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LDP.org · KLDP.net · KLDP Wiki · KLDP BBS ·
fluxbox

1. 플럭스박스에 대한 정보 얻기


플럭스박스 공식 위키가 열렸습니다. 한글 하우투도 이곳에서 작업을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곳의 문서는 2006년 4월 현재 나온 0.9.15-1 버전과는 차이가 있는 좀 낡은 것이고, 공식 위키의 항목들이 훨씬 더 체계적으로 잘 짜여져 있습니다. ㅡㅡㅋ 이 문서는 제가 phpBB에다가 처음에 올린 것이라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플럭스박스 위키 작성에 관심이 있으신 분 들은 다음 링크를 방문하셔서 영어판을 기본으로 위키를 작성하고, 이곳을 연동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http]http://fluxbox-wiki.org/index.php/Ko:Howtos 플럭스박스 공식 위키 한국어 Howto
[http]http://fluxbox-wiki.org/index.php/Fluxbox-wiki 플럭스박스 공식 위키 홈

아무쪼록 이 문서도 이왕 만들어진 것이니 또 하나의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면 좋을 듯 싶고, [http]http://fluxwiki.org 는 제가 직접, 혼자서만 글을 올리므로 예제 이미지가 필요한 스타일, 메뉴 관련 문서나 기타 문서들이 올라갈 것입니다.

그러므로 플럭스박스에 대한 정보는
플럭스박스 공식 위키
이곳 KLDP의 위키
그리고 fluxwiki.org
데비안 유저스 www.debianusers.org 의 위키 가운데 플럭스박스 페이지
에서 현재 한글 페이지이거나 번역이 진행 중인 페이지를 볼 수가 있고, 플럭스박스 홈페이지의 문서와 man fluxbox는 번역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페이지는 fluxbox 위키에서 퍼왔습니다. [http]http://fluxwiki.org 최신 버전의 문서는 위의 주소에서 확인하세요. bbs 문서를 위키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약간의 수정, 삭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Fluxbox란


FVWM, TWM과 같은 초창기 윈도매니저들을 제1 세대 창관리자, 그리고 현재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통합 데스크탑 환경인 KDE나 GNOME을 제 3세대 창관리자로 분류를 해본다면, Fluxbox는 제2 세대 창관리자의 반열에 들 수 있을 것이다. 즉 '가벼운 대신에 처절하게 썰렁하지만' 신경을 좀 써주면 제법 예뻐지는 그런 부류의 윈도매니저 말이다. 따라서 편리하게 통합된 창관리 환경을 제공해주진 못하나 나름대로 편의성과 성능을 적절한 수준에서 구현하고 있고, 특히 낮은 사양의 유저들에게 많이들 추천이 된다. 과거 블랙박스(Blackbox), 일명 '블빡'에 대해서 들어본 분들이 많을 것이다. Fluxbox는 바로 이 블랙박스의 fork 프로젝트로서 블랙박스보다 더 개선된 기능과 연모들을 보여주고 있다.

싱글 클릭으로 손쉽게 작업 전환이 가능하게 일반적인 형태로 바뀐 툴바(이전 블빡은 현재 활성화된 창만이 표시가 되었다), 창의 크기나 위치, 레이어 상태 등을 저장할 수 있도록 강화된 세션, 파이어폭스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는 탭의 도입, 그리고 단축키의 기본 지원과 알파 채널, XFT2 의 채택 등등 Fluxbox는 깔끔함과 GNOME/KDE 등에서는 맛보기 힘들었던 날렵함을 유저들에게 만끽해 주고 있으며, 이러한 만족감과 성능이 반대로 모자란 감을 들게 할 수도 있겠지만 fbDesk, Fluxspace와 같은 보조 유틸리티들의 도움으로 Fluxbox는 2세대 창관리자의 한계를 넘어 사용자들에게 정말 요긴한 기능들의 경우엔 최대한 지원을 해주면서, 동시에 가벼움과 빠른 성능을 추구하는 2.5 세대로의 도약을 꿈꾸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지금도 활발히 프로젝트가 진행이 되고 있으며 2004년 11월 9일 현재 1.0 버전의 출시를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아... 리눅스에서 1.0 이란 버전은 참으로 대단한 의미를 지니는 것일 것이다)

