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1. 색인 자동으로 넣기

DocBook이 색인을 위한 기초요소을 갖고 있긴 하지만, 이를 통해 색인을 자동적으로 생성해 주지는 못합니다. 그러나 collateindex.pl을 사용하면 색인을 자동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1] 이 스크립트의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jade-V html-index 옵션을 주고 HTML 스타일시트와 함께 컴파일합니다.

    
$ jade -t sgml -d html/docbook.dsl -V html-index document.sgml

  2. collateindex.pl을 사용해 index.sgml을 컴파일합니다.

    $ perl collateindex.pl -o index.sgml HTML.index

이렇게 생성된 index.sgml 파일은 원래의 DocBook 문서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index.sgml을 외부 실체요소(external entity)로서 문서의 맨 앞에 선언해 줍니다.

예 C-1. 색인을 넣기 위한 외부 실체요소 선언


       <!doctype article PUBLIC "-//OASIS//DTD DocBook V3.1//EN" [

       <!-- Insertion of the index -->
       <!entity index SYSTEM "index.sgml">
       ]>

이제 문서상에서 &index;라고 써주면, 그 곳에 index.sgml 파일이 삽입될 것입니다. 색인을 위한 마크업을 작성하는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4.5절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참고: 이 내용은 DocBook HOWTO의 'Tools & Hints'에서 'Inserting indexes automatically' 부분을 번역한 것입니다.

주석

[1]

색인에 대한 Norman Walsh의 글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