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프로그램은 우선 사용자를 인증하며(즉, username과 password가 맞는지 확인한다), 시리얼 라인에 퍼미션을 주고 쉘을 시작시켜 사용자의 초기 환경을 만들어 준다.
또한 초기 설정의 일부로서, /etc/motd(`오늘의 메시지' 같은 짧은 정보를 넣어둔다)의 내용을 화면에 뿌려주며 또한 전자 우편이 도착하였는지를 확인시켜준다. 만일 이런 것들을 보고 싶지 않다면, 사용자의 홈디렉토리에 .hushlogin 파일을 만들어 두면 된다.
그런데 만일 /etc/nologin 파일이 있다면, 로그인이 아예 봉쇄된다. 이 파일은 shutdown과 같은 명령이 주로 만드는데, login은 이 파일이 있는지 검사해서 만일 있다면 그 내용을 화면에 뿌려주고 로그인은 받아들이지 않는다.
login은 모든 실패한 로그인에 대한 기록을 시스템 로그 파일에 기록하여 둔다(이 일은 syslog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현재 로그인해 있는 사용자는 /var/run/utmp에 나열되어 있다. 이 내용은 시스템이 부팅될 때 지워지므로, 단지 시스템이 가동 중일 때만 유효하다. 이 파일에는 현재 로그인한 사용자의 이름과 사용중인 터미널 등의 정보가 수록되어 있는데, who나 w 같은 명령들이 바로 이 utmp 파일을 들여다 보고 누가 로그인해 있는지 알아낸다.
모든 성공적인 로그인은 /var/log/wtmp에 기록된다. 이 파일은 끝없이 크기가 커지므로 주기적으로 그 내용을 지워 주어야 하는데, 예를 들면 cron을 사용해서 일주일에 한번 정도 지워주는 것이 좋다. [1] wtmp 파일의 내용은 last 명령을 사용해 살펴볼 수 있다.
utmp와 wtmp는 모두 바이너리 파일이므로(utmp 매뉴얼 페이지 참조), 이 파일의 내용을 살펴 보려면 위와 같이 알맞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야만 한다.
[1] | 좋은 리눅스 배포본이라면 이미 이렇게 되어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