3. 다운로드


[http]http://logicvortex.net/debian/fluxbox/ 데비안 패키지
[http]http://fluxbox.sourceforge.net/version-0.9.php 최근 소스 다운로드. 이 링크가 훗날 깨져 있다면 [http]플럭스박스 홈페이지에서 LATEST DEVEL을 다운로드할 것. [http]http://fluxbox.sourceforge.net/download.php/ 플박 홈피에서 각 배포판, 운영체제의 패키지 다운로드. 잡다구리 다운로드

4. 설치


4.1. 데비안 패키지 설치


 # apt-get update
 # apt-get fluxbox
또는 dselect, aptitude 등에선 fluxbox를 검색해서 설치.

4.2. 데비안에서 소스 설치


데비안 플럭스박스 패키지는 업데이트가 사알~짝 느리므로 플빡 홈페이지에서 받은 소스를 직접 패키징할 땐
 http://fluxbox.sourceforge.net/에서 받은 소스를 fluxbox-0.9.15.1.tar.gz 라고 해보자.

 # mv fluxbox-0.9.15.1.tar.gz /usr/local/src 로 소스를 이동시킨 다음에

 /usr/local/src 로 이동하여서 

 # tar xvf fluxbox-0.9.15.1.tar.gz 를 하여 소스를 푼다.
 
 그럼 fluxbox-0.9.15.1 디렉토리로 풀릴 것이다.
 그리고 나서

 # apt-get update
 # apt-get build-dep fluxbox
라고 하여서 일단 패키징 준비를 갖춘다.

그리고 추가로 libtool, automake 최신 버전, autoconf, libgtk2.0-dev 패키지가 필요하다. 이것이
 # apt-get source fluxbox
로 데비안 패키지를 받아와서 패키징할 때와 .tar.gz로 된 소스를 패키징할 때와의 다른 점이다. 물론 버전이 낮은 데비안의 소스를 받아오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 :P

다음으로 fluxbox-0.9.15.1 디렉토리로 들어가서는
 # dh_make
를 실행하면 어떤 패키지를 만들 지 물어오는데, s키를 눌러서 싱글 패키지를 만들겠다고 하면 된다. 패키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이호석님이 지으신 데비안 사용자 모임 1회 컨퍼런스 강의 문서"를 참고할 것.

dh_make로 패키징 준비가 끝나면, debian/rules를 적당하게 수정한다.
 ./configure -help
를 하면 패키징 옵션을 살펴볼 수가 있고, fluxbox/0.9.15.1/debian/rules 파일을 좋아하는 에디터로 열어서
 config.status: configure
     dh_testdir
     # Add here commands to configure the package.
     CFLAGS="$(CFLAGS)" ./configure --host=$(DEB_HOST_GNU_TYPE) --build=$(DEB_BUI
 LD_GNU_TYPE) --prefix=/usr --mandir=\$${prefix}/share/man --infodir=\$${prefix}/
 share/info --enable-nls
이 부분을 찾아 저렇게 ./configure 뒤에다가 옵션을 적어주면 된다. 파일 앞 부분에 있으니 찾기는 어렵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나서 fluxbox-0.9.15.1/ 디렉토리로 올라와서
 # dpkg-buildpackage 
를 해주면 상위 디렉토리에 플럭스박스 deb 파일이 만들어지니 dpkg -i로 설치한 다음에, dselect 등에 의해서 공식 패키지로 덮어써지지 않도록 패키지 홀드(Hold)를 걸어주자.

4.3. 데비안에서 개발버전을 설치


플박은 개발 버전으로 설치해서 사용하는 재미가 솔솔합니다. 하루에 한 번씩 업그레이드가 되기 때문에 간간히 변화된 부분도 즐기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워낙 빌드 타임이 짧기 때문에 더 유용하고, 데비안의 플박 버전의 업그레이드가 상당히 느립니다. 사지를 쓸 때는 UTF-8 관련 버그가 그대로더라구요. Etch버전은 0.9.14버전대이고, Sid도 마찬가지입니다.

