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하드웨어 의 선택

클러스터 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어느정도 규모의 클러스터를 구축할 것 인지 H/W 적인 선택을 해야 한다. 다음은 H/W 선택에 대한 Alpha-11 프로젝트팀(http://www.alpha11.com) 의 몇가지 조언이다.

2.1.1. 프로세서(CPU)

클러스터를 구축하여 원하는 컴퓨팅 파워를 얻기위한 두가지 고려사항이 있다. 저성능의 컴퓨터를 다수 연결할것인가 고성능의 컴퓨터를 소수 연결할 것인가를 놓고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노드의 수가 증가할수록 프로세서간의 통신이 증가하므로 네트워크 비용이 증가하게 되고 동기화에 필요한 시간이 증가하므로 병렬화 효율 역시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고성능 컴퓨터를 소수 연결하는 것이 효율면에서는 좋다. 그러나 고성능 컴퓨터의 가격은 그 성능에 비해 비싸기 때문에 타협을 해야 한다. Compaq 의 ALPHA 프로세서는 Floting 계산능력에 있어서 동일 clock 의 intel Pentium 머신에 비해 약 2.5배 정도 빠르며 대부분의 수치모델들이 floating 연산이 주를 이루는 것을 감안하면 수치모델을 위한 클러스터 구축에 적합하다. 또한 64bit 아키텍처 이므로 그에 따른 IO 관련 속도 향상에 도움을 줄수 있다. AMD 와 INTEL 의 ix86 으로 대변되는 프로세서들은 저가에 클러스터를 구성할수 있으며 다양한 H/W 와 S/W 의 지원을 받을수 있는 장점이 있다.

2.1.2. 네트워크 장치(NIC), 스위칭 허브

가장 일반적인 경우는 100Mbps 스위칭 허브와 랜카드를 사용하여 구성된다. 100Mbps 네트워크 장치를 사용하여 제작한 클러스터는 많은 사용자들에 의해 충분히 사용할 만한 장비라는 것이 입증되었다. 만약 더 좋은 네트워크 장치를 사용하기를 원한다면 미리넷(MyriNet) 과 기가비트이더넷(Gigabit) 을 고려할수 있으나 이들 장비는 고가이다. 특히 미리넷은 전용 프로토콜을 사용할경우 패킷전송시 지연시간(Latency)이 매우 작은 클러스터 전용 네트웍 장치 이지만 TCP 가 지원되지 않는 문제점은 있다. 최근 TCP 를 에뮬레이션 할수 있는 방법이 나와 있으나 아직 안정화 되어 있지 않은 걸로 알고있다.

2.1.3. 기타 주변장치

메모리는 1 bit 에러 보정능력이 있는 ECC 램과 일반램이 고려될수 있다. 좀더 신뢰성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ECC 램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나 가격은 좀더 비싸다. 메인보드의 선택에 있어서는 성능보다는 안정성에 중점을 두어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클러스터는 다수의 컴퓨터로 구성되므로 하드웨어가 문제를 일으킬 확률이 그만큼 증가하게 되기 때문이다. Storage(저장장치) 의 경우 일반적으로 IDE 방식과 SCSI 방식의 HDD 가 고려될수 있다. 이는 전적으로 어떤 프로그램을 수행할 것인지에 따라 결정될수 있다. I/O 가 빈번이 발생하는 프로그램을 수행한다거나 동시에 다수의 프로세스에 의해서 I/O 가 이루어 진다면 SCSI 를 고려해야 할것이다. 그리고 더 나은 안정성과 속도를 원한다면 고가의 RAID 역시 고려될수 있다. 한편 다수의 하드디스크를 이용하여 소프트웨어적으로 RAID 를 구성하는 방법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