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서문

해커들의 세계에서 기술적인 질문에 대한 답의 질은 '답하기의 어려움'만큼이나 '어떻게 질문하느냐'에 달려있다. 이 가이드는 만족할만한 답을 얻기 위해 어떻게 질문해야 하느냐을 설명한다.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은, 해커들이 어려운 문제를 좋아하고 그 문제에 대한 좋은(생각을 자극하는) 질문을 좋아한다는 것이다. 해커들이 그렇지 않다면 지금 우리는 이자리에 있지 않을 것이다. 만약 곱씹을 만한 좋은 질문을 한다면 우리는 당신에게 친절할 것이다. 좋은 질문은 자극제이자 선물이다. 좋은 질문은,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거나 알아채지 못한 문제를 발견할 수 있게 하고 우리가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해커들 사이에서, "좋은 질문!"이라는 표현은 진심에서 우러나온 칭찬이다.

이에 불구하고 해커들은 간단한 질문에 대해 적대적이거나 오만해 보인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고 있다. 해커들은 초보자나 잘 모르는 사람들에 대해 무례한 것 처럼 보이고 있는 것 같다. 이건 사실이 아니다.

우리는 다만 질문을 하기 전에 생각조차 하지 않거나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 사람들에 대해 적대적일 뿐이다. 그런 사람들은 시간을 소비하게만 한다. 그들은 자기들이 받은 것을 다시 되돌려주지도 않으면서, 우리가 흥미있는 질문이나 대답할 가치가 있는 사람들에게 쓸 시간을 버리게 한다. 우리는 이런 사람들을 멍청이(losers)라고 부른다.(그리고 역사적인 이유로 가끔 lusers라고 적는다.)

세상에는 우리가 만든 소프트웨어의 사용방법을 배울 생각도 없이 그냥 '사용'만 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 매우 많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 그들에게 컴퓨터는 그냥 결과를 만들어 내는 도구일 뿐이다. 그들은 살기위해 살아가고 있을 뿐이고, 더 중요한 할 일이 있다. 우리는 그것을 알았고 이런 사람들이 우리를 흥분시킨 기술적인 것에 대해 관심을 가질 것이라 기대하지는 않는다. 그렇다하더라도 우리의 답변 스타일은 기술적인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문제해결에 적극성을 띄는 사람들에게 좀 더 친절하다. 이 것은 바뀌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도 안된다. 그렇게 했다가는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일에 효율적이 되지 못할 것이다.

우리는 대부분 자원봉사자다. 바쁜 삶 속에서도 질문에 답하기 위해 시간을 쓰고 있고, 대부분 질문은 너무 많다. 그래서 질문들을 가차없이 잘라낸다. '승리자'들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멍청이'로 보이는 사람들로 보이는 사람들의 질문을 버려 버린다.

이런 태도가 비위가 상하고 거만하다고 느낀다면, 당신의 가설을 점검해 보라. 모든 사람이 우리에게 존경을 표하기를 원하는 것이 아니다. 사실 우리는, 그 사람이 노력 한다면, 모든 사람을 동등하게 대하기를 원하고 우리 세계에 들어 오는 것을 환영한다. 무지한 것은 괜찮지만 멍청하게 구는 것은 괜찮지 않다.

우리의 관심을 얻기위해 미리 기술적인 능력을 가져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기꺼이 참여하려고 하고, 사려깊고, 주의깊음을 나타낼 수 있는 태도를 보여주는 것은 필요하다.

우리를 도와주고 싶다면, '멍청이'들 중 하나가 되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멍청이'처럼 보이고 싶지도 않을 것이다. 빠르고 훌륭한 답변을 얻는 가장 좋은 밥법은 자기가 똑똑하고, 자신감있고, 우연히 특별한 문제를 만났지만 단서를 가지고 있는 사람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