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사용자의 관점

나는 회사와 집에서 모두 리눅스를 사용한다.

우리 회사에서는 수백명의 사용자에게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리눅스를 사용하고 있다. 제공되는 인터넷 서비스에는 SMTP와 POP은 물론이고 TACACS (모뎀을 통하여 다이얼인 하는 사용자) 인증, 웹 페이지 호스팅, 프록시 캐싱 등이 포함된다. 그 외에도 NFS 서비스와 SMB 프로토콜(WfW/Win95/WinNT)을 이용한 파일 & 인쇄와 팩스 서비스를 삼바 패키지를 이용하여 제공하고 있다.

집에서 나는 리눅스를 인터넷 서비스, 소프트웨어 개발 그리고 물론 게임(리눅스 박스에서 실행되는 퀘이크II는 아름다움 그 자체이다!)에 이르기까지 개인 용도로 사용한다. 리눅스와 관련하여 내가 좋아하는 것 중 하나는 아무리 못살게 굴어도 죽지 않는다는 점이다. 게다가 유닉스 기술을 배우고 개발하며 유지하는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

현재 내가 사용하는 리눅스는 레드햇 6.1이다. (더 자세한 정보는 http://www.redhat.com/를 참조하기 바란다.) 이 배포판에는 쉘, 컴파일러 & 인터프리터, 네트웍 지원, X 윈도우 시스템, 모든 인터넷 서비스 (예를 들어, 전자메일, 뉴스, 웹 서버, 텔넷 등) 등 완전한 유닉스 시스템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모든 소프트웨어가 들어있다. 이 배포판은 표준 리눅스 커널 2.2.12를 포함하고 있다.

우리 회사에서 기본 인터넷 서버로 사용하고 있는 리눅스 기반 시스템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또 다른 시스템은 - 이 시스템은 더 좋은 인텔 박스 - 역시 레드햇 5.2를 사용하고 있으며 다른 사무실에 놓여있다. 이 시스템은 삼바를 이용한 네트웍 파일 & 인쇄 서비스, 스퀴드를 이용한 로컬 웹 캐싱, 보조 DNS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불행히도 이 기계는 내가 보통 일하는 곳과 50 킬로미터나 떨어진 곳에 있기 때문에 항상 외톨이로 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나의 자랑이자 기쁨이다! 이 시스템의 간단한 규격은:

24 기가 바이트 이상의 엄청난 저장공간을 하드웨어 RAID 5 어레이로 묶는 것은 어쩌면 겸손한 느낌도 든다. Mylex RAID 컨트롤러는 매우 잘 되며 하드웨어 RAID 솔루션을 찾는 사람에게 나는 주저없이 추천할 수 있다! (당신의 리눅스 시스템을 RAID 어레이로 구성하고 싶다면 11.2절을 참조하기 바란다.)

그 외에도 알파 하나, 스파크 하나, 인텔 두 개 그리하여 총 네대의 리눅스 시스템이 더 있는데 그 중 두개는 개발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 외 우리집의 시스템도 있지만 괜히 주저리 주저리 더 쓰고 싶진 않다.

이 문서는 최대한 하드웨어에 무관하도록 작성하겠지만 하드웨어에 대한 얘기가 나올 때에는 내가 어떤 하드웨어를 쓰고 있는지를 아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