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 서버 복구 절차

말할 나위도 없이 정기적으로 백업을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한가지 일은 중요한 파일을 복구할 때가 되었을 때 복구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당연히 8.1절 에서 언급한 것과 마찬가지로 당신이 백업 솔루션으로 무엇을 선택했느냐에 따라 복구를 수행하는 방법도 다르다. 이 섹션에서는 ``tar'' 와 ''KDat'' 를 이용하여 백업된 파일을 복구하는 방법을 다룰 것이다.

8.2.1. ``tar'' 를 이용한 복구:

다음의 명령은 ``full-backup-09-October-1999.tar.gz'' 저장 파일로 부터 모든 파일을 복구한다. (이 파일은 리눅스 시스템의 예제 백업 파일로서 8.1.1절 에서 예시한 명령으로 만들어 진 것이다):

tar -zxvpf /archive/full-backup-09-October-1999.tar.gz

앞의 명령은 압축된 저장 파일에 들어있는 모든 파일을 추출하며 원래 파일의 소유관계와 퍼미션도 그대로 복원한다. ``x'' 옵션은 추출 (extract) 을 의미한다. (다른 옵션은 8.1.1절 에서 이미 설명하였다.)

경고

특별 주의: tar 저장 파일로부터 파일을 꺼내는 것은 위험한 일일 수 있다. 따라서, 특별히 조심해서 할 필요가 있다. 대개는 파일이 전체 파일 경로를 앞에 달고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현재 디렉토리에 꺼낼 수가 있다. (극소수의 잘못된 또는 잘모르는 개발자들이 자기들 소프트웨어를 전체 경로를 붙여서 tar 파일로 배포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저장 파일을 만들 때 ``--absolute-paths'' 옵션을 사용함으로써) 파일이 맨 앞에 ``/'' 슬래시를 달고 저장되어 있어서 (당신이 원하지 않더라도) 원래 있던 절대 위치로 복원될 수 있다. 또는 파일이 맨 앞에 ``/'' 슬래시를 달지 않고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당신이 원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그냥 현재 디렉토리에 복구되어 버릴 수 있다. 따라서, 나는 우선 ``tar'' 명령을 ``t'' (표시) 옵션을 사용하여 검사를 해보고나서 명령을 실행하면 어떻게 풀릴 것인지 확실히 알고 있는 상태에서 ``t'' 를 ``x'' (추출) 로 바꿀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

저장 파일에 있는 모든 파일을 복구하려는 것이 아니라면, 복구하려는 파일의 이름을 지정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

tar -zxvpf /archive/full-backup-09-October-1999.tar.gz \
               etc/profile usr/local/bin/tolower

이 명령은 저장 파일에서 ``etc/profile'' 파일과 ``usr/local/bin/tolower'' 파일만을 복구한다.

작은 정보: 저장 파일로부터 몇 개의 파일 만들 복구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파일이름과 디렉토리를 경로를 저장 파일에 기록된 것과 정확히 똑같게 지정하여야 한다. 다음의 예를 보면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tar -ztvpf /archive/full-backup-09-October-1999.tar.gz \
    | grep -i profile

이 예에서는 저장 파일에 들어있는 모든 파일의 이름이 나오게 된다. 그 결과로 나오는 출력은 다시 ``grep'' 명령으로 연결되고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i'' 옵션이 사용되었다) 그 결과로서 파일 이름이나 디렉토리 이름에 ``profile'' 이 들어있는 모든 파일을 볼 수 있게 된다. 이 상태에서 정말로 복구하고자 하는 파일의 정확한 이름을 확인하고 난 뒤, tar 명령에 추출 옵션과 그 정확한 파일 이름을 지정하면 된다.

8.1절 에서 언급한 것과 마찬가지로 저장 파일을 만들 때 tar 는 파일의 경로 이름에서 맨 앞에 있는 ``/'' (슬래시) 문자를 잘라낸다. 이는 복구 파일은 원래 그 파일이 백업된 곳과 같은 위치로 되돌아 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 root 디렉토리로 이동하거나 ``--directory /'' 옵션을 사용하여야 한다.

