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LDP.org · KLDP.net · KLDP Wiki · KLDP BBS ·
넷피아


넷피아 직원의 익명 포스팅이 자주 일어나서 별도의 섹션을 만들었습니다. 넷피아 직원 분들은 정확한 섹션에 글을 남겨주십시요. 그렇지 않은 글에 대해서는 반달행위로 규정해도 무방할 것입니다.

1. 넷피아 반대


1.1. 넷피아 서비스 체계

넷피아는 일종의 스파이웨어로서, 비표준적인 시스템을 홍보하여 막대한 수익을 얻고 있다.

1.2. 비표준?

표준에 의하면 자국어 인터넷 주소는 (예 : 한국인 경우) http://한글.kr 의 형태가 되어야 한다. 같은 이유로 중국인 경우 http://中文.cn 이 되어야 하고, 그 외의 언어에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넷피아는 http://한글 의 형태 (비표준) 을 사용함으로서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1.3. 영업 방식

1.3.1. 비표준 영업의 구체적인 실태

혹자는 Microsoft Windows 레지스트리의 특정 부분을 조작하여 (관련 기사는 QAOS 에 있습니다.) 영업한다고도 하고, 혹자는 DNS 를 매수하여 영업한다고도 하는데 리눅스에서 동작하지 않음으로 보아 전자의 의견이 합당해 보인다. 그러나 필자 (cppig1995) 의 실험 결과, QAOS 기사대로 하여 보아도 검색은 자동 검색 사이트가 바뀌지 않음으로 보아 미스테리에 싸여 있다.

1.3.2. 최근 밝혀진 새로운 사실

필자의 자체 조사에 의하면 넷피아는 레지스트리를 조작하는 것 같다. Microsoft Internet Explorer 에서, 주소를 입력하면 그 주소 다음에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기록 (History) 속 정보를 표시한 뒤 마지막으로 이라는 항목이 있다. 이 것을 클릭하면 바로 넷피아 자체 LookUp 사이트로 넘어가는 것으로 보아 레지스트리 조작일 확률이 높다. 정상적인 경우라면 레지스트리를 따라 자체 자동 검색 엔진으로 넘어가야만 한다. DNS 매수로 추측할 때 타 브라우저에서 동작하지 않으므로 DNS 매수의 가능성은 배제하자.

1.3.3. 그러나 사용자들은...

여전히 DNS 매수의 가능성이 남아 있는 이유는 최근 KLDP BBS 의 글타래 중에 "예전에 넷피아 영향을 받지 않는 DNS 주소가 공개되었었다." 라는 답글 때문이며, 그 탓에 여전히 조사를 해야 할 부분으로 보인다.

1.4. 결론

앞으로 어떤 방법으로든 *netpia.com/* 은 차단하고 다니자.

1.5. 한마디 더

지난번에는 CHOL 과 합동영업을 하더니 이번엔 파란이다. 오늘 또 조사해 보니 한/글이 깔린 C:\HNC 폴더에 "Netpia" 폴더가 있고 그 안에 넷피아 스파이웨어 서버가 붙어 있다. 이제부터 파란과 한/글은 쓰지 말아야겠다. CHOL 은 심파일 때문에 할 수 없이 쓴다.

넷피아는 kT망 디지털네임즈는 하나로(두루넷) 다른 하나는? ad웨어로?


2. 넷피아 찬성


안녕하십니까. 넷피아 입니다. 오래 전에 적으신 글이지만, 정확한 내용을 안내하고자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먼저 한글주소는 모든 인터넷사용자들이 영문도메인보다 한글명칭을 이용한다면 좀 더 편리할 것이라는 생각에 넷피아에서 개발, 시작한 서비스입니다.

