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5. 추천 프로그램

5.1 멋진 Tcl/Tk 파일 관리자, tkdesk

<그림 3. tkdesk 화면>
tkdesk는 알짜웨어 TCL 시리즈에 들어있는 티클/티케이라는 스크립트 언어로 짜여진 프로그램이다. 많은 사람들이 리눅스를 처음 접하면서 윈도3.1의 파일관리자나 윈도95의 익스플로러 같은 것이 없이 그냥 cp, mv, rm 등의 명령을 일일이 실행시켜 해결해야 한다는 사실을 부담스러워 하는 것을 보아왔다. 바로 이 프로그램이 그러한 문제를 깔끔히 해소시켜 주리라고 본다. 정말로 기본적인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스크립트언어로 말끔한 X 윈도 인터페이스, 드래그 & 드롭을 지원하는 재미있는 프로그램으로 필자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그림 파일에서 더블 클릭을 하면 자동으로 연결된 프로그램이 작동되어 그림을 보여준다든지, 슬랙웨어 패키지의 경우에는 자동으로 설치해주거나 그 파일 내용을 보여주는 등 마우스만으로도 편리하게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초보자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프로그램이다.

화면 왼쪽에는 버튼바가 있고 여러 개의 창을 열 수 있다( TkDesk 메뉴에서 New Browser를 선택하고 디렉토리를 적어 준다. 옆에는 자주 갔던 디렉토리명이 히스토리 기능으로 제공된다 )두 창 사이에서 드래그 & 드롭이 되며( 마우스 가운데 버튼 이용 ), 맨 오른쪽 버튼을 파일에 대고 누르면 그 파일에 대한 명령이 나온다. File 메뉴에는 여러분이 기대할 수 있는 모든 파일 관련 명령들이 들어 있다. tkdesk에서 파일을 지우면 실제로는 지워지지 않고 안전한 다른 장소로 들어가게 되는데 화면 왼쪽 하단에 보이는 것이 바로 휴지통이다. 정기적으로 휴지통을 비워주면 된다. 또는 실수로 지운 것을 복구하고자 할 때 휴지통을 뒤져본다. 일반적으로 유닉스 계열, 윈도NT 등에서는 고성능 파일 시스템과 완벽한 멀티 태스킹 문제로 인하여 한 번 지운 파일에 대해서는 살릴 수가 없다.

5.2 마우스만으로 ftp 를

<그림 4. xftp 화면>
보통 리눅스에서는 FTP를 하기 위해서는 ftp 또는 ncftp를 사용한다. 하지만 알짜웨어에 들어있는 xftp를 이용하면 자동으로 anonymous 접속도 해주고 디렉토리 이동, 파일 전송 등을 모두 마우스 클릭 또는 드래그 & 드롭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왼쪽에 보통 여러분의 리눅스 컴퓨터 오른쪽은 원격 호스트를 지정해서 마우스로 선택하고 끌어다 놓기를 하면 전송 상황을 슬라이드 바로 보여준다. 실행 파일명은 xftp 이다.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