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Xinstall.sh 라는 이름의 스크립트 파일을 사용하여 XFree86 4.3.0을 설치하기

우리들은 우리가 제공하는 Xinstall.sh 스크립트를 사용해서 우리의 XFree86 4.3.0 바이너리들을 설치하기를 강력히 권장한다. 수동적인 설치 과정에는 많은 단계들이있고, 그런 단계들은 플랫폼과 하드웨어 설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수동적인 설치 과정에 대한 설명이 다음(섹션 4., 페이지 1)에 있다.

설치 스크립트를 설행하기 위해서는 당신은 반드시 슈퍼유저(root)로 로그인해야만 한다. 다운로드한 파일들을 모두 한개의 디렉토리 내에 놓으시오(충분한 빈 공간이 있는 임시 위치를 고르시오). cd 명령어를 사용해서 그 디렉토리로 변경하고 그리고 나서 다음과 같이 설치 스크립트를 실행하시오 :

sh Xinstall.sh

나오는 질문들에 답을 하시오. 만약 당신이 요구되는 무엇인가를 빠뜨린 경우, 설치 프로그램은 다시 시도하기 전에 그것을 먼저 설치하라고 할 수도 있다. 만약 그 문제가 앞서 언급한 필수적인 파일들을 모두 다운로드하지 않은 것이라면, 설치 프로그램은 어떤 것을 빠뜨렸는지 당신에게 알려 줄 것이고 더 진행하기 전에 먼저 그것들을 다운로드할 것을 요구할 것이다.

7.1. 설치 프로그램이 물을 수 있는 질문들

설치 프로그램은 확실한 답을 할 수 없을 수도 있는 질문들을 몇 가지 묻는다. 여기에 있는 정보는 그런 것들에 대해 당신이 대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에, 첫번째 질문을 제외하면, 디폴트 응답이 무난할 것이다.

만약 당신이 설치 프로그램을 X 세션 도중에 실행한다면 (설치 프로그램은 $DISPLAY가 설정되어 있는지 검사한다), 그렇게 하는 것이 좋은 생각이 아니라는 내용의 경고를 받을 것이다. 그렇게 하는 것이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확신할 만한 좋은 이유가 없는 한, 당신은 당신의 X 세션을 종료하시오. 여기에서 xdm 또는 그와 동등한 것을 실행한다면 그것 역시 설치를 계속하기 전에 종료해야 한다. 만약 이 경고를 무시하고 계속 진행하다가 불상사가 발생한다면, 글쎄, 우리는 분명히 경고했다!

당신의 시스템에 X가 이미 설치된 상태라면, 당신에게 경고가 나갈 것인데 그 내용은 이 설치 과정이 계속 진행되면 그것을 덮어 쓸 것이라는 것이다. 우리의 표준적인 배포에 해당하는 것만이 덮어 쓰여질 것이다. 당신이 설치했을지도 모르는 다른 X 응용 프로그램들은 제거되지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설정 파일들은 덮어 쓰여질 수도 있지만, 설치 프로그램은 그렇게 하기 전에 당신에게 물어 볼 것이다. 시작 메시지에서도 나오지만, 계속 진행하기 전에 현재 설치되어 있는 것은 모두 백업해 놓을 것을 강력히 권한다. 만약 당신이 설치를 진행한 후에 당신의 이전 응용 프로그램들이 있던 곳에 계속 있기를 원한다면, "백업"을 하는 것을 단순히 당신의 예전 /usr/X11R6 디렉토리를 이름 변경하는 것으로 끝내 버리지 말라. 그것을 완전히 다른 곳에 복사해 놓는 것이 더 낫고, 그 다음 원래의 것 위에 이 설치를 진행하라. 만약 당신이 문제에 부딪히고 예전의 설치로 되바꾸고 싶을 때에는 덮어 쓴 것을 지우고 복사해 두었던 예전 판을 원위치에 복사할 수 있다.

현재 설치된 판 위에 설치 진행하는 첫번째 단계동안, 설치 스크립트는 새로운 설치에 걸리적거릴 몇몇의 예전 파일들과 디렉토리들을 지울 수도 있다. 설치 스크립트는 어떤 파일/디렉토리들이 삭제되었는지 목록을 보여 줄 것이다. 아무것도 목록에 없다면 아무것도 삭제되지 않은 것이다.

설치된 판위에 설치하는 경우에 그 다음 단계는 현재 존재하는 설정 파일들을 검사하는 것이다. XFree86 3.9.18에서 그렇듯이, 런-타임 설정 파일들은 기본적으로 /usr/X11R6/lib/X11 대신 /etc/X11 아래에 설치된다. 설치 프로그램은 현재 존재하는 것들을 당신이 직접할 필요 없도록 옮겨주고 필요한 심볼릭 링크들을 만들어 줄 것이다. 만약 이런 설정 파일들이 /etc/X11 내에 생기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것에 대해 질문을 받을 때에 "no"라고 답해야 한다. "no"라고 답하는 것은 거기에 덧붙여 새로운 설정 파일들이 예전의 /usr/X11R6/lib/X11 위치에 설치될 것을 의미한다.

주의할 점(Note): 심볼릭 링크가 없는 흔치 않은 시스템들에서, 이 질문은 묻지 않을 것이다. 디폴트 답은 "yes"인데 그 이유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그것이 가장 좋기 때문이다. 이것이 우리의 새로운 디폴트이다. 그렇게 하는 것이 /usr/X11R6 디렉토리를 다중 호스트들 사이에 공유하도록 하기가 더 쉽고, 읽기전용으로 마운트하는 것도 가능하게 한다. 만약 이런 기능들이 필요하지 않고, 그리고 그것들이 옮겨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no"라고 답하는 것이 아무 문제가 없다.

