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Jade 사용하기

DocBook 문서를 다른 형식의 문서로 변환하는 데는 Jade를 사용합니다. 현재 HTML, RTF, TeX, DVI, PS 형식의 문서로 잘 변환됩니다.

Jade 패키지에는 문서 작업에 관련된 몇가지 유틸리티와 설명서도 들어 있습니다.

3.2.1. SP_ENCODING의 설정

Jade가 한글을 올바로 처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우선 SP_ENCODING 환경변수를 정확히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DocBook 문서를 euc-kr 인코딩으로 작성했다면 SP_ENCODING의 값은 euc-kr로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utf-8 인코딩으로 작성했다면 SP_ENCODING의 값은 utf-8로 지정합니다.

다음은 MS-Windows 환경에서 SP_ENCODING의 값을 euc-kr로 지정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 set SP_ENCODING=euc-kr

3.2.2. 문법 검사하기

DocBook으로 쓰여진 문서의 문법을 검사하는 데는 nsgmls를 사용합니다. nsgmlsJade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nsgmls는 문서 종류 선언부에 지정된 DTD가 어디에 있는지를 카탈로그 파일을 통해 알아냅니다. 그리고 그 DTD를 기준으로 삼아 주어진 파일의 문법이 틀린 데가 없는지 검사합니다.


$ nsgmls -s test.sgml

s 옵션은 nsgmls가 에러메시지만을 출력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작성한 문서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nsgmls은 그저 조용히 종료될 것입니다.

nsgmls가 카탈로그 파일을 읽어들어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에러를 연달아 뿜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nsgmls 패키지가 DTDDECL이라는 카탈로그 지시어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냥 무시하면 됩니다.


> nsgmls: DTDDECL catalog entries are not supported

3.2.3. Jade의 사용법

Jade의 기본적인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MS-Windows의 경우를 예로 들었습니다.


> jade -t sgml -d c:\docbook\html\docbook.dsl test.sgml

t 옵션에서는 어떤 형식의 문서로 변환할 것인지를 지정합니다. 위의 예에서는 sgml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d 옵션에서는 적용할 스타일시트의 정확한 위치를 지정합니다. 시스템마다 스타일시트들을 보관하는 디렉토리의 위치가 다르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Debian GNU/Linux 같은 경우는 그 위치가 /usr/lib/sgml/stylesheet/dsssl/docbook/nwalsh/html/docbook.dsl입니다.

유용한 옵션으로 V 옵션이 있습니다 이 것을 사용하면 해당 스타일시트에 미리 정의되어 있는 내용들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odular DocBook Stylesheet는 최상위 기초요소가 article인 경우에 차례를 만들어 넣지 않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 -V %generate-article-toc% 옵션을 주게 되면 article에서 차례를 볼 수 있게 됩니다. [1]

주석

[1]

V 옵션의 다양한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아직 준비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