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Domain Name Resolving

Figure 1-2. 도메인 네임 Resolving

도메인 네임 Resolving

통신을 위한 TCP/IP 패킷엔 도메인명을 위한 공간이 없다. 따라서 도메인명에 대한 IP 변환작업(Resolving)을 선행하게 되는데, Figure 1-2는 이러한 Resolving 과정을 보여준다.

  1. Client상의 응용이 WWW.YAHOO.COM 에 접속하기 위해 자신의 Local Name Server(TCP/IP 설정시 명시한)에 질의한다.

  2. Local NS는 먼저 자신의 캐쉬에 자료가 있는지 확인한 후 발견되지 않을시 Root NS(Root NS의 목록은 갖고있다)에 질의를 던진다. 그러나 Root NS도 WWW.YAHOO.COM 의 자료를 갖고 있지 않으므로, COM 도메인을 관리하는 NS를 참고하라는 답변을 보내준다.

  3. Local NS는 다시 COM NS에 질의를 던지고, COM NS는 다시 YAHOO.COM의 NS를 일러준다. (루트(도트)와 COM 도메인은 Root NS에서 같이 관리되기 때문에 실제로 본 과정은 일어나지 않고 (2)번에서 바로 YAHOO.COM NS를 참고하라는 답변이 나온다.)

  4. Local NS는 YAHOO.COM NS에 질의한다. YAHOO.COM NS는 서브도메인에 대한 자료를 관리하는 실제 NS 이므로, WWW.YAHOO.COM 에 대한 IP 204.71.200.74를 답변(authoritative answer) 한다. (실제 WWW.YAHOO.COM 에 대한 IP를 resolving 하면 매번 다른 IP 주소가 넘어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사이트가 다수의 미러링 서버로 운영되고, 부하 공유를 위해 해당 도메인에 다수의 IP를 매핑하였기 때문이다. (참고: 미러링 서버간의 부하 공유)

  5. 마지막으로, Local NS는 Client에게 결과를 전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