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더-이미지 킷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 약간의 배경 정보를 살펴보기로 한다.
데비안 그누/리눅스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2종류의 파일들이 필요하다.
이 파일들에는 설치 시스템, 데비안의 기본 시스템이 들어가 있다.
데비안 시스템에 설치할 패키지화된 프로그램이다. zip과 같은 파일들에 비해서 설치, 삭제가 용이하다.
이러한 파일들은 패키지 미러(Package Mirror)라 불리는 데비안 FTP 사이트를 통해서 받을 수 있다. 패키지 미러에서는 다양한 `.deb'파일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패키지 미러에 접근할 수 없는 사람들도 있다. 이러한 사람은 데비안을 CD로 구할 수 있다. 이러한 CD에는 설치 파일, 데비안 패키지마 모두 포함되어 있으며, 디렉토리 구조도 패키지 미러의 FTP 사이트와 매우 흡사하다.
무작정 CD이미지가 만들어져서 배포된다면 CD배포자에게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데,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 공식 CD 이미지(Official CD images)를 제공한다. 이 이미지는 전세계적으로 규격화되어 있다. 공식 CD 이미지는 여러 데비안 CD 이미지 미러에서 받을 수 있다. 주의해야 할 것은 이러한 데비안 CD 이미지 미러는 패키지 미러와는 다르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패키지 미러에서는 CD 이미지를 제공하지 않는다.
CD 이미지를 받기 위해서 알아보면, 패키지 미러와 CD 이미지 미러 둘 다 필요하다. 패키지 미러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다.
http://www.debian.org/distrib/ftplist
CD 이미지 미러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다.
http://cdimage.debian.org/rsync-mirrors.html
이 두 개의 리스트에서 당신과 가장 빠른 곳을 찾아야 한다. 보통 가장 가까운 곳이 빠르다. 그리고 그 주소는 잠시 후에 다시 사용하므로 어디다가 적어두는 것이 좋다. FTP 사이트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속도가 빠른 HTTP사이트를 선택하는 것도 좋다. 만약 자신이 패키지 미러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면, 하드디스크에서 직접 읽어들이는 것도 가능하다.
CDROM의 내용은 매우 길고 일련된 바이트들로 되어 있다. 이러한 일련된 바이트들은 파일들, 그리고 파일들이 어디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디텍토리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CD 이미지'는 이러한 일련된 바이트를 파일로 구현해서, 복사, 다운로드 등을 가능하게 만든 것이다. CD를 굽는 프로그램(CD Burning Program)은 단순히 일련된 바이트를 기록가능한 CD(Recordable CD)에 집어 넣는 역할을 한다.
슈더-이미지 생성 프로그램은 CD 이미지에 있는 파일들을 모두 패키지 미러(또는 로컬 하드디스크)에서 받고 이러한 파일들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이 방법으로 간단하게 CD 이미지를 생성한다. 여기서 패키지 미러에 없는 파일들과 디렉토리 구조는 빠진다.
슈더-이미지를 공식 이미지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rsync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이 프로그램은 다른 컴퓨터의 두 파일을 비교해서 다른 부분만 전송하는 복잡한 기능을 한다.
그러나 작동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우선 로컬 파일(예 : 슈더-이미지)을 매번 8192바이트 블럭마다 체크섬을 계산한다. 그래서 외부 rsync 서버에 계산된 체크섬들을 전송한다. 서버에서는 자신의 복사본(예 : 공식 이미지)를 보고, 체크섬을 맞춰본다. 만약 체크섬이 맞다면 블럭 숫자가 전송되고, 그렇지 않다면 블럭 내용이 전송된다. 이런 식으로 로컬의 슈더-이미지와 외부 rsync 서버로부터 완벽한 이미지가 만들어진다. 네트워크 전송량은 6MB 이하로, CD전체를 전송할 때보다 부하가 매우 줄어든다. (이미지 파일의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