널 컴파일하기

왜 어떤 사람들은 커널을 새로이 컴파일하려 할까? 데비안에 들어있는 기본 커널은 대부분의 설정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커널을 새로이 컴파일 할 필요는 별로 없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에 새로운 커널을 컴파일하는 것은 유용하다.

커널 컴파일을 시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 것. 그것은 재미있고 유익하다.

데비안의 방식으로 커널을 컴파일하려면 몇가지 패키지가 필요하다. 커널 패키지, 커널 소스-&커널 버전;(이 글을 쓸 당시 가장 최신 버전), fakeroot와 아마도 이미 설치되어 있을 몇가지 다른 패키지들(완전한 리스트는 /usr/doc/kernel-package/README.gz를 참고하기 바란다). ``데비안의 방식''으로 여러분의 커널을 컴파일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주의하라. 그러나 우리는 커널을 다루기 위해 패키징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실제로 더 안전하고 더 쉽다는 것을 발견했다. 사실상 커널 소스를 커널 소스-&커널 버전; 대신 Linus로부터 바로 가져올 수 있지만 여전히 kernel-package의 컴파일 도구를 사용한다.

kernel-package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완전한 문서를 /usr/doc/kernel-package에서 찾을 수 있다. 여기에는 단지 간단한 설명서가 포함하고 있다.

앞으로 커널 소스가 /usr/local/src에 있고 커널 버전이 &커널 버전;이라고 가정하자. 루트로 /usr/local/src 아래에 디렉토리를 만들고 소유자를 일반 사용자 계정으로 바꾼다. 일반 사용자 계정으로 커널 소스를 풀고자 하는 디렉토리로 이동해서 (cd /usr/local/src) 커널 소스의 압축을 풀고 (tar xzf /usr/src/kernel-source-2.0.36.tar.gz) 그 디렉토리로 이동한다(cd kernel-source-2.0.36/). 이제 커널을 설정할 수 있다(X11을 설치하고 설정했다면 make xconfig를 이용하고 그렇지 않다면 make menuconfig를 이용하라). 온라인 도움말을 읽고 신중히 선택하라. 의심스러울 때는 불확실한 장치 드라이버(이더넷 카드, SCSI 컨트롤러 등의 주변기기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도 포함시키는 것이 대체로 더 낫다. 특별한 하드웨어와 관련되지 않은 다른 옵션은 이해가 되지 않으면 기본값으로 놓아두어야 한다. ''Loadable module support'' (기본으로 선택되지 않는다)에서 ''Kernel daemon support (e.g. autoload of modules)''를 선택하는 것을 잊지 말 것. 그렇지 않으면 데비안 설치에서 문제가 생길 것이다. [4]

소스 트리를 정리하고 kernel-package 매개변수를 리셋한다. /usr/sbin/make-kpkg clean를 실행하라.

이제 커널을 컴파일하라. fakeroot /usr/sbin/make-kpkg --revision=custom.1.0 kernel_image. 버전 번호 ``1.0''은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 이것은 단지 커널 빌드를 기록하기 위해 사용하는 버전 번호일 뿐이다. 마찬가지로 ``custom'' 대신에(i.e., host name) 좋아하는 어떤 낱말이든 넣을 수 있다. 커널 컴퍼일은 여러분의 컴퓨터의 성능에 따라 잠시 시간이 걸릴 것이다.

PCMCIA 지원이 필요하다면 pcmcia-source 패키지를 설치할 필요가 있다. 루트로 gzip으로 압축한 tar 파일을 /usr/src 디렉토리에 압축을 푼다(모듈이 있어야 할 곳에 놓여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즉, /usr/src/modules에 있어야 한다). 그리고 나서 루트로 make-kpkg modules_image를 실행하라.

컴파일이 끝나면 다른 패키지처럼 여러분의 만든 커널을 설치할 수 있다. 루트로 dpkg -i ../kernel-image-2.0.36-subarch_custom.1.0_i386.deb 를 실행하라. subarch 부분은 어떤 커널 옵션을 지정했느냐에 따라 선택적인 sub-architecture ``i586''처럼, 이다. dpkg -i kernel-image...가 몇가지 다른 훌륭한 지원 파일과 함께 커널을 설치할 것이다. 예를 들면 System.map이 정확히 설치될 것이고(커널 문제를 디버깅하는데 유용한) /boot/config-2.0.36이 현재 설정 세트를 포함한 상태로 설치될 것이다. 새로운 kernel-image-2.0.36 패키지는 부팅할 때 필요한 커널 이미지 정보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자동으로 lilo를 사용할 만큼 똑똑하다. 따라서 lilo를 재실행할 필요가 없다. 모듈 패키지를 만들었다면 모듈 패키지도 설치할 필요가 있다.

시스템을 재부팅할 시간이다. 앞 단계에서 나온 어떤 경고라도 주의깊게 읽고 shutdown -r now를 실행하라.

kernel-package에 관한 정보가 더 필요하면, /usr/doc/kernel-package를 읽을 것.


8.5 데비안 2.1와 같이 리눅스 커널 2.2 사용하기

데비안 2.1는 리눅스 커널 2.2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고 보증할 수는 없다. 그러나 ftp://ftp.debian.org/debian/dists/unstable/에서 일부 패키지를 내려받아서 설치하더라도 시스템이 제 기능을 하게 할 수 있다.

커널 2.2와 호환되지 않는다고 알려진 많은 패키지가 있다. Unofficial Debian GNU/Linux 2.2 Checklist가 이것과 관련해서 도움이 될 것이다. 업데이트에 대해서는 데비안 2.1 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 이전 ] [ Abstract ] [ 저작권 ] [ 차례 ] [ 다음 ]
데비안 GNU/리눅스 2.1 설치 (Intel x86)
version 2.1.11, 26 June, 1999
Bruce Perens
Sven Rudolph
Igor Grobman
James Treacy
Adam Di Carl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