때로, 한글인터넷주소 서비스자체보다 표준, 비 표준에 대한 것들이 더 중요하게 부각되는 경우가 있는데, 표준이란 산업이 발달하면서 편리한 서비스를 위해 정부단체, 국가기관에 의해 표준이 설립되기도 하고, 사용자들의 수요/요구에 따라 시장에서의 표준화가 먼저 이루어진 후, 표준방식으로 채택되기도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넷피아는 정보통신단체표준을 따르고 있으며, 2010년 상반기에는 한글인터넷주소의 실질적인 시장 통일을 통해 시장에서의 표준(defacto standard)을 이루었습니다.

무엇보다도 한글인터넷주소가 보다 편리한 인터넷생활을 위한 것이라는 본질적인 부분을 바라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앞의 글들에서 논의된 내용들에 대해 좀 더 상세히 말씀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1. 넷피아 한글인터넷주소는 TTA표준방식에 따라 네임서버를 통해 제공됩니다 .http://한글은 비 표준 방식이 아닙니다. 넷피아에서 제공하는 한글주소 서비스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표준 방식으로 DNS 네임서버를 통해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기본적으로 통신사 제휴를 통해 DN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플러그 인은 툴바나 악성프로그램을 통해 한글인터넷주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이를 보완해주는 보조적인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2. 넷피아의 한글인터넷주소는 시장의 실질적 표준(defacto standard)을 이루었습니다. ▶넷피아의 한글인터넷주소 서비스는 KT 뿐만 아니라 국내 대부분의 통신망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넷피아의 한글인터넷주소 서비스는 2010년 4월 1일 SK브로드밴드(구, 하나로통신)와 ‘한글인터넷주소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정’을 체결함으로써 KT, LGU+ 등 주요 통신망뿐 만 아니라, 티브로드, C&M, HCN 등 60여 주요 ISP와 69개의 케이블 방송, 1,800여 기업, 대학, 기관 등이 한글인터넷주소 서비스에 동참하게 되어 국내 인터넷 사용자의 대부분이 한글인터넷주소를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또한 지난 2월 국내 주요 통신사와 함께 “안전한 인터넷, 편한 인터넷, 바른 인터넷 환경을 위한 한글인터넷주소 활성화 선언식”을 갖고 올바른 인터넷 환경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3. 한글인터넷주소 도우미 프로그램은 고객의 편의를 위해 제공됩니다. ▶넷피아의 한글인터넷주소 도우미는 악성프로그램과 달리 사용을 원하지 않을 경우, 쉽게 삭제가 가능합니다. 도우미프로그램은 원활한 한글인터넷주소 서비스를 위해 제공 되었습니다만 과거, 프로그램 오류 등으로 일부 불편함을 제공했다면 죄송합니다. 현재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 자국어인터넷주소 체험 기능을 추가하여 업데이트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한글인터넷주소 도우미를 사용을 원하지 않으시면 어판 → 프로그램추가/제거 → 한글인터넷주소 도우미 제거 순으로 프로그램의 삭제가 가능합니다.
  1. 온라인브랜드지키기 캠페인
현재 넷피아에는 기업명/브랜드명으로 이루어진 한글인터넷주소를 보호 하는 캠페인을 행하고 있습니다. 한글인터넷주소는 영문도메인보다 인식력이 강하며, 온라인브랜드로서의 그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인터넷환경에서 주소창에 기업의 브랜드명/상표명과 같은 온라인브랜드를 입력 했음 해도 불구 하고 해당 홈페이지로 연결되지 않고, 포털사이트로 연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온라인브랜드를 가진 기업은 동종업체/짝퉁업체가 함께 노출되기도 하며, 자신의 홈페이지로 들어오려고 했던 고객 마저 이탈되게 됩니다. 이러한 가로채기로 인해 피해를 받고 있는 온라인브랜드를 지켜주기 위해 제공된 것이 한글주소 도우미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넷피아는 보다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온라인브랜드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여러 기업들의 동참과 적극적인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의문사항이 있으시거나 답변이 부족하시다면, 고객상담@ 넷피아콥(help@netpiacorp.com)으로 메일을 보내주시거나, 02)3665-0123 번으로 연락 주시면 좀 더 상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1. 일반인 의견


