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21. 동적 IP 주소를 가지고 인터넷 서비스 쓰기

동적 IP 주소를 사용할 경우(대부분의 인터넷 서비스 업체들이 상당히 돈을 많이 내지 않는 한 동적인 IP 주소만 줄 것이다), 이런 식으로 파는 상술의 한계를 알아두어야 한다.

일단 외부로 향하는 서비스 요구는 다 잘된다. sendmail로 전자우편을 잘 보낼 수 있다(sendemail을 잘 설정했으면), 다른 장소의 ftp 파일을 받을 수 있으며, 다른 기계의 사용자들을 finger할 수 있고, 웹도 검색할 수 있고, 등등.

특별히, 연결이 끊겨있을 때도 기계에 전자우편을 만들어 두었다가 응답할 수 있다. 전자우편은 인터넷 서비스 업체에게 다시 전화할 때까지 메일 큐에서 그냥 기다린다.

하지만, 기계가 인터넷에 하루 24시간 연결되어 있는 것이 아니며, 연결할 때마다 동일한 IP 주소를 받게 되는 것도 아니다. 따라서 기계로 직접 전자우편을 받을 수가 없으며, 웹이나 ftp 서버로 설정하여 친구들이 쓸 수있도록 하는 것이 어렵다! 인터넷이 내 기계에 특정하고 항구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닌 한 특정한 IP 주소를 가질 수 없는 것이다( 기억할 것 - 다른 사람이 인터넷 서비스 업체에게 접속하면서 내가 썼던 IP 주소를 받아서 쓰게 될 것이다.).

만약 WWW을 설정한다면(아니면 다른 서버든), 다른 사용자들이 당신 기계가 연결되어 있고 현재 활동중인 IP 주소를 갖고 있음을 알고 있지 않는 한 있는지조차 알 수 없게 된다. 다른 사람들이 이 정보를 아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전화해서 알려줄 수 있고, 전자 우편으로 알려줄 수도 있고, 인터넷 서비스 업체가 준 계정에다 ".plan"파일을 끼워넣어서 (이 경우 인터넷 서비스 업체가 쉘과 finger 사용을 허락해 줬어야 한다) 알려줄 수도 있다.

현재로서,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이건 문제가 아니다 - 대부분의 사람은 전자우편을 주고 받으면 되고 (인터넷 서비스 업체가 준 계정을 써서), 웹, ftp, 등등 인터넷에 있는 다른 서버로 나가서 연결하는 것을 원하기 때문이다. 밖에서 들어오는 연결을 내 서버에 만들어야 한다면, 정적인 IP 주소를 받아야 한다. 그럼??? 않으면 위에 힌트를 준 방법을 찾아보아야 한다...

21.1 전자우편의 설정

동적 IP 주소를 가지고 있더라도 sendmail을 정확히 설정해서 로컬적으로 만든 어떤 전자우편도 외부로 보낼 수 있다. sendmail의 설정은 난해하고 어렵다 - 따라서 이 문서에서 어떻게 하는지 말하려고 하지는 않겠다. 하지만, 인터넷 서비스 업체를 "smart relay" 호스트로 지정해 놓도록 sendmail을 설정할 수 있다(sendmail.cfDS 선택사항). (sendmail에 관한 선택사항을 더 알고 싶으면 sendmail 문서를 읽어보면 된다 - sendmail에 따라오는 m4 설정도 본다. 여기에는 필요한 것에 대한 설명이 거의 반드시 있을 것이다.)

sendmail에 관한 좋은 책들도 있지만(특히 O'Reilly와 연합에서 나온 'bible'), 이것은 분명히 대부분의 사용자들을 압사시킬 것이다.

일단 sendmail을 설정했으면, PPP 연결이 이루어지자 마자 외부로 나갈 전자우편 큐에 있던 편지들을 sendmail이 처리하길 바랄 것이다. 그렇게 하려면 다음 명령을 준다.

sendmail -q &

/etc/ppp/ip-up 스크립트에(아래를 보라).

들어오는 전자우편은 동적 IP 주소에 있어서 문제다. 이것을 다루는 방법은 :-

/etc/ppp/ip-up 스크립트에다 필요한 명령을 집어넣어 전화할 때 이 과정을 자동으로 처리하게 할 수 있다.(아래를 보라)

21.2 로컬의 네임 서버 설정

인터넷 서비스 업체 쪽에 설정해 놓은 도메인 네임 서버를 잘 쓰고 있다고 해도, ip-up 스크립트를 만들어서 로컬 캐쉬만 할 수 있는 (제2) 이름 서버도 설정할 수 있다. 로컬 (캐쉬만 하는) 네임 서버를 만들게 되면 긴 연결을 계속할 경우에 같은 장소에 자주 접속하게 되면 시간과 속도를 절약할 수 있게 된다.

캐쉬만 하는 네임 서버를 만드는 DNS 설정(인터넷 서비스 업체의 DNS를 가리키는 named.boot 파일에 "forwarders" 줄을 쓴다)은 비교적 간단하다. O'Reilly 책(DNS and Bind)에서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설명하고 있다.

DNS-HOWTO 역시 이용할 수 있다.

리눅스 PC를 써서 인터넷을 찾아볼 수 있는 작은 랜을 운영하고 있다면(예를 들어 IP 메스커레이드 기능을 쓸 경우), 로컬 네임 서버를 실행하는 것이 좋다(보내기 방향을 갖는). 연결이 이루어질 때 이것이 이름 풀기와 관련된 지연을 최소화해주기 때문이다.

네티켓의 한가지 요점 : 인터넷 서비스 업체의 도메인에다 캐쉬만 하는 2차 네임 서버를 쓸 때는 그 전에 인터넷 서비스 업체에게 허락을 받아야 한다. 정확하게 설정될 경우 DNS는 인터넷 서비스 업체에게 아무런 문제도 일으키지 않겠지만 잘못 설정할 경우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