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8. 마지막 단계

(.bashrc.cshrc 안에) 어떤 환경 변수를 설정해야 하는지, 또 .Xdefaults.Xresources 파일을 고쳐야 하는지 결정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패키지의 문서를 읽어 보아라.

응용 프로그램의 기본 설정 파일이 있을 수도 있다. 원래의 배포본이 Xfoo 라면 보통 Xfoo.ad라는 이름이다. 이런 파일이 있으면 당신의 컴퓨터에 맞도록 Xfoo.ad 파일을 편집해서, Xfoo 로 바꾼 다음(mv), root로서 /usr/lib/X11/app-defaults 디렉터리에 설치하도록 한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소프트웨어가 이상하게 작동하거나 아예 작동하지 않게 될 수 있다.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패키지에는 하나 이상의 미리 포맷된 man 페이지가 있다. root로서 Xfoo.man 파일을 /usr/man, /usr/local/man, /usr/X11R6/man 의 적당한 디렉터리(man1 - man9)에 복사하고, 그에 맞춰 이름을 바꾸어 준다. 예를 들어 Xfoo.man 을 /usr/man/man4에 두었다면, Xfoo.4 로 이름을 고쳐야 한다. (mv Xfoo.man Xfoo.4) 관례에 따르면, 사용자가 쓰는 기본 명령은 man1, 게임은 man6, 관리용 패키지는 man8이다. (자세한 것은 man docs을 보라.) 물론 원한다면 당신 시스템에서는 이와 다르게 할 수도 있다.

어떤 패키지에는 Makefileinstall 옵션이 빠져 있어서, 바이너리 파일을 적절한 시스템 디렉터리에 설치하지 않는다. 이런 경우에는 수동으로 /usr/bin, /usr/local/bin, /usr/X11R6/bin 등의 시스템 디렉터리에 바이너리들을 복사해서 설치할 수 있다. 물론 root로서. 리눅스 배포본이 기본으로 설치하지 않는 바이너리는 /usr/local/bin이 권장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자.

대부분의 경우, 위의 절차들의 일부 혹은 전부가 make install로 자동적으로 처리된다. 패키지에 따라 make install.man 이나 make install_man 이 있을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READMEINSTALL 파일에 명시되어 있을 것이다.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