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1. 리눅스 하드웨어 해결하기 전에

강력한 PC 유닉스인 리눅스를 컴퓨터에 설치하려고 마음 먹고있는 많은 사람들은 과연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하드웨어에 제대로 리눅스가 설치될 수 있는지 상당히 궁금해하고 있다. 게다가 설치하기 까다롭다고 정평이 나있는 리눅스이기 때문에 선뜻 지금 PC에 있는 다른 운영체계를 희생하면서까지 리눅스에 도전해 본다는 것은 개인에게 있어 상당히 부담스러운 일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이 모든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리눅스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한 번쯤은 도전해보고 싶은 운영체계 중 첫 번째로 꼽히고 있다. 슬랙웨어 3.0과 그 이전의 배포판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PC 하드웨어에 대한 지원이 만족할 만큼 충분한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리눅스 커널 2.0이 나오면서 극히 일부 모델을 빼고는 거의 모든 주변장치들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커널 2.0이후 리눅스는 그때까지 전세계 컴퓨터 매니어들에게 퍼져온 속도보다 더 빠르게 일반인들에게까지 그 이름이 알려지고 있다. 그리고 빠른 속도로 전파되면 될수록 더 많은 자원자들의 노력으로 새로운 하드웨어에 대한 지원이 신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모든 성과는 바로 리눅스 설치와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수없이 밤을 지샌 사람들의 노력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명심해주기 바란다. 지금 이 시간에도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는 각종 하드웨어와 한 판 승부를 벌이고 있는 많은 리눅서들이 있고 그들의 성과는 신속하게 퍼지리라 믿는다.

그렇다 하더라도 하드웨어 업체의 직접적인 지원을 전혀 받고있지 않는 리눅스는 항상 상업용 PC 운영체계들보다 불리한 위치에 설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여러분이 리눅스를 잠시 시간이 남아서 설치하고 지워보는 것이 아니라면 특히 학교와 연구소에서 중요한 서버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리눅스와 친한’하드웨어를 현명하게 선택하는 것이 여러분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좋다. 하드웨어 문제에서 자유로워지면 리눅스와의 여행은 정말로 즐거운 것이 될 것이다. 어떤 컴퓨터 운영체계든 하드웨어 문제부터 걸려 넘어지기 시작하면 그것만큼 피곤한 것이 어디 있겠는가?

여러분이 리눅스를 정말 한번 멋지게 사용해보고 싶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여기서 소개하는 리눅스와 하드웨어의 선택 문제에 관심을 가지리라 본다. 많은 예비 리눅서들이 이 글을 읽고 하드웨어를 구입할 때 현명하게 대처하길 바라는 마음이다.

우선 여러분이 리눅스를 위한 하드웨어를 구입할 때 가져야 할 마음가짐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