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3. 창 관리자와 그놈

목차
창 관리자에 대해서
창 관리자 바꾸기

창 관리자에 대해서

창 관리자는 X 윈도우 환경에서 창을 조작하는 소프트웨어의 한 부분입니다. 창의 위치, 외곽과 장식등은 창 관리자에 의해 관리됩니다. 이것은 다른 많은 운영체계와는 많이 다르며, 그놈이 창 관리자와 동작하는 것은 다른 데스크탑 환경과 다릅니다.

이 지침서의 앞부분에서 기술된 바와 같이 그놈은 어떤 창 관리자에도 종속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것은 창 관리자가 바뀌더라도 당신의 데스크탑의 중요한 부분들은 바뀌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그놈은 당신에게 쉽게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줄 수 있도록 창 관리자와 함께 작업을 수행합니다. 그놈은 창 위치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창 관리자로 부터 창의 위치 정보를 얻어 옵니다. 그놈 페이져는 데스크탑에서의 드래그 앤 드롭과 마찬가지로 그놈과 호환되는 창 관리자에서만 동작합니다.

이 그놈 사용자 지침서가 작성되는 시점에 그놈과 100% 호환되는 창 관리자는 Enlightenment 창 관리자 뿐입니다. 그렇지만 부분적으로 호환되거나 호환성을 맞추기 위해 작업이 진행중인 창 관리자는 많이 있습니다.

이 그놈 사용자 지침서가 작성되는 시점에 그놈과 완벽하게 호환되거나 부분적으로 호환되는 창 관리자들은:

그놈과 함께 동작될 수 있도록 개발중인 새로운 창 관리자에 대한 호스트가 있습니다. 이 새 창 관리자들에 대한 목록이 GNOME Software Map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