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리눅스를 수년간 써왔다. 그리고 나는 내가 운영체제가 무엇이며 무엇을 할 수 있고 없는지 좀 안다고 생각하고 싶다. 열렬한 유즈넷 독자로서 최근의 개발상황은 물론이고 언제나 튀어나오는 다양한 불꽃튀는 논쟁 (갑론을박하는 사람들 같으니라고! ;-) ) 을 계속 따라 왔다. 나는 적지 않은 사람이 믿고 있는 내가 맡아야 할 미신들 (퍼드 FUD -- "두려움, 불확실, 의심(Fear, Uncertainty, Doubt)" 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상업적인 기술 회사들이 자신의 시장이 경쟁하는 기술을 멀리하도록 겁을 주기위하여 흔히 사용되는 수법이다.) 을 알고 있다. 내가 이러한 미신을 향해 돌진해서 박살을 내도록 해보겠다. :-)
리눅스는 프리웨어이기 때문에 장난감이다.
사람들은 이윤을 동기로 갖지않은 자원자들에 의해 작성된 소프트웨어는 상용의 소프트웨어보다 질이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과거에는 사실이었을런지도 모른다. (내 말은 도스와 초창기 윈도 시절에 진짜 쓰레기 같은 프리웨어가 많이 있었다 는 의미이다) 그러나 요즘에는 확실히 사실이 아니다.
인터넷의 힘은 지구상의 가장 똑똑한 두뇌 중 일부가 모여서 자신들이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일을 협력해서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다. 리눅스나 수많은 GNU 유틸리티, 응용 프로그램 패키지에 도움을 주고 있는 사람들은 다양한 배경을 갖고 있으며 공헌하고자 하는 이유도 각자 다르다.
일부 진짜 골수 해커들은 코딩을 좋아하기 때문에 개발에 참여하고 어떤 사람들은 필요한 소프트웨어(예를 들어, 회사에서 쓸 랜용 트래픽 모니터)가 있어서 그걸 직접 작성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개발을 하고 또 다른 부류인 연구자나 전산학을 하는 사람들은 연구 성과를 내기 위해서 리눅스를 이용하기도 한다.
상용 제품의 경우 패키지가 개발되고 판매될 때 소스 코드는 빼고 최종 사용자에게 판매되는데 반하여 리눅스의 코드는 관심과 능력을 가진 사람들에 의하여 속속들이 관찰되고 디버깅되며 개선된다. 이러한 상세한 검토는 리눅스가 높은 신뢰도와 성능을 발휘하게 되는 원인 중 하나가 된다.
잊지 말것: 인터넷은 그 자체가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기반하여 만들어지고 운영되고 있다. 전세계 사람들과 당신이 매일같이 주고 받는 전자우편의 80%가 Sendmail에 의하여 한쪽 또는 양쪽에서 처리되며 당신이 "웹을 서핑"하며 보는 웹 페이지의 50%이상이 아파치에 의하여 처리된다. 이 정도면 신뢰도가 충분한가요?
리눅스는 지원을 받을 수 없다.
이 미신을 들으면 구역질이 나려고 한다. 그렇다면 "다른" 회사들은 실제로 지원을 한단 말인가 ? 나는 매우 널리 사용되는 상용 운영체제와 관련하여 개인적인 경험을 갖고 있는데 그 업체의 소위 "지원"이라는 것은 완전히 쓸모없는 것이었다.
무엇보다도 먼저 얘기할 점은 리눅스를 위한 지원이 있다는 것이다. 물론 상업적인 지원이다. 당신이 돈을 내고서라도 지원을 받을 만한 지원을 해주는 회사가 몇군데 있다. 그들은 전화나 전자메일을 통해서 지원을 하기도 하고 집에까지 찾아와서 문제를 해결하기도 한다!
물론 리눅스에서 맞닥뜨리는 상황의 99%는 단 한두번의 대답을 듣고서도 원하는대로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대답을 찾으려면 유즈넷이나 여러 메일링 리스트를 참고하면 된다!
내가 겪은 문제 중에 http://www.dejanews.com/을 검색하거나 comp.os.linux.* newsgroups 중 한곳에 질문을 해서 해결책을 찾지 못한 문제는 없었다. 대개 내가 글을 올리고 세시간내지 열두시간안에 답을 들을 수 있었다.
리눅스의 또 한가지 재미있는 측면은 커널 전체와 운영체제 컴포넌트 대부분의 소스 코드를 자유로이 구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 서비스 거부, CPU 오류(예를 들어, 인텔의 F00F fatal exception)와 같은 결정적인 지원 이슈들을 재빨리 추적하여 해결할 수 있다. 해결에 걸리는 시간은 유사한 또는 같은 문제에 대하여 상용 소프트웨어들이 해결하는 시간과는 단위자체가 다르게 빠르다. 그렇다면, 상용 지원 서비스는 어디에 갔단 말인가?
그 외에도 내가 그 실체를 밝히고 싶은 미신들은 수없이 많다. 하지만 이는 이 문서의 범위를 넘어선다. 어쨌든 미신 추방에 대하여는 http://www.KenAndTed.com/KensBookmark/linux/index.html에 있는 "Linux Myth Dispeller"과 http://www.geocities.com/SiliconValley/Hills/9267/fud2.html에 있는 "The Linux FUDfactor FAQ"를 참조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