2.2. 넷피아 직원 의견

http://한글.kr 은 IDN(우리말로 하면 국제도메인네임)의 특징은 영문기반의 도메인으로 인한 비영어국가들과의 정보격차 해소와 요구에 의해 만들어 졌습니다. 재밌는 것은 한국, 중국, 일본에서 처음 테스트 되었다는 것입니다. (사실 CJK)가 뭔지 처음엔 어리둥절했습니다. IETF 의 스펙에 의하면 IDN은 어플리케이션에서 UTF8의 글자를 퓨티코드로 변환해 줍니다.(예:퓨니코드 -> xn--9i1bl3b186bf9e) 이러한 특징에 의해 아스키코드만을 인식하는 DNS 기반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기존의 DNS 시스템상에서 UTF8을 사용할 수 있게 하자는 움직임도 있었지만, 가까운 장래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러나, 한글 쩜 KR 이런식으로 입력하기 때문에 입력에 불편한 것이 사실이고, IDN을 사용하기 위해선 IE7 나오기 전까지(이미 베타 시리즈도 막바지군요)는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과 같이 IDN을 지원하는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합니다. Verisign에서는 이러한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받아, 현재, Root Sever를 이용하여, NS-Record 방식과 DName에 대한 방식에 대해 테스트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http://한글.한글의 사용이 가능해지리라 생각합니다.

보안이슈를 살펴보면 IDN은 피싱에 악용될 소지가 있습니다. xn-- 형태로 되어있는 도메인을 알아볼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나, 보다 근본적인 IDN 이슈의 살펴보면 근본적인 문제는 언어에 있다는데 있습니다. 가령 아랍어의 경우 글자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여지기 때문에 이를 IDN으로 변환할 경우 글자가 오른쪽에서 갑자기 왼쪽으로 바뀌는 현상을 볼 수 있고, 한나라에서 여러가지 언어를 사용하는 국가의 경우, 또 같은 모양을 가지고 있으나, 뜻이 다른 낱말, 예를 들어, .com, .net은 간체 번체 구분을 하지 않지만, .org는 같은 것으로 판단함). 등과 같은 이슈들이 각 Ry에서 정책이 결정되기 때문에 시행을 하다라도 많은 난관을 해결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한가지 생각해 볼 것은 IDN 이 활성화 된다면, 과연 이게 국제적으로 통용되느냐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결국 자국내 국지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렇게 된다면 넷피아나 그 이외에 키워드 서비스를 하는 업체등과의 사용영역상의 차이는 없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이스라엘과 중국에서는 이미 넷피아와 같은 서비스에 대한 움직임이 있습니다.

결국, 국내를 볼때, 한글이라는 좋은 아이템을 놓고, 포털이나, MS나 넷피아 중 어느 곳에서는 이러한 시장에 대한 싸움은 계속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비표준이라고 해서 이러한 서비스를 버려야 할까요? 아닙니다. 잘 다듬어 우리가 표준을 만드는게 좋지 않을까요?

결국 다 소용없다고 생각됩니다만........ -- bubicom 2006-05-03 17:22:23

키워드 서비스와 도메인 서비스는 다른 것입니다. 하이잭킹하는 방식의 도메인 서비스에 대해 MS나 기타 업체들이 소송을 할 경우 어떻게 대응하시겠습니까? -- CN 2006-05-22 02:06:13

