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더-이미지가 생성되면, 그것을 공식 이미지로 변환해야 한다.
`rsync' 프로그램은 아래에서 구할 수 있다.
http://samba.anu.edu.au/rsync/
그러나 일반적인 배포본에서는 미리 패키지가 되어 있을 것이다.
우선 아래와 같이 슈더-이미지 파일 이름을 실제 파일 이름으로 바꾸어야 한다. (아래에서 설명할 `rsync' 명령이 사용한다.)
mv pseudo-image binary-i386-1.iso
`rsync' 프로그램은 임시 파일을 생성하기 위해 추가적인 650MB 공간이 필요하다. `--temp-dir' 옵션으로 임시 파일이 저장될 곳을 직접 정할 수 있다. 자세한 것은 맨페이지를 보면 된다.
그리고나서 아래와 같이 rsync 명령을 실행한다. (한줄임)
rsync --verbose --progress --stats --block-size=8192 server.somewhere.org::debian-cd/2.1/i386/binary-i386-1.iso .
`server.somewhere.org'부분에 파일과 미러 부분에서 보았던 rsync 서버 이름으로 바꾸어야 한다.
이 명령으로 (이름 바뀐) 슈더-이미지가 공식 이미지로 변환된다. 보통 6MB이상의 네트워크 부하가 걸리지 않는다. (나중에 통계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다)
만약 rsync 서버의 파일의 위치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신할 수 없다면 아래의 명령으로 `디렉토리 리스트'를 볼 수 있다.
root dir: rsync server.somewhere.org:: other dir: rsync --dry-run server.somewhere.org::debian-cd/2.1/\*
8192-바이트 블럭당 체크섬을 계산할 때는 화면상의 변화가 없다. 단지 공식 이미지가 생성될 때, 진행도가 나타난다.
다른 디렉토리에서 임시 파일을 생성한다면, 나중에 그 파일을 현재 디렉토리의 슈더-이미지 파일에 덮어 복사하게 된다. 이때도 화면상의 변화는 없다. 그 후에 임시 파일은 지워진다.
rsync에서는 버그로 보이는 것이 있어 `--temp-dir'을 지정했을 경우 재실행할 수 있다. 이럴 때는 임시 파일이 지워지기를 기다렸다가 Ctrl-C로 강제 종료하면 된다.
이러한 작업이 끝나면 아래의 명령으로 이미지가 제대로 생성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md5sum binary-i386-1.iso
이 명령으로 생성된 공식 이미지의 체크섬을 볼 수 있다. 이것을 `MD5SUMS'라는 파일과 비교해서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면 된다. `MD5SUMS'파일은 아래에서 구할 수 있다.
http://www.uk.debian.org/debian-cd/cd-images
(웹브라우저에서 이러한 파일들을 볼 수 있다) 만약 체크섬이 맞지 않다면 rsync를 다시 실행하면 해결할 수 있다.
`md5sum' 프로그램의 소스 코드는 아래에서 구할 수 있다.
ftp://ftp.funet.fi/pub/crypt/hash/mds/md5/
만약 프록시를 사용해야 한다면, rsync에서도 프록시를 이용할 수 있다. 여기서 비표준화된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때문에 몇몇 문제에 봉착할 수 있다.
차라리 rsync에서 프록시를 이용하는 것보다 모뎀과 같은 장치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어짜피 데이터 전송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56 kbps모뎀에서 약 20분 정도면 작업이 끝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