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질문하기 전에

이메일이나 뉴스그룹, 웹사이트를 통해서 질문을 하기 전에 해야할 일은 다음과 같다.

  1. 웹을 검색해서 답을 찾아보기

  2. 매뉴얼을 읽어서 답을 찾아보기

  3. FAQ를 보고 받을 찾아보기

  4. 실험과 조사를 통해 답을 찾아보기

  5. 경험을 가진 친구를 통해 답을 찾아보기

  6. 프로그래머라면 소스코드를 보고 답을 찾아보기

질문을 할 때 이러한 일들을 먼저했다고 표현해라. 이렇게 하는 것이 당신이 게으른 스폰지처럼 사람들의 시간을 쓸 모 없이 소비하게만 만드는 사람도 아니라는 것을 믿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더 좋은 것은 당신이 이 일들을 하면서 무얼 배웠는지 적는 것이다. 우리는 답으로 부터 배울 수 있다고 증명한 사람들에게 답변하는 것을 좋아한다.

에러메세지를 구글에서 검색해보라.(웹페이지 뿐만 아니라 뉴스그룹도 같이 검색해보라). 당신의 질문에 답한 메일쓰레드나 버그픽스 문서를 바로 발견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만약 답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저는 다음 에러메세지를 검색해보았지만 쓸모있어 보이는 것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라고 적는 것은 도움을 청하는 이메일이나, 뉴스그룹에 포스팅하는데 좋은 습관이다.

질문하기 전에 준비해라. 주의깊게 생각해라. 경솔하게 들리는 질문은 성의없는 답변을 얻거나, 아무 답변도 듣지 못한다. 문제를 해결하는데 들인 노력을 보여줄 수록 답변을 얻을 가능성은 늘어난다.

잘못된 질문을 하는 것에 주의해라. 잘못된 가정에 근거한 질문을 누군가가 하게되면, 대부분의 해커는 바보같은 질문이라고 생각하면서 정말로 쓸모없는 답을 줄것이다. 그리고 '당신이 원하던 것'이 아니라 '당신을 가르쳐줄 것'을 해보기를 원할 것이다.

절대로 당신이 답을 얻어야 한다고 기대하지 말아라. 당신은 그렇지 않다. 무엇보다도 당신은 서비스를 위해 돈을 내지 않고 있다. 당신이 중요하고 흥미있고 생각을 자극하는 질문(단순히 다른 사람들로 부터 지식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암묵적으로 공통체에 기여하는 질문)을 한다면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솔루션 개발에 기꺼히 참여할 만한 의사가 있다는 것을 명확히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제가 한 방법이 빠트리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요?", "누가 좋은 문서를 적은 것이 없나요?" 그리고 "어떤 사이트를 참조해 보는 것이 좋을까요?"라는 질문이 "제게 해결방법 것을 꼭 알려주세요"라는 것 보다 답변받을 가능성이 높다. 올바른 방향만 제시받는다면 당신이 정말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명확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