영문주소만 가능한 인터넷 주소창을 한글주소도 가능하게 불모지를 10년간이나 개척한 개척자와 그것을 무임승차하여 사회적 국가적 혼란을 일으키는 업체를 같은 업체로 취급하는 것만큼은 말아주시길 당부드립니다.
01.불모지에서 새로운 도전정신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한 프론티어가 존경받고(First Mover Advantage) 국가적으로 이익이 되는 보호받아야 할 가치가 있는 새로운 가치창조는 보호되어져야 합니다.
02.새로운 도전정신으로 새만금 같은 뚝방길을 만들어 국토의 가치를 증대시키고, 미지의 우주를 개척하여 미래를 준비하고, 길없는 산에 길을 만들고, 험난한 곳에 터널을 뚫어 일반 공중이 모두가 편하게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프론티어가, 개척자로서 존중받지 못하고 보호되지 못한다면 그누가 이런 위험하고 험난한 도전을 하겠습니까?
03.아직 국도와 지방도로 지정된 것은 아니지만 이미 도로로서 차량이 국도와 지방도 못지 않게 1일 수천만대 이상이 다니고 있다면 그 길은 국도와 지방도가 아니라고 할지라도 반드시 보호되어져야 합니다.
04.03 의 길에 (아직 국도와 지방도로 미지정된) (하지만 실제로 도로로서 역할을 충분히 하고 있는) 누군가가 어느날 갑자기 바리케이트를 치고 통행에 엄청난 혼란을 일으킨다면 의 길을 만든 프론티어는 그런 행위를 못하게 하는 요청을 사법기관에 요청하고
05.그 피해가 너무 심하여 1일 1천만이 넘는 통행에 지장을 끼친다면, 경찰, 검찰이 해결할 시간적 여유가 없이 도로로서의 기능이 완전 마비될 절박한 사안이라면, 통행인들의 요청과 도로를 보호해 달라는 수많은 요청이 있을 수밖에 없고, 스스로 자력으로 사용자(통행인) 동의하게 바리케이트를 치울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06.이런 과정에서 도로를 처음부터 설계하고 개척하여 10년간 해당도로를 알리고 그 길을 넓히는데 온갖 고생을 다하여 해당 도로를 만든 개척자인 프론티어와
07.그 도로의 중간에서 장애물을 설치하여 갑자기 엉뚱한 길로 보내고, 차량 1대당 통행료를 받는 업체들이 도로 중간 중간에 이런 불법적인 부당영업이 기승을 부린다면
08.해당 도로를 개척하고 만든 프런티어는 도로가 완전히 폐쇄되어 도로로서의 기능을 잃고 있는데도 그냥 보고만 있을 수는 없는 것입니다.
09.또한 그 도로를 이용한 생업을 이어가고 있는 수십만의 도로 주변의 가게와 기관들이 어느날 갑자기 자신의 가게(site)로 고객이 찾아오게 (한글) 주소를 알리고 홍보하였는데
10.홍보하면 홍보할수록 중간에서 바리케이트를 치고 가로채기하는 부당한 업체가 엉뚱한 길로 안내하고 통행료 수입만 챙겨 간다면
11.수십만의 도로주변의 가게와 기관들(수십만 웹사이트 운영자)은 억울한 광고비만 날리고 고객을 엉뚱하게 빼앗기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12.한글주소 개척자가 영문주소만 가능한 주소창을 10년이나 개척하고 계몽하여, 한글주소라는 새로운 길을 만들어 1일 2천만이 넘는 일반대중이 편하게 쓰게 하였습니다.
13. 도로를 개척한 프런티어는 그 도로를 이용한 생업을 이어가고 있는 그 도로변에 입주한 수십만 가게를 지킬 도의적 의무가 있습니다.
14.이것은 프런티어의 이익만을 위한 것이 아닌 수십만의 이용자의 피해를 방지하는 공익적 성격이 매우 강합니다.
15.한글주소 도로에 의지하여 생업을 이어가는 수십만 가게(기업/기관)를 보호하기 위하여 부득이 도로 중간에 부당히 설치된 바리케이트를 치우는 것은 어쩔수 없는 공익적 방어적인 조치입니다.
16.그 길의 중간에서 바리케이트를 치고 자신은 홍보비(주소 안내 비용) 전혀없이 너무 쉽게 돈을 버는 업체 입장에서는 해당 길을 원상복구시키는 것이 자신의 영업을 방해하는 것이라 여기겠지만
17.이미 상당기간 동안 평온 공연히 소통되어 비록 여러 사정에 의하여 국도와 지방도는 아니지만 그에 못지 않게 도로로서의 기능(준 도메인)을 충실히 다하고 있는
