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문

리눅스 커널 2.4의 발표 소식을 접한 후 그 안에 어떤 새로운 기능이 들어 있을지 매우 궁금하였다. 특히 네트웍과 관련하여 평소에 원하던 기능이 꼭 들어 있으리라 여겨졌다. 그러나 정작 커널 2.4.9 버전이 발표된 뒤에야 비로소 필요한 정보를 찾기 시작하였다. 이제 그 적용 결과를 문서로 남겨 둘 필요를 느껴서 이왕이면 kldp의 문서 형태로 적성하여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한다.

1.1. 저작권 정보

Copyright (C) 2001 유성태

이 문서는 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 버전 1.1 혹은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발행한 이후 판의 규정에 따르며 저작권에 대한 본 사항이 명시되는 한 어떠한 정보 매체에 의한 본문의 전재나 발췌도 무상으로 허용됩니다.

1.2. 책임의 한계

본 저자는 문서의 내용이 야기할 수 있는 어떠한 결과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문서에서 내포하고 있는 정보들 및 예제들은 여러분이 알아서 활용하십시오. 비록 최선을 다했으나 이 문서는 틀린 점이나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틀린 점을 발견했다면 꼭 저에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1.3. 감사의 글

오늘도 리눅스 커널을 만지고 있을 수 많은 해커들에게 감사를 보내며 그 외에 HOWTO 문서 작성에 수고를 하고 있는 수 많은 사람들에게도 감사를 드립니다.

1.4. 피드백

이 문서에 대한 발전적인 제안이나 수정사항, 문제점 등에 대한 피드백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로 메일을 보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