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LDP.org · KLDP.net · KLDP Wiki · KLDP BBS ·
한글프린팅

리눅스의 한글 프린팅환경은 과거 10년 전에 비해 엄청난 향상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게다가 계속해서 신기술의 등장으로 미래의 데스크탑 환경은 장미빛이라 할만하다. 그러나, 오픈소스의 특성상 새로운 신기술이 예전의 모든 환경을 뒤바꾸지는 못한다.

현재까지 나온 프린팅 환경의 문제점과 해결책은 정리해보도록 하자.

콘솔용 어플리케이션

Ghostscript

Ghostscript는 TTF글꼴을 CID글꼴로 인식하는 방법을 통해 수많은 한글 글꼴을 사용가능하게 되었다. ghostscript는 많은 어플의 프린팅 백앤드로 사용되고있기 때문에, ghostscript를 설정하는 것 만으로 많은 어플들이 한글프린팅을 지원할 가능성을 열어준다.


Groff

Groff는 최근에 국제화가 되어서 한글 프린팅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groff는 Postscript 디바이스로 ghostscript를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groff에서 한글 글꼴을 설정하면 gs를 통해 한글을 프린팅할 수 있게 된다.

See also KLE:Groff

X11 어플리케이션

LegacyX11Apps

구 X11 어플은 프린팅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고 일관성도 없기 때문에 별도로 논의합니다.

Mozilla

모질라 1.5 이후로는 FontConfig를 사용한 Wysiwyg이 실현되었다고 한다.

gnome-print

gedit와 같은 프로그램이 사용. 한글을 사용할 수 있다.

PS나 PDF 파일 출력을 지원한다.

Epiphany에서는 무슨 이유인지 미리보기가 안 된다.



sponsored by andamiro
sponsored by cdnetworks
sponsored by HP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05-12-09 15:04:24
Processing time 0.005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