18.한글주소라는 새로운 도로는 그냥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닌 10년이 넘는 세월동안 그 도로에 의지하여 같이 도로를 만든 전국의 수십만 한글주소 등록자와
19.www로만된 영문주소를 한글로 만들고자 하는 오리 전택부 선생님과 한글학회(고 허웅회장님) 현 김계곤 회장님과 50여개의 한글 단체가 같이 만든
20.대한민국이 만든 차세대 인터넷 주소입니다.
21.이렇듯 넷피아와 수많은 사람들이 10여년간 함께 만든 한글주소가
22.번 같은 중간가로채기 업체가 바리케이트를 치고 통행을 방해한다면
23.당연히 통행을 소통시키기 위해서 해당 바리케이트를 치울 수밖에 없습니다.
24.소통을 위해 바리게이트를 치운 사람이 바리게이트를 친 사람과 같은 취급을 받아 영업방해로 모는 것은 잘못입니다.
25.그 길을 10년간 만든 프런티어가 어쩔수 없이 소통을 위해 바리게이트를 치웠고
26.중간가로채기 업체는 또다시 번같이 다시 바리케이트를 치고
27.이렇듯 바리케이트가 통행을 막고(중간가로채기업체) (비표준방식)
28.다시 바리게이트를 치워 소통이 가능하게 하였는데
29.이를 겉으로 볼 때는 경쟁업체끼리 같이 싸우는 모습이기에
30.이 모두를 같이 취급하여 기소시키는 것은
31,02,03,04같은 프런티어 입장에서는 너무 가혹하고 억울하고 분통터지는 일이 아니겠습니까?
32.넷피아의 주장은
10년간 한글주소를 개척하기 위하여 온갖 어려움을 겪고 한글주소에 이어 자국어주소로 발전시키고 있는 250여명의 넷피아 직원과(해외법인 미국/일본 지사, 유럽, 중국)
33.직원수 6-7명으로 너무 쉽게 중간가로채기로 수억의 부당이득을 보고 있는 업체가 싸우니까
34.같은 업자로 간주하고 싸우는 그 한부분(바리케이트를 치고 치우는 그 한 부분)이
35.모두 불법이고 서로에 대한 영업방해이기에 모두를 범죄인으로 미리 예단하고 수사를 하는 것은 형평에 맞지 않는 수사라고 수차례 요청드렸습니다.
36.이제 검찰의 기소로
한글 주소를 10년이나 개척한 개척자와 그것을 무임승차하고 한글주소를 혼동에 빠트려 일반대중이 엄청난 피해를 오게한 업체를 같은 업체로(과당경쟁) 간주하여 기소한 것은
37.10년이나 공들여 한글주소를 지키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노력한 프런티어의 피나는 노력들을 물거품으로 만들고 말았습니다.
38.넷피아의 소망은!
누군가 새로운 도전을 하고 그것이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새로운 가치창조적 일이고 이천만이 넘는 일반대중이 이미 이용하는 서비스라면 그것이 비록 여러 억울한 사정에 의하여 아직 국도로, 지방도로 지정되지 않았지만 그것을 아무노력도 하지 않은 중간가로채기 업체와 같이 취급을 말아 달라는 소박한 소망입니다.
39.이런 소망이 대한민국에서 무참히 짓밟히게 된다면 수많은 젊은이들이 이런 보호막 없는 나라에서 자신의 꿈을 펼치기 위해 모험적 도전을 하지 못하게 할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입니다.
40.한글주소를 설계하고 개척한 넷피아의 창업자는 30대 초반에 이런 모험을 도전하여 인생의 황금기인 30대의 10년을 오로지 인터넷 주소 한글화만을 위해 온몸을 바쳤고 대한민국에 한글주소를 보급하고 전세계에 자국어로 보급하기 위하여 온 몸을 희생하였는데
41.이제 검찰의 선입견 있는 수사와 기소로 피고인이 되어 법정에 서게 되었습니다.
42.“자국어 실명 인터넷 주소화”라는, 남들이 가지 않는 험난한 길을 개척한 개척자가 죄인이 되어 법정에 서게 되는 이런 기막힌 일들이 계속될 수 밖에 없는 사법구조 속에서
43.그 누가 국가를 위하여, 새로운 가치창조를 위하여 험난한 도전을 하겠습니까?
44.바리케이트를 쳐 통행을 막고(, ) 다시 그것을 치워 통행을 소통시키는 이 한 부분이 잘못이라면 벌을 달게 받겠습니다. 하지만 누가 가해자이고 누가 피해자인지는 분명 구분이 되어져야 합니다.
45.영문주소만 가능한 인터넷 주소창을 한글주소도 가능하게 불모지를 10년간이나 개척한 개척자와 그것을 무임승차하여 사회적 국가적 혼란을 일으키는 업체를 같은 업체로 취급하는 것만큼은 말아주시길 당부드립니다.
46.번이 넷피아의 간절한 소망입니다. -- 넷피아인용 2006-05-08

