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0. 백업

Table of Contents
지속적인 백업의 중요성에 대해서
백업 매체 선택하기
백업 툴 선택하기
단순 백업
다단계 백업
무엇을 백업해야 할 것인가
압축을 사용한 백업

Hardware is indeterministically reliable. 
Software is deterministically unreliable.
People are indeterministically unreliable.
Nature is deterministically reliable.

하드웨어는 조금은 믿을 수가 있다.
소프트웨어를 정말로 믿을 수는 없다.
사람은 조금도 믿을 수가 없다.
자연은 정말로 믿을 수가 있다.

여기서는 백업을 왜, 어떻게, 언제 하여야 하는지에 관해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백업을 받아둔 뒤 다시 복구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기로 한다.

지속적인 백업의 중요성에 대해서

여러분의 데이터는 가치있는 것이다. 잃어버린 데이터를 다시 살리기 위해서는 노력과 시간, 혹은 돈을 들여야 할 것이다. 만일 그렇지 않더라도 최소한 개인적인 슬픔과 눈물이 뒤따를 것이다. 어떤 경우에, 잃어버린 데이터는 영영 복구 불가능한 것일 수도 있다. 특히 어떤 실험의 결과라면 더욱 그럴 수 있다. 무엇이든지 노력이 들어간 그 순간부터, 여러분은 그 것을 잃지 않도록 준비를 해야만 한다.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잃어버리게 되는 네가지 요인이 있다 : 하드웨어의 망가짐, 소프트웨어의 버그, 사람의 실수(혹은 고의), 그리고 자연 재해로 인한 경우이다. [1] 요즘 하드웨어들은 신뢰도가 높긴 하지만 자연적으로 망가질 수 있다는 점은 예전과 마찬가지다. 중요한 데이터가 보관되는 하드웨어 중 가장 핵심적인 것은 하드디스크일 것이다. 그렇지만 하드디스크는 전자기적 노이즈로 가득한 이 세상에서 홀로 자신을 지키고 있는 불안한 장치이다. 또한 소프트웨어도 별로 믿을 만한 것이 못되어서, 신뢰도 높은 견고한 소프트웨어라는 것은 없다고 보면 된다. 더구나 사람은 정말로 믿어선 안되는 존재이며 언제나 실수를 저지르게 마련인데다가, 그 중에는 아주 고의로 데이터를 망쳐 놓으려는 악질들도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대자연은 최소한 우리에게 악의를 품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언제 갑자기 우리에게 재앙을 가져다 줄지 알 수 없는 존재이다. - 이러한 모든 악조건 하에서도 여러분의 시스템이 잘 돌아가고 있다면, 그것은 아마 작은 기적이라고 불러야 할 것이다.

백업이란 것은 데이터가 지닌 가치를 보전하는 작업이다. 데이터를 여러개 복사해 둔다면, 그 중에 하나가 망가지더라도 별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단지 백업해둔 복사물로부터 데이터를 복구하는 비용만 들이면 될 것이다).

백업을 평소에 철저히 해두는 것은 무척 중요하다. 그러나 현실의 모든 일이 그러하듯이, 백업 작업 자체도 언젠가는 실패할 수 있다. 백업을 제대로 해내기 위한 방편 중 하나는, 모든 일에 철저를 기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언젠가 여러분의 백업이 더 이상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심각한 사태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2] 만일을 위해 심각한 사태의 예를 들어보자. 극단적인 경우, 여러분이 백업을 받고 있는 그 시점에 시스템이 크래쉬 되어버릴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저장되고 있던 백업 데이터들도 손상을 입게 되고, 그 밖에 따로 백업을 받아 둔 것이 없다면.. 여러분은 고된 노동의 흙먼지 속에 버려진 비참한 신세가 될 것이다. [3] 또한 무척 중요한 데이터(1,500명 분의 데이터베이스 같은 것)가 미처 백업되지 못했다는 사실이 복구 도중에야 밝혀진다면, 이 역시 엄청난 비극이 될 것이다. 다행히 이런 일들이 일어나지 않고 백업이 잘 이루어졌다고 해도, 백업테이프를 어제까진 잘 읽던 드라이브 하나가 오늘은 습기에 가득 젖어 있다면..

백업에 관해서라면, 병적인 강박증은 담당자의 필수 자격조건이라고 말할 수 있다.

Notes

[1]

다섯번째 요인은 ``그 밖의 모든 사고''라고 할 수 있겠다.

[2]

그저 웃어넘길 일이 아니다. 언젠가 당신에게 이런 일이 닥칠 것이다.

[3]

이런 상황에 처했다면, 이렇게 될 수 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