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Amanda 설치

"UNIX Backup & Recovery" 책에 "Using Amanda"라는 Amanda 사용에 대한 내용이 있으며 http://www.backupcentral.com/amanda.html에서 온라인으로도 볼 수 있다. 설치는 위 자료를 참고하기 바란다.

Amanda는 백업을 운영할 사용자를 정하게 되어 있으며, 래드햇 또는 데비안은 그 사용자가 backup으로 지정되어 있다. backup이 아닌 다른 사용자로 지정하려면 패키지를 다시 빌드하여야 하는데 configure 단계에서 원하는 사용자로 바꾼 후 패키지를 빌드하면 된다. 필자는 데비안 소스 패키지를 받아다가 --with-user=backup --with-group=backup을 --with-user=styoo --with-group=styoo로 바꾸었다. 당연한 말이지만, styoo는 필자가 사용하는 리눅스 박스의 login name이다. 그 이외의 configure 옵션은 특별히 바꿀 필요가 없을 것이다. 데비안 소스 패키지를 받아서 새로이 빌드할 경우, rules 파일외에 몇 개의 파일에서 backup을 원하는 사용자로(여기서는 styoo) 바꾸어 주어야한다. 새로이 빌드하기가 번거롭다면, 사용자를 바꿀 필요 없이 제공되는 패키지 그대로 설치해서 사용해도 된다. 그러나 이때는 root 또는 backup 사용자로 백업을 실행해야 할 것이다.

Amanda는 서버 s/w와 클라이언트 s/w로 구성되어 있다. 서버 s/w는 테잎 장치가 부착되어 있으며 백업 프로세스가 돌아갈 서버(이하 테잎서버라 칭함.)에 설치될 것이며, 클라이언트 s/w는 백업할 데이타를 저장하고 있는 시스템(이하 파일서버라 칭함)에 설치될 것이다. 테잎서버에도 백업할 데이타가 있다면 클라이언트 s/w를 설치해야 한다.

그 외에 반드시 필요한 소프트웨어로는 tar, mt-st가 있으며, 윈도우 시스템의 데이타를 samba를 이용하여 백업하려고 한다면 samba가 필요할 것이고 테잎 장치에 autoloader나 scsi changer와 같은 미디어 체인저가 있다면 mtx도 필요할 것이다.

Amanda는 백업할 때 dump와 tar 두 가지 명령 중에 한 가지를 사용할 수 있다. 여기서는 tar를 사용하여 백업하는 것을 기준으로 설명하므로 버전 1.12 이후의 tar가 반드시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