개발버전을 설치하는 것은 Subversion을 이용합니다. Subversion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추가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automake-1.x대의 버전을 하나 골라 설치합니다. 마찬가지로 autoconf도 버전중에 하나 골라서 설치.
 apt-get install autoconf automake1.4 automake-1.9 autotools-dev autoconf-archive autoconf2.13 
 subversion suversion-tools
위의 것만 설치하면 Subversion을 이용하는데, 문제가 없을 겁니다. 추가 패키지는 apt-cache로 검색해보시면 다양한 유틸이 있습니다.

유저의 홈계정에서 아래처럼 svn저장소를 만들고 fluxbox관련 소스를 받아옵니다.
 $ svn checkout svn://svn.berlios.de/fluxbox/trunk fluxbox && cd fluxbox && ./autogen.sh
이렇게 하시면 fluxbox디렉토리에 소스를 받아오게 됩니다. 이제 들어가서 ./configure과정과 빌드해서 설치를 시킵니다. (root 계정에서 패키징을 한다면 반드시 유저의 홈 계정이라 아니라고 해도 svn 소스를 받아올 수 있습니다. /usr/local/src 같은 곳이 적당할 수 있군요) - 무달 -

./configure할때 png아이콘을 사용하실려면 --enable-imlib2 옵션을 줍니다. 사용하실려면 추가로 imlib2관련 패키지를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 apt-get install imlib2 (imlib2옵션을 위해 추가 설치) 
--enable-nls 옵션을 주시면 한글화된 메뉴를 보실수 있습니다.

--enable-xinerama 옵션을 주시면 듀얼모니터를 지원받으실수 있습니다.

--with-x 는 잘 모르지만, 저는 그냥 줍니다. ^^''

소스 설치 때와 마찬가지로 dh_make를 실행하고 debian/rules 파일을 수정한 다음에 dpkg-buildpackage를 통해 만든 패키지를 인스톨합니다.

이제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그러나 gdm섹션에는 안들어가 있을 겁니다. 위에 무달님의 설명대로 수작업으로 넣어줍니다.

가끔 시간나시면 fluxbox디렉토리에 들어가셔서 #svn update 하시면 소스디렉토리가 갱신됩니다. 안에 Changelog를 읽어보시고, 버그의 수정이나 변화된 것에 따라 다시 빌드하실려면 마찬가지로 소스 설치 과정을 다시 하시면 됩니다. .tar.gz로 된 소스에서 패키징을 하는 것이나 svn 소스를 이용하는 것이나 소스를 얻어오는 방법만 다를 뿐 패키징 방법은 동일합니다.

0.9.15.1 이후 0.9.16 를 위한 최신 개발 버전의 가장 큰 차이점은 tab이 외부에 위치됩니다. 창의 옆에 멀티탭이 예쁘게 붙는답니다. 생각외로 버그도 별로 없고 좋은 기능인것 같습니다. 단지 알림창 같은 작은창에도 탭이 붙더라구요.
만약 최근버전으로 설치했는데, 버그가 있어서 이전버전으로 돌리고 싶다면
 $ svn checkout -r X svn://svn.berlios.de/fluxbox/trunk fluxbox 
X에 빌드버전명을 적어주심 됩니다.

현재의 버전명은 fluxbox -info로 보시면 된답니다.

4.4. 페도라(혹은 레드햇) 및 수세, 슬랙웨어


각 배포판의 패키지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던가 [http]http://fluxbox.sourceforge.net/ 의 오른쪽 중단의 패키지 링크를 따라가서 받을 수가 있다.

4.5. BSD 계열


역시 포트를 이용하거나 플빡 홈페이지에서 패키지를 다운로드한다.

4.6. 젠투


헉... 젠투를 안 쓰다보니 깜빡했다. 젠투의 경우는... 자~알 깔면 된다. ( >> ㅑ ~ =3 )

4.7. 아치


아치는 0.9.15가 올라와있습니다.
pacman -S fluxbox


5. 시작법


5.1. 콘솔에서 실행할 때


~/.xinitrc와 /usr/bin/startfluxbox, 그리고 ~/.fluxbox/startup을 이용한다.

