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LDP.org · KLDP.net · KLDP Wiki · KLDP BBS ·
openbox


엑스 윈도용 창 관리자. GPL 라이선스.

사망한 프로젝트인 블랙박스 0.65로부터 갈라져 나왔으며 외관도 비슷하다. 하지만 C 언어로 코드를 다시 짜기 시작했고 3.0 버전부터는 블랙박스와 전혀 무관하게 됐다.

작고 빠르며 Inter-Client Communication Conventions Manual (ICCCM)과 Extended Window Manager Hints (EWMH)를 전적으로 준수한다. 하지만 실행 속도를 좌우하는 건 어차피 프로그램의 무게이므로 초기 구동 속도를 제외하고는 KDE, 그놈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ICCCM과 EWMH 역시 KDE의 kwin, 그놈의 metacity나 compiz 같은 웬만한 창 관리자는 잘 준수한다. 따라서 오픈박스를 선택하는 데는 유저의 취향이 크게 작용하는 편. 윈도즈를 쓰다 처음 리눅스로 넘어온 유저라면 EWMH를 준수하는 창 관리자의 무수한 기능에 조금 놀랄 수도 있다.

LXDE 통합 데스크톱 환경의 기본 창 관리자이며 CrunchBang 리눅스, TinyME 배포판의 기본 창 관리자이기도 하다. 그놈, KDE와도 잘 어울린다. 그놈을 쓰면서 창 관리자만 오픈박스를 쓰고 싶다면 그놈 제어판에서 창 관리자를 openbox로 바꾸면 된다.

1. 특징

  • 바탕화면에 아이콘을 놓을 수 없다. 창 관리자이므로 당연한 일. (그놈과는 다르다. 그놈과는.)
  • 배경화면도 콘솔 유틸리티를 써서 직접 깔아야 한다(...)
  • 화면 위쪽 또는 아래쪽의 작업표시줄(리눅스에선 보통 툴바, 패널, 테스크바라고 부른다)이 없다. 아무런 세팅 없이 처음 오픈박스를 실행하면 텅빈 바탕화면에 마우스 커서만 달랑 나타난다. 오픈박스는 테스크바 따윈 제공하지 않기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메뉴를 열 수 있는 게 그나마 다행이지만 이조차 프로그램 목록이 대부분이다.
  • Compiz로 대표되는 3D 화면효과가 전혀 없다. 이 때문에 통상 "가벼운" 창 관리자로 통한다.
  • 메뉴에 셸, Python, Perl 등의 스크립트 결과값을 표시할 수 있다. Pipe menu라는 명칭을 쓴다. 스크립트 덕후들은 이 기능을 이용해 날씨, 메일 수신, 시스템 상황, RSS 따위 자질구레한 정보를 쓸데없이 시간과 재능을 낭비하는 방식으로 확인한다. 서버 데몬의 시작과 종료, 볼륨 조절, 원격 터미널 접속, 마운트/언마운트와 같은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고 명령을 실행하는 것 역시 가능하다.

2. 설정

함께 제공되는 ObConf로 설정을 손볼 수 있고 단축키 수정은 obkey 유틸리티로 한다. 직접 파일을 열어 고쳐야 할 때는 ~/.config/openbox 디렉터리의 rc.xml 파일을 열어라. 여기에 단축키 항목이 들어 있다. 시작 시 자동으로 실행하려는 프로그램은 ~/.config/autostart에 써 넣으면 실행된다.

또 Per-application이라고 하여 프로그램마다 창의 상태(위치, 크기, 항상 위 등등)를 정해놓고 쓸 수 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특정 프로그램을 원하는 모니터(다중 모니터를 쓸 때), 원하는 가상 바탕화면(다수의 가상 바탕화면을 쓰는 것. 맥 OS X의 스페이스 기능이 이것이다)에다 정해놓은 위치, 크기, 상태로 열 수가 있다.

3. 기타

  • 반투명 효과를 쓰고 싶으면 composite 확장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xcompmgr 패키지를 설치하자.
  • 철저히 창 관리자 본연의 기능만 수행하므로 테스크바며 바탕 화면 그림 등 필요한 부분을 직접 가져다 써야 한다. 뒤집어 말하면 모듈화에 충실하기에 사용자에게 모든 걸 떠넘긴 뒤 취향에 맞는 조합을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 빈약한 창 관리자인 셈이다. 양덕후들은 좋아라 한다(...)
  • 테스크바는 맘에 드는 어느 것이든 사용 가능하다. 심지어 그놈 패널, xfce4 패널과도 죽이 맞는다.
  • obkey는 2.14 버전 이상의 PyGTK가 깔려 있어야 한다.

ID
Password
Join
How sharper than a hound's tooth it is to have a thankless serpent.


sponsored by andamiro
sponsored by cdnetworks
sponsored by HP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0-08-27 23:55:48
Processing time 0.008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