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준비

DocBook으로 글을 쓰기 위해서는 단순 텍스트 파일을 다룰 수 있는 문서 편집기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Unix 환경이라면 Vi나 Emacs 등을 사용하면 되겠고, MS-Windows 환경이라면 메모장 류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됩니다.

한글 DocBook 파일의 인코딩으로는 euc-kr(KSC 5601)이나 utf-8(유니코드 [1])를 쓸 수 있습니다 MS-Windows에서는 KSC 5601에 정의되지 않은 글자들도 확장 완성형을 사용해 표현하는데, 이런 확장 완성형 글자들은 문서 변환시 결국 깨져버리므로 사용하면 안됩니다. KSC 5601에 정의되지 않은 글자를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는 유니코드(utf-8)를 사용하면 됩니다.

문서 편집기들 중에는 특별히 DocBook 지원 기능을 갖춘 것도 있습니다. Vim과 Emacs에서는 DocBook 태그를 인식하여 예쁘게 색을 입혀주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Emacs에서는 적절한 태그를 자동으로 삽입해 주는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Vim과 Emacs는 Unix나 MS-Windows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으므로 더욱 편리합니다. [2]

주석

[1]

MS-Windows 2000에 포함된 메모장은 기본적으로 utf-8을 지원합니다. 그 밖에도 많은 에디터들이 MS-Windows 환경에서의 유니코드를 지원합니다. Unix 환경에서 쓸 수 있는 유니코드 에디터로는 yudit 등이 있습니다.

[2]

DocBook 지원 기능을 갖춘 편집기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아직 준비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