참고: 주의: 훨씬 더 안전한 방법은 일단 원하는 파일을 다른 디렉토리 (예를 들어, 당신의 홈 디렉토리) 아래에다가 복구한 다음 원래 위치에 있는 파일과 비교한 뒤 옮기던지 덮어쓰던지 하는 것이다.

8.2.2. ``KDat'' 를 이용한 복구:

KDat 가 만든 백업 셋트에서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파일을 복구하기 위해서는 백업 테이프를 드라이브에 넣고, "File" 메뉴 옵션에서 "Mount Tape" 를 선택하여야 한다. (또는 테이프같이 생긴 아이콘을 클릭한다.)

KDat 는 테이프로부터 헤더 정보를 읽으려고 시도를 한다. 만약 제대로 읽을 수 있으면 테이프 헤더에서 발견된 고유번호와 맞는 테이프 색인을 찾으려고 한다. 이 테이프 색인은 당신의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있으며 KDat 가 백업 테이프를 포맷할 때 마다 만들어지는 고유한 파일로서 백업을 수행할 때 마다 갱신된다.

만약 해당되는 테이프 색인이 없으면 (아마 다른 기계에서 만든 백업 셋트를 가지고 복구하려고 하거나 하드 드라이브에 있던 색인 파일이 삭제 또는 깨진 경우) KDat 는 그 사실을 당신에게 알려주고 테이프를 읽어서 색인을 다시 만들어도 되겠는지를 물어본다. 원하는 파일을 복구할 수 있기 위해서는 색인 파일을 다시 만들어야 하므로 당연히 "Yes" 를 클릭하여야 한다.

참고: (주의: 일단 테이프에 대하여 색인이 새로 만들어지면 이름이 "재색인된 테이프(Reindexed Tape)" 로 바뀐다. 따라서 원래의 이름으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

일단 테이프 인덱스를 성공적으로 읽고 나면, 백업 프로파일을 만들 때와 마찬가지의 방식으로 (파일 선택 과정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8.1절 을 참조하시요), 백업 셋트로부터 복구하고자 하는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선택하는데 사용된다.

필요한 파일을 더 선택하고 나면, 메뉴 바의 "File" 옵션에서 "Restore..." 를 선택하여 (또는 테이프 복구 아이콘을 클릭하여) 복구 과정을 시작시키면 된다. KDat 는 대화상자를 띄워서 어느 파일을 복구할 것이지를 확인받는다. 게다가 파일이 복구되는 디렉토리를 지정할 수 있는 옵션도 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중요한 시스템 파일을 당신의 홈 디렉토리에 일단 꺼내서 내용을 비교한 뒤 나중에 원하는 위치로 옮기거나 갱신할 수 있다. 이는 사실 파일을 복구하는 가장 안전한 방식이다.

복구 과정을 시작시키려면, "Okay"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KDat 는 테이프를 훑어가면서 선택된 파일을 복구한다.

어떤 경우에는 KDat 로 만든 백업 셋트를 KDat 를 사용하지 않고 복구하는 것이 필요하거나 유용할 수가 있다. 아마 구이 기반의 환경이 아니거나 KDat 를 원격지에서 실행시키기에는 연결된 네트웍이 너무 느리거나 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할 것이다. 다행히도, KDat 는 백업 셋트를 모든 유닉스/리눅스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명령행 기반의 도구인 ``tar'' 를 이용하여 만든다.

KDat 로 만든 백업 셋트를 tar 명령으로 복구하여야 한다면 그냥 tar 명령을 써서 만든 임의의 정상적인 백업 셋트를 복구할 때 사용하는 모든 옵션을 그냥 쓰면 된다. 하지만 주의할 사항은 백업 셋트가 압축 포맷으로는 저장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참고: 주의: KDat 백업 셋트를 tar 로 액세스하려고 하면 아마도 에러 메시지나 나오게 될 것이다. 이는 KDat 가 처음 테이프를 포맷할 때 추가한 헤더와 다른 정보들 때문에 나오는 것이다. tar 명령을 몇번 반복하여 실제 tar 저장 파일이 나타날 때까지 건너 뛰면 이 문제는 해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