~/.xinitrc
 LANG=ko_KR.UTF-8
 LC_ALL=ko_KR.UTF-8
 LINGUAS=ko_KR.UTF-8

 export XMODIFIERS="@im=nabi"
 export LANG LC_ALL LINGUAS
 export GDK_USE_XFT=1
 export G_BROKEN_FILENAMES=1
 #export GTK_IM_MODULE=hangul2
 export FLASH_GTK_LIBRARY=libgtk-x11-2.0.so.0

 cat /dev/null > ~/.xsession-errors

 startfluxbox 
locale-gen을 실행하여 필요한 로케일 정보를 미리 만들어놓아야 한다.그리고 .xsession은 +x로 실행 권한이 붙어 있어야 한다. 맨 마지막에 startfluxbox를 주의. fluxbox가 아니다.

~/.fluxbox/startup : 윈도의 시작 프로그램, KDE의 Autostart 등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
 # fluxbox startup-script:
 #
 # Lines starting with a '#' are ignored.

 # You can set your favourite wallpaper here if you don't want
 # to do it from your style.
 #
 # bsetbg -f ~/pictures/wallpaper.png
 #
 # This sets a black background

  /usr/bin/fbsetroot -solid black

 # This shows the fluxbox-splash-screen
 # fbsetbg -C /usr/share/fluxbox/splash.jpg

 # Other examples. Check man xset for details.
 #
 # Turn off beeps:
  xset -b
 #
 # Increase the keyboard repeat-rate:
  xset m 0 6
 #
 # Your own fonts-dir:
  xset dpms 0 0 1200
 #
 # Your favourite mouse cursor:
 # xsetroot -cursor_name right_ptr
 #
 # Change your keymap:
  xmodmap ~/.Xmodmap


 # Applications you want to run with fluxbox.
 # MAKE SURE THAT APPS THAT KEEP RUNNING HAVE AN ''&'' AT THE END.
 #
 # unclutter -idle 2 &&
 # wmnd &&
 # wmsmixer -w &&
 # idesk &&

 # And last but not least we start fluxbox.
 # Because it is the last app you have to run it with ''exec'' before it.

  exec /usr/bin/fluxbox &&

  fbpid=$!&
 
  sleep 5 
  {
    xscreensaver -nosplash &&

    nabi &&

#   idesk &&
    conky &&
    knotes &&

    wmclock -12 -noblink -led dodgerblue &&
    fbpager -w &&
    wmcube -o /usr/share/wmcube/cube.wmc -b &&
    wmShutdown &&

    adesklets &&

  } &&
 
  wait $fbpid

 # or if you want to keep a log:
 # exec /usr/bin/fluxbox -log ~/.fluxbox/log 


처음 플럭스박스를 시작하면 자동으로 ~/.fluxbox/startup이 만들어지니 고쳐서 쓰자.
 fbpid=$!
 
 sleep 5 
 {
   xscreensaver -nosplash &&

   nabi &&

#  idesk &&
   conky &&
   knotes &&

   wmclock -12 -noblink -led dodgerblue &&
   fbpager -w &&
   wmcube -o /usr/share/wmcube/cube.wmc -b &&
   wmShutdown &&

   adesklets &&

 } &&
 
 wait $fbpid 
처럼 저 { } 중간에다가 띄우고 싶은 프로그램을 적어주면 된다. &를 뒤에 붙이는 것도 잊지 말 것.

참고 링크: [http]http://fluxbox-wiki.org/index.php/Howto_startup_%ED%8C%8C%EC%9D%BC_%EC%88%98%EC%A0%95

5.2. kdm을 사용할 때


각 DM(desktop manager)에서 사용하는 세션 파일을 열어서 위의 .xsession 파일을 사용할 때처럼 필요한 변수를 선언하고 시작시 같이 띄우고 싶은 프로그램을 적어두도록 한다. 직접 컴파일을 하였거나 했을 땐 플빡 세션이 아예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경우도 생길 수 있다. 이 때는 직접 플빡을 DM에다가 추가시켜 줘야 한다. 배포판마다 그리고 k/g/xdm 마다 사용하는 설정 파일과 세션의 위치, 그리고 스크립을 구성하는 개개인의 취향은 서로 천차만별이므로 여기서 그 모든 것을 설명하는 것은 무의미한 일. 글쓴이(무달)는 kdm을 사용하지 않으니 저 링크를 참고할 것.

5.3. gdm을 사용할 때




sponsored by andamiro
sponsored by cdnetworks
sponsored by HP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06-05-02 01:28:31
Processing time 0.025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