존재하는 판 위에 설치를 한다면, 각각의 설정 파일들이 설치되기 전에 질문을 받을 것이다. 만약 당신의 예전 설정 파일에 어떤 변경도 가하지 않았다면, 이들 각각에 "yes"라고 답해도 안전하다. 만약 당신이 변경한 것이 있다면, "no"라고 대답해 볼 수 있다. 나중에 문제가 발생하면, 새로운 판의 설정 파일들에 수동으로 당신의 변경사항들을 덧붙일 필요가 생길 수 있다. 그 설정 파일들은 모두 Xetc.tgz 타르볼 파일에서 찾을 수 있다. 그것들을 따로 풀어내는 방법에 대한 정보는 수동 설치에 관한 아래의 섹션8절을 보시오.

설정 파일들에 대한 처리가 끝난 후에 바이너리 배포판의 그 외의 필수적인 구성 요소들이 설치될 것이다. 이 과정은 사용자의 가로막기가 없이 진행되어야 한다.

만약 선택적인 구성요소들 중 어떤 것을 당신이 다운로드했다면, 설치 프로그램은 그것들이 설치되기 전에 각각 물어 볼 것이다. 디폴트 응답은 "yes"이다. 만약 당신이 그것을 설치하지 않기로 결심한 것이 있다면, 물음에 "no"라고 응답하시오.

이것들이 완료된 후에는, 설치의 주요 부분은 끝난 것이다. 그 다음 단계들은 설치된 상태를 말끔히 손질하는 단계들이다. 이것들 중 첫번째는 "ldconfig"을 실행할 필요가 있는 시스템들에서 그것을 실행하는 것인데, 그렇게 함으로써 새로 설치된 공유 라이브러리들이 접근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그 다음에는 몇몇 디렉토리들 속에 있는 fonts.dir 파일들을 업데이트해서 폰트들이 올바르게 접근되도록 한다. 그 후에, 설치 프로그램은 당신의 시스템이 termcap 파일 또는 terminfo 파일들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본다. 만약 설치 프로그램이 termcap 파일을 발견한다면, 설치 프로그램은 당신이 어떻게 그 파일을 업데이트할지를 알려준다. terminfo파일을 발견하면, 당신대신 그것들을 업데이트 해 줄 것을 원하는지를 당신에게 물어 본다.

GL 라이브러리와 헤더 파일들에 대한 링크를 생성할 것을 원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을 수 도 있다. 몇몇 플랫폼들(특히 리눅스)에서의 OpenGL 표준은 이것들이 표준 위치들 (/usr/lib 그리고 /usr/include)에 설치되어야 한다고 밝히고 있고, 그래서 설치 프로그램은 적절한 링크를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만약 당신이 리눅스를 실행하고 있다면, 당신은 아마도 yes라고 답해야 할 것이다. 그 외의 다른 플랫폼들에서는 당신의 선택에 달렸다. 만약 이미 당신이 다른 버전의 libGL을 /usr/lib에 가지고 있다면, "yes"라고 답하는 것은 그것을 삭제하고 우리가 제공하는 버전의 것에 대한 링크로 대체되게 할 것이다. 설치 프로그램은 당신에게 존재하는 버전이 있으면 그것을 대체할 것인지 묻기 전에 목록을 보여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설치 프로그램은 rstart 라는 이름의 유틸리티에 대한 링크를 생성할 것인지를 묻는다. 대부분의 신형의 시스템들에서 그 링크는 필수적이지 않으며, 그래서 디폴트 응답은 "no"이다. 당신이 알기에는 그렇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면, "yes"라고 답하시오. 만약 나중에 그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당신은 쉽게 다음과 같이 실행해서 그것을 만들 수 있다:


  rm -f /usr/bin/rstartd
  ln -s /usr/X11R6/bin/rstartd /usr/bin/rstartd
  

7.2. 설치를 완료한 이후에

그 다음 단계는 X 서버를 설정하는 것이다. 이것은 아직까지는 쓰여지지 않은 문서에서 자세하게 다룬다 :-(. 그 동안에, XFree86 4.3.0을 위한 기초적인 X 서버 설정 파일을 만드는 방법이 세 가지 있다. 한가지는 xf86config 이라는 이름의 유틸리티를 실행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xf86cfg 라는 이름의 유틸리티를 실행하는 것이다. 세번째 다른 방법은 새로운 -configure 라는 이름의 X 서버 옵션을 사용하는 것이다 :

XFree86 -configure

주의할 것은 만약 당신이 Darwin/Mac OS X 을 실행하고 있다면, 세번째 단계/**역자주 세번째라는 것은 앞의 세번째 다른 방법(!)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X 서버를 설정하는 단계(!)를 의미한다 **/는 없다는 것이다 :-). 당신은 이 단계를 건너 뛰어야 한다. 왜냐하면 설정이 필요하지 않기도 하고 가능하지도 않기 때문이다. Darwin/Mac OS X 에서 X 서버 설정파일은 사용되지 않는다.

X 서버 설정 파일 (XF86Config) 형식은 3.3.x에 비교하면 달라졌다. 그리고 그것의 디폴트 위치는 이제 /etc/X11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이제는 비디오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X 서버는 단 하나만이 존재하며, 그리고 그것은 "XFree86"이라고 불린다. 일단 당신이 새로운 X 서버의 작동에 만족한다면, 이제 예전의 XF86_* 그리고/또는 XF98_* X 서버 바이너리들을 /usr/X11R6/bin에서 삭제해도 괜찮다.

X 서버 설정이 끝난 후에, 재부팅하는 것은 특히 당신이 xdm (또는 그와 동등한 것) 이나 폰트 서버 (xfs)를 실행하는 경우에 권장할 만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