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LDP.org · KLDP.net · KLDP Wiki · KLDP BBS ·
Feanor의리눅스설치기

페이지 이름을 내용에 맞게 적절히 바꾸는 것이 어떨까요? 사용하신 노트북에 특화된 내용이라면 그것을 기준으로 페이지 이름을 정하든가, 아니면 특정 배포판에 특화된 내용이라면 해당 배포판 이름으로 페이지 이름을 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으로는 그냥 개인적인 메모인 것으로 판단되며 다른 사람이 참여할 수 있는 위키의 장점을 살리기가 힘든 구조입니다. 이름을 적절히 바꾸고, 내용도 목차를 넣어서 좀더 분류를 하여 살을 붙여 가면 더 좋은 문서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튼 수고 많으셨네요.... -- 권순선

개인적인 메모 맞습니다, 맞고요. 아래 보시다시피 하드웨어는 별 고생 없이 잡았으니 아무래도 데비안 설치 페이지로 특화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etc.tar.gz은 앞으로 계속 관리할 생각입니다. --feanor



컴퓨터는 Compaq Presario Notebook 2825입니다. Logitech USB optical wheel mouse를 연결했습니다.

[http]Debian Installer Beta 4로 설치했습니다. 다운로드가 느리니 [http]이곳에 제가 받아놓은 것을 쓰셔도 됩니다.

CD를 넣고 부팅하면 [http]멋진 로고가 나옵니다. 그냥 엔터를 쳐서 부팅합니다. (2.6 커널로 설치할까 해서 linux26을 선택했더니 프레임버퍼 문제가 있었습니다. 어차피 나중에 커널을 간단히 올릴 수 있으므로 그냥 부팅합시다.)

사용하는 언어로는 ko_KR, 한국어를 선택합니다. 인스톨러는 번역이 잘 되어 있습니다. 사용 언어는 나중에 다른 설정들의 기본값에도 영향을 주니까 굳이 영어로 하는것보다 한국어로 하는 게 좋습니다.

하드웨어와 네트워크 장비가 자동으로 잡히는 동안 기다립니다.

우선 DHCP로 네트워크를 설정하려고 시도합니다. 저는 DHCP를 쓰지 않으므로 실패를 했구요, IP주소와 게이트웨이, 네임서버를 입력해 넣었습니다.

저는 자동 파티션을 선택했습니다. 보통 적정선이라고 하는 사용 가능한 램의 2배로 스왑이 잡히고, 나머지가 모두 ext3 파티션으로 잡힙니다. 파티션을 다르게 나누고 싶으면 직접 할 수 있습니다.

그럽을 설치하면서 다른 운영체제가 있으면 알아서 찾아서 멀티부팅할지 물어봅니다. 저는 자동 파티션으로 윈도우즈를 이미 날려서 그냥 확인만 물어보더군요. 그리고 나면 CD가 틱 하고 나오고 재부팅이 됩니다.

재부팅이 되면 데비안의 base-config가 시작됩니다.

사용 언어에 따라 국가가 자동으로 선택되기 때문에, 인스톨러는 우리가 한국에 살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따라서 시간대가 Asia/Seoul이 맞냐고 물어봅니다. 저는 물론 맞다고 확인해 주었습니다.

루트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사용자 계정을 만듭니다.

APT 설정을 합니다. FTP를 쓰겠다고 선택하면, 한국에 있는 미러를 선택해 줍니다. ftp.kr.debian.org를 선택했습니다.

패키지 설치 방법을 물어봅니다. tasksel, aptitude, dselect를 선택할 수 있는데, 전 그냥 나중에 설치하겠다고 하고 나왔습니다. 그리고 나면 exim 메일 서버 설정을 물어봅니다. 설정이 끝나면 로그인 프롬프트가 나옵니다.

아까 만든 사용자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su로 루트가 되었습니다. apt-get으로 sudo와 vim을 깔고, visudo로 사용자 계정을 sudoers에 추가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루트를 빠져나왔습니다.

/etc/apt/sources.list를 다음과 같이 고쳤습니다. [http]apt-get.org를 참고해서 다른 저장소를 더 추가할 수도 있겠습니다.

deb ftp://ftp.kr.debian.org/debian/ unstable main contrib non-free
deb http://www.hrw.one.pl/apt/ sid/ # Rox
deb http://debian.innovationsw.com/debian/ unstable/i386/ # Java
deb ftp://ftp.nerim.net/debian-marillat/ unstable main # MPlayer


dselect를 실행해서 Update, Select, Install을 선택, 표준 패키지들을 설치하게 했습니다. 좀 시간이 걸립니다.

인스톨러는 하드웨어 발견에 discover1을 사용하는데, 더 최근에 개발되고 있는 discover로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kernel-image-2.4를 지우고 kernel-image-2.6-686을 (386 버전보다 낫겠지요?) 깔았습니다. 지금 쓰는 커널인데 지워도 되냐고 물어보지만 지워도 별 탈 없습니다. 커널을 설치하고 나면 grub 메뉴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해 줍니다.

modconf를 깔고, radeonfb와 fbcon을 올렸습니다. (순서가 중요합니다. 사실 hotplug가 radeonfb도 올려주지만 hotplug는 나중에 실행되기 때문에 128x48 화면의 멋진 콘솔을 쓰려면 /etc/modules에도 올려두어야 합니다.)

커널도 바꾸고 모듈 설정도 바꾸었으니 재부팅을 한번 해 줍니다.

apt-get으로 다음과 같은 패키지들을 설치했습니다. 패키지 목록은 물론 사람마다 다르겠지요?

sudo apt-get install x-window-system-core ttf-unfonts x-ttcidfont-conf nabi icewm menu hanterm-xf mozilla-firefox xchat xmule gaim rox xpdf gqview mplayer-586 gftp k3b netpbm wine winesetuptk j2sdk mono zip unzip bzip2 wget rsync cvs subversion python-dev anacron deborphan

X 설정에서 비디오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잡게 하면 ati를 골라줍니다. 역시 프레임버퍼에 화면 가장자리가 약간 깨지는 문제가 있어서 프레임버퍼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했습니다.

이전에 여러 삽질을 통해 [http]미리 만들어놓은etc.tar.gz 파일을 wget으로 받았습니다. 설정은 vi 에디터로 설정 파일을 직접 만드는 방법으로 최대한 간단하게 했으니 한번 읽어보세요.

압축을 풀고, rename 's/^/./' * 로 이름 앞에 점을 붙여주었습니다. 그리고 startx!

스크린샷을 몇장 찍었습니다. [http]여기에서 보세요. 스크린샷은 xwd -root | xwdtopnm | pnmtopng > shot.png로 찍었습니다. 첫 번째 스샷의 한텀 창에 보시면 나옵니다.

아참, 잊을 뻔 했는데, 부팅 메시지를 갈무리해 보았습니다. [http]dmesg의 출력 결과를 참고하세요.

위의 내용은 2004년 5월 4일의 상황입니다. 이후 데비안 패키지 이름이나 하드웨어 호환성 문제가 바뀌었을 수 있습니다.

--feanor

ID
Password
Join
Your mode of life will be changed for the better because of new developments.


sponsored by andamiro
sponsored by cdnetworks
sponsored by HP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05-05-27 16:12:55
Processing time 0.005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