자국어(한글)인터넷주소, 4월 22일부터 터키와 일본에서 동시에 사용가능

넷피아는 자국어인터넷주소 서비스의 전세계 95개국 자국어인터넷주소 글로벌시스템 구축과 시범서비스를 성공리에 마치고 정보통신의 날인 오는 4월 22일부터 한국, 터키, 일본에 우선적으로 자국어인터넷주소 동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이번 자국어인터넷주소 동시 서비스는 한국에서 등록된 한글인터넷주소가 일본이나 터키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역으로 일본이나 터키에서 등록된 자국어인터넷주소가 한국에서도 서비스 되는 것입니다.이는 한국에서 개발, 보급한 자국어인터넷주소가 전세계 모든 국가에서 동시에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되기 위한 첫발을 내디딘 것이며, 그 가능성을 현실화한 것입니다. 현재 넷피아는 지난 2003년 대구하계 유니버시아드를 계기로 이미 95개국 언어로 된 자국어인터넷주소를 시범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시 말해 한글만이 아닌 일본어, 중국어, 러시아어 등 95개국 언어의 자국어인터넷주소 시범서비스를 지난 3년간 실시하여 시스템적인 검증이 완료 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이제 넷피아 자국어인터넷주소 서비스의 글로벌시스템 구축에 따라 어느 나라에서든 한번만 등록하면 전세계 어디에서나 서비스되는 영문도메인(www.netpia.com)과 같이 자국어인터넷주소를 해당 국가에서 등록하면 전세계에서 어디에서나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되는 것입니다. 향후 글로벌시스템이 전세계 95개국 모두 반영되면 해외에 거주하는 해외동포는 물론 해외 출장중인 경우에도 한글입력이 가능한 시스템일 경우 한국에서 등록된 50만개 이상의 한글인터넷주소를 통해 웹사이트를 쉽고, 편하게 찾아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넷피아는 창립 11주년인 올해 안으로 자국어인터넷주소 15개국 동시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으며, 인터넷주소의 역사에 기록될 ‘한국에서 만든 자국어(한글)인터넷주소 모델이 전세계 각국의 자국어인터넷주소 동시 서비스가 시작되는 해’로 만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 211.35.72.130 2006-05-16

3. 기타

2006-05-04: 넷피아 법무팀에서 넷피아를 비판했던 한 네티즌에게 반 협박성 경고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넷피아 블록 iptables 룰 설정

iptables -N bad-ips iptables -I INPUT 1 -j bad-ips iptables -A bad-ips www.netpia.com iptables -A bad-ips 211.218.148.170

/etc/rc.d/init.d/iptables save -- programmeryh 2008-11-01 14:09:33

captcha
Username:




sponsored by andamiro
sponsored by cdnetworks
sponsored by HP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1-04-26 07:30:26
Processing time 0.011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