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응용프로그램별 주의사항(Application Specific Notes)

특별한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백업을 할 경우의 주의사항을 나열하였다.

8.1. Squid

Squid는 http proxy와 cache이다. 그 자체로 수 많은 일시적 자료를 하드 드라이브에 간직하고 있다. 두 번째 단계의 백업 스크립트 중 적절한 tar 명령어에 다음을 추가한다. "--exclude /var/spool/squid". 그러면, squid로 하여금 여러분을 위하여 적절히 디렉토리를 재구성하도록 할 것이다. 두 번째 단계의 스크립트 끝 부분에 squid를 초기화하는 명령어를 삽입하라. 여기에 내가 ssh을 이용해서 restore.tester에 어떻게 하였는지를 설명했다.

ssh $target "mkdir /var/spool/squid ; chown squid:squid /var/spool/squid;\
      /usr/sbin/squid -z;touch /var/spool/squid/.OPB_NOBACKUP"

마지막 명령어는 .OPB_NOBACKUP이라는 0 byte의 크기를 갖는 파일을 생성한다. 이것은 Arkeia를 위한 것으로써, Arkeia로 하여금 그 이하 디렉토리는 백업하지 않도록 한다.

8.2. Arkeia

이 주의 사항들은 Arkeia 4.2를 시험한 것에 기반하고 있다.

Arkeia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가동되는 백업과 복구 프로그램이다. 여러분은 Arkeia를 Bare Metal Recovery의 일부로 사용할 수 있지만, 여기에는 두 가지 경고할 것이 있다.

첫째는 아마 가장 문제가 될 것인데, 쓸만한 해결책이 없기 때문에, 여러분은 복구시에 탐색기(navigator)에서 복구할 디렉토리를 일일이 손으로 선택해 주어야 할 것이다. 그 이유는 tar의 -p 선택사항과 비슷하게, Arkeia는 복구시에 디스크에 이미 존재하는 파일에 대해 복구하지 않는 메카니즘이 존재하지 않는다. 만약 단순하게 전체 복구를 허용한다면, 복구 시에 사용하고 있는 라이브러리(예를 들면, lib/libc-2.1.1.so)를 덮어 써 버릴 것이고 복구를 망쳐버릴 것이다.손으로 디렉토리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

두 번째 경고 사항은 Arkeia의 자료 사전(data dictionary)와 프로그램도 백업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save.metatdata 스크립트를 변경해서 Arkeia를 저장하도록 한다.

# arkeia specific:
tar cf - usr/knox | gzip -c > $zip/arkeia.tar.gz

Arkeia는 자료사전(data dictionary)을 백업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분은 반드시 이 방법으로 자료 사전(data dictionary)을 백업해야 한다. 이것이 내가 Arkeia에 가지는 불만 사항 중 하나이며 나는 이것을 The TOLIS Group's BRU를 이용하여 tape에 저장하는 것으로 해결하였다.

자료 사전(data dictionary)은 restore.metadata 스크립트로 자동으로 복구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