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소프트웨어 의 선택

클러스터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크게 3가지로 나눈다면 클러스터에 사용될 OS, 클러스터를 구축하는데 필요 한 Middleware, 마지막으로 클러스터를 구성한후 사용할 프로그램으로 나눌수 있다. 다음은 이들에 대한 간단한 조언이다.

2.2.1. OS 에 대한 고려사항

가장 널리 사용되는 OS 로는 역시 리눅스를 들수 있다. 현재 리눅스를 이용하여 클러스터를 구축하기 위한 많은 기술문서와 라이브러리, 모니터링 툴, 큐잉시스템 등이 공개되어 있으며 심지어는 클러스터링 을 위한 커널이미지, 배포판 등도 나와 있다. 물론 리눅스뿐 아니라 UNIX 와 MS 의 Window 로도 클러스터를 구축할수 있다.

2.2.2. MiddleWare 에 대한 고려사항

여기서 말하는 미들웨어란 병렬 라이브러리, 모니터링 툴, 큐잉시스템 등 클러스터 관련 소프트웨어를 지칭한다. 먼저 병렬 라이브러리는 무수히 많이 있으며 이들중 원하는 라이브러리를 하나 또는 여러 개 선택해서 설치할수 있다. 모니터링 툴과 큐잉시스템 역시 다수가 공개되어 있으며 상용툴들도 나와 있다. 이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Reference Sites 에 나와 있는 각 소프트웨어의 홈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2.2.3. 프로그램 병렬화 에 대한 고려사항

기존의 워크스테이션 에서 돌아가고 있는 프로그램을 클러스터 에서 실행한다고 해서 성능이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클러스터를 비롯한 병렬처리 컴퓨터는 병렬화 된 코드를 요구한다. 즉 시리얼 프로그램을 병렬화 한후 이를 클러스터에서 실행해야 한다. C, C++, Fortran 으로 만든 프로그램은 전통적으로 병렬화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