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은 RPM 패키지가 없는 상황에서 어떤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업그레이드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물론, 그렇게 하는 것도 가능은 하지만 (그리고 "실제" 유닉스 세계에서는 그렇게 하는 것이 "사실상의 표준"이긴 하지만) 절대적으로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그러지 않도록 추천한다 (그 이유에 대하여는 10.1절를 참조하시요).
어떤 것을 타르볼로부터 설치해야만 한다면, 시스템 전체가 사용할 소프트웨어의 설치 장소에 대한 일반적인 법칙은 ``/usr/local/'' 파일 시스템에다가 갖다 두는 것이다. 따라서, 소스 타르볼은 ``/usr/local/src/'' 에 풀어야 하고 이를 컴파일해서 만든 결과는 ``/usr/local/bin'' 에 들어가야 하며 설정 파일은 ``/usr/local/etc/'' 에 둔다. 이러한 규칙을 따르는 것이 시스템 관리를 조금이나마 편하게 해 줄 것이다. (비록, RPM 만 쓰는 시스템 만큼은 편하지는 않겠지만)
마지막으로 타르볼로부터 개인적인 용도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자 하는 일반 사용자는 자기의 홈 디렉토리 아래에 설치하여야 한다.
믿을만한 소프트웨어 제공 사이트에서 타르볼을 다운로드한 다음 적당한 상위 수준의 디렉토리로 가서 다음의 예에 나온 것 처럼 (필요하다면 루트로서) 다음과 같은 명령을 타이핑하여 파일을 푼다:
tar zxvpf cardgame.tar.gz |
위의 명령은 ``cardgame.tar.gz'' 라는 이름의 압축된 파일로부터 모든 파일을 꺼낸다. ``z'' 옵션은 저장 파일이 gzip 을 이용하여 압축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타르볼 파일이 압축되어 있지 않다면 이 옵션을 빼주어야 한다); ``x'' 옵션은 저장 파일로부터 모든 파일을 다 꺼내겠다는 것을 나타낸다. ``v'' 옵션은 자세한 설명을 보여달라는 것이며 따라서 파일을 꺼내면서 파일 이름의 목록을 보여준다. ``p'' 옵션은 저장 파일이 만들어질 당시의 원래 퍼미션을 유지하라는 의미이다. 마지막으로, ``f'' 옵션은 그 다음의 인자가 저장 파일의 이름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tar 명령의 옵션은 대소문자를 구분한다는 것을 꼭 명심하여야 한다.
경고 |
특별 주의: 8.2.1절 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실제로 파일을 꺼내기 전에, 처음에는 ``t'' 옵션을 사용하여 저장 파일의 내용을 점검해보아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원하지 않는 위치에 파일을 꺼내는 또는 심지어는 기존의 파일을 덮어써버리는 위험을 피하는데 도움이 된다. |
일단 타르볼이 적절한 디렉토리에 설치되면 새로이 설치된 파일에 포함되어 있는 ``README'' 또는 ``INSTALL'' 파일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들 파일에는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사용하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들어 있다. 대개의 경우에는 다음의 예시와 같은 명령을 타이핑해야할 것이다:
./configure make make install |
위의 명령은 당신의 시스템에서 소프트웨어가 성공적으로 컴파일될 수 있는 기능과 라이브러리가 갖추어져 있는지를 확인하여 설정하고, 패키지를 컴파일하여 모든 소스 파일을 실행가능한 바이너리 파일로 바꾸고, 바이너리 파일과 필요한 보조 파일을 적절한 위치에 설치한다. 당신이 실제로 밟아야할 절차는 소프트웨어 패키지가 다양한 만큼 다를 수 있다. 따라서 포함된 문서를 완전히 읽어보야만 한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절대적으로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타르볼을 피하고 RPM 에 매달릴 것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