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프런트 엔드

GnuPG를 아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여러분은 GnuPG 암호화를 이용하거나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폭넓게 선택할 수 있다. 여러분의 키를 마우스 버튼 클릭으로 관리하는 그래피컬 프런트 엔드가 있고 많은 MUA(Mail User Agents)를 이용하면 여러분은 이메일 메시지를 매끈하게 암호화하고 서명할 수 있다. 프런트 엔드에 대한 거의 대부분의 목록은 GnuPG 프런트엔드 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다. 우리는 이 부분에서 몇 가지를 강조하고자 한다.

7.1. 그래피컬 인터페이스

7.1.1. GPA

GPA라는 것은GNU Privacy Assistant(번역하면 GNU 사생활 도우미)라는 것으로, GnuPG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그래피컬 유저 인터페이스(GUI)이다. 이것은 표준 그래피컬 프런트 엔드로서, GnuPG 프로젝트에서 제공한다. GPA를 이용하면 여러분은 여러분의 키링을 볼 수 있고, 키를 내보내고 가져오고, 키를 생성하고, 키의 정보를 편집하고 또한 문서를 암호화, 서명, 복호화 할 수 있다. GPA를 설치하는 것은 쉽다. 타볼을 다운로드 하여 압축을 푼 다음에 늘 하는 식으로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configure; make; make install.
   

다음과 입력하면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다.

    gpa
   

7.1.2. Seahorse

Seahorse는 GnuPG와 함께 쓸 수 있는 GNOME 프런트엔드다. 이것을 이용하면 텍스와 파일을 서명, 암호화, 확인 그리고 복호화할 수 있다. 텍스트는 클립보드에서 가져오거나, Seahorse에 들어 있는 작은 편집기에 직접 써 넣을 수 있다. Seahorse는 또한 키 관리자이기도 하다. 즉 여러분의 키링에 저장된 거의 대부분의 키 정보를 수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Seahorse는 데비안 패키지를 가지고 설치할 수도 있다. (현재까지 RPM은 없다) 아니면 소스 타볼을 이용하여 설치할 수도 있다. 소스를 이용하여 설치하는 것은 다른 패키지에서 처럼 비슷하다. 다운로드해서, 타볼을 푼 다음, configure하고 make install 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설치하면 seahorse는 /usr/local 디렉토리에 들어가고 Gnome 'Application' 메뉴에 메뉴 항목으로 나온다.

7.1.3. Geheimnis

Geheimnis는 KDE를 기반으로 하는 GnuPG용 프런트 엔드다. GPA 혹은 Seahorse에 있는 모든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하지만, 필자가 프로그램을 컴파일 하려고 했을때 라이브러리(/usr/lib/libfam.la)가 없다는 에러가 났다.

7.2. 이메일 프로그램

대부분의 인기있는 이메일 프로그램(혹은 MUAs)는 GnuPG를 지원한다. 이들 가운데 최소한의 것을 골라본다면 다음과 같다:

아마 더 있을 것이다; 전부 다 되는지 안되는지 일일이 해 본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여러분의 메일 프로그램 내에서 GnuPG 지원을 이용하면 여러분은 여러분의 공개키로 암호화 되어 여러분에게 온 이메일 메시지를 복호화 하고 여러분의 메시지를 서명할 수 있다. 그래서 받는 측에서는 여러분이 메시지의 저작자인 것과 여러분의 메시지를 받는 사람의 공개키로 여러분의 이메일을 암호화 한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는 것이다.

7.2.1. Mozilla와 Enigmail

모질라는 자체에서 GnuPG를 지원하지 않는다. GnuPG 암호화를 모질라와 함께 사용하려면 여러분은 EnigMail과 같은 플러그-인을 설치하여야 한다. Enigmail은 모질라/네스케이프 메일용 "플러그-인"으로서 사용자가 유명한 GPG와 PGP 소프트웨어가 제공하는 승인과 암호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 Enigmail은 메일을 보낼때 암호화/서명을 할 수 있고, 또한 메일을 받을 때 복호화/승인을 할 수 있다. 또한 공개키를 가져오기/내보내기 할 수도 있다.

RedHat 리눅스 시스템에 EnigMail을 설치하는 것은 특별히 쉽다. 왜냐면 최신 버전의 모질라용 RPM이 있기 때문이다. 설치할 패키지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이다: mozilla-enigmail-0.39-3.i386.rpmmozilla-ipc-0.99-0_rh7x.rpm이 그것이다. 이들 RPM을 설치한 후, 모질라(혹은 네스케이프 6.x)를 다시 시작해야 여러분의 이메일에서 GnuPG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EnigMail은 단지 여러분의 메시지에 있는 텍스트만을 암호화 한다는 사실에 주의하기 바란다. 첨부한 내용은 EnigMail이 암호화 하지 않는다. 즉 여러분이 따로 첨부하고자 하는 파일은 미리 암호화 되어 있어야 한다. 다른 시스템에서는 소스코드를 이용해서 EnigMail을 설치하여야 할 것이다.

7.2.2. Kmail

Kmail은 KDE용 표준 이메일 프로그램으로, GnuPG와 PGP 암호화 지원 기능이 통합되어 있다. 여러분이 서명하고 복호화 할 수 있도록 설정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은 Kmail 설정 내에 'Identity' 섹션에서 여러분의 GnuPG 사용자 신분(user ID)를 입력하여야만 한다. 여러분이 새로운 메시지를 보내는 경우, 기본적으로 메시지는 서명되거나 암호화 되지 않는다. 여러분은 툴바에 있는 'Sign message'와 'Encrypt message' 버튼을 체크 해 주어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