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다음 차례

3. 어떻게 설치하는가?

패키지 안에 설치 설명서가 들어 있지만, 저와 함께 설치해 봅시다. 만약 Leafnode(1.4 버젼 이상)가 당신의 배포판에 포함되어 있다면, 미리 컴파일된 버젼을 사용하고 1에서 4장까지를 건너띄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1.) 당신의 컴퓨터에 다른 뉴스 서버가 작동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확인하세요.

$ telnet localhost nntp

라고 입력했을때 오류 메시지가 나오면 정상입니다. 만약 연결이 끊어지고 다시 쉘로 돌아온다면 INN이나 CNews, 또는 현재 작동중인 프로그램을 제거해야 합니다. 그리고 /etc/inetd.conf 파일에서 nntp 라인 부분을 주석 처리하세요.

2.) /etc/passwd 파일을 확인해서 'news'라는 사용자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세요. 만약 그렇지 않다면 새롭게 추가하세요. (아래와 같이 입력하거나 당신의 배포판에 포함된 툴을 이용하세요.)

$ adduser news

3.) 소스의 압축을 풀고 소스 디렉토리로 이동하세요.

$ tar xfz leafnode-1.4.tar.gz
$ cd leafnode-1.4

4.) 프로그램을 컴파일하고 설치하세요.

$ make; make install

5.) /usr/lib/leafnode/config를 편집하세요. (만약 당신의 배포판에 포함된 미리 컴파일 된 버젼을 사용했다면 그 파일은 /etc/leafnode 위치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Server =" 줄은 당신의 ISP의 뉴스 서버를 나타냅니다.

6.) /etc/nntpserver를 편집하세요. 그 파일에 당신의 컴퓨터 이름을 넣어야 합니다. (localhost나 당신의 컴퓨터 이름을 쓰세요. 잘 모르겠다면 hostname 이라고 입력하면 일 수 있습니다.) /etc/profile이나 /.bash_profile과 같은 시작 파일에 그 환경 변수가 정의되어 있을 경우도 있습니다.

7.) /etc/inetd.conf 파일을 편집하세요. 'nntp'로 시작하는 줄이 없음을 확인하세요. 만약 그런 줄이 있다면 '#'를 그 앞에 넣어서 주석 처리 하세요. 그 다음 아래의 내용을 추가하세요.

nntp stream tcp nowait news /usr/sbin/tcpd /usr/local/sbin/leafnode

누군가가(예를 들어 당신) NNTP 포트로 당신의 컴퓨터에 접속하면 Leafnode는 서버 프로세스로 동작 할 것입니다.

8.) 온라인 상태에서 root나 news 사용자로 'fetch' 프로그램을 실행하세요. fetch 프로그램이 처음 실행될 때, ISP가 가지고 있는 뉴스 그룹 목록을 다운로드 할 것입니다. 이것은 당신의 네트워크 연결 속도나 ISP의 뉴스 서버의 active 파일에 포함된 그룹 갯수에 따라 시간이 좀 걸릴 수도 있습니다.

9.) 당신이 사용하는 유즈넷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slrn, (r)tin 또는 knews라면 괜찮을 것입니다.) 읽을 모든 그룹에 가입하세요. 그 그룹에 가입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그룹이 비어 있다하더라도 그 그룹에 꼭 들어가는 것을 잊지 마세요.

10.) fetch를 다시 실행해서 가입한 뉴스 그룹의 실제 뉴스 글들을 다운로드 하세요.


이전 다음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