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서명하고 서명 확인하기

여러분 자신의 키로 데이터를 서명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명령을 이용한다:

  gpg -s (or --sign) [데이터]
 

이렇게 하면 동시에 압축도 행한다. 이는 결과물을 판독하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여러분이 판독하기 쉬운 결과물을 원한다면 다음과 같은 명령을 쓸 수 있다:

  gpg --clearsign [데이터]
 

이렇게 하면 확실히 결과물을 읽기가 수월하다. 더 나아가 (서명한 데이터)에 대해서도 똑같은 형태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다음 명령을 이용하여

  gpg -b (or --detach-sign) [데이터]
 

여러분은 서명을 따로 다른 파일에 쓸 수 있다. 바이너리 파일(예를 들어 압축파일과 같은)을 서명할 때 이 옵션을 이용하도록 강력히 추천한다. 또한 --armor 옵션은 이와 같은 상황에서 엄청나게 유용하다.

여러분은 상당히 자주 데이터가 서명 뿐만 아니라 암호화 되어 있는 경우를 볼 수 있다. 명령어를 전부 다 적으면 다음과 같이 보인다:

  gpg [-u 보내는사람] [-r 받는사람] [--armor] --sign --encrypt [데이터]
 

옵션 -u (--local-user)와 -r (--recipient)의 기능은 앞서 기술한 바와 같다.

암호화 된 데이터가 서명까지 되어 있는 경우, 서명은 데이터를 복호화 할때 확인된다. 여러분은 다음의 명령을 이용하여 서명한 데이터의 서명을 확인할 수 있다:

  gpg [--verify] [데이터]
 

이것은 (물론) 여러분이 보낸 사람의 공개키를 가지고 있는 때에만 작동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