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디렉토리

/etc 디렉토리는 많은 파일들을 포함하고 있는데, 그 중 몇가지를 아래에 설명하였다. 여기에 설명되지 않은 파일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면, 우선 그 파일이 어느 프로그램에 속한 것인지를 파악한 후 그 프로그램의 매뉴얼 페이지를 살펴보기 바란다. 또한 이곳에는 많은 네트워킹 설정 파일들이 있는데 이런 파일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Networking Administrators' Guide를 참고하기 바란다.

/etc/rc or /etc/rc.d or /etc/rc?.d

시스템 시작시나 실행 레벨이 바뀔 때 실행되는 스크립트들이다. 혹은 그런 스크립트를 모아둔 디렉토리일 수도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init를 다룬 부분을 참고하기 바란다.

/etc/passwd

이것은 사용자들의 데이터베이스 파일로서 이곳에는 사용자들의 username, 실제 이름, 홈 디렉토리의 위치, 암호화된 패스워드, 기타 정보들이 수록된다. 이 파일의 형식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passwd 매뉴얼 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etc/fdprm

플로피 디스크 파라미터 테이블이다. 이 파일은 비슷비슷한 플로피 디스크들 사이의 차이점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setfdprm 매뉴얼 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etc/fstab

이 곳에는 시스템 시작시 mount -a 명령(/etc/rc 같은 곳에 설정되어 있다)에 의해 자동으로 마운트될 파일시스템들이 나열되어 있다. 리눅스의 경우에는 swapon -a 명령에 의해 사용되는 스왑 영역에 대한 정보도 수록되어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the section called 마운트하기와 마운트 풀기 in Chapter 4mount 매뉴얼 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etc/group

/etc/passwd와 비슷하지만, 사용자들의 정보가 아닌 각 그룹들의 정보가 기재된다. 더 자세한 정보는 group 매뉴얼 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etc/inittab

init의 설정파일이다.

/etc/issue

getty는 로그인 프롬프트가 뜨기 전에 이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뿌려준다. 이곳에는 시스템의 간단한 정보나 환영메시지를 적는 것이 보통이지만, 무엇을 적는냐하는 것은 전적으로 시스템 관리자 맘이다.

/etc/magic

file 명령의 설정 파일이다. 이곳에는 다양한 파일 형식들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데, file 명령은 이것을 기반으로 파일의 정체를 추측해 낸다. magicfile의 매뉴얼 페이지를 보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etc/motd

Message Of The Day, 즉 '오늘의 메시지' 파일이다. 로그인할 때마다 자동으로 이 파일의 내용이 출력되며, 이곳에 어떤 내용을 적을 것인지는 시스템 관리자의 맘대로다. 보통은 시스템 가동 중지 예고 같은 것을 할 때 주로 쓰인다.

/etc/mtab

여기에는 현재 마운트되어 있는 파일 시스템의 목록이 들어 있다. 이것은 스크립트에 의해 초기화되며, mount 명령에 의해 그 내용이 자동으로 갱신된다. 마운트되어 있는 파일시스템의 목록이 필요한 경우에 쓰이는데, 예를 들면 df 명령이 이 파일을 읽는다.

/etc/shadow

섀도우 패스워드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 있는 시스템의 경우에는 이곳에 섀도우 패스워드가 보관된다. 섀도우 패스워드라는 것은 /etc/passwd 파일에서 암호화된 패스워드 부분만을 떼어내 /etc/shadow에 보관해 두는 것을 말한다; /etc/shadow는 단지 루트 사용자만이 읽을 수 있기 때문에 패스워드가 쉽게 크랙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etc/login.defs

login 명령의 설정 파일이다.

/etc/printcap

/etc/termcap과 비슷한 것이지만 프린터를 위한 것이다. 문법도 다르다.

/etc/profile, /etc/csh.login, /etc/csh.cshrc

시스템이 시작될 때나 로그인이 이루어질 때, Bourne 쉘이나 C 쉘에 의해 실행되는 파일들이다. 이 파일들을 사용하면 모든 사용자들의 기본 환경을 설정해 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각각의 쉘에 대한 매뉴얼 페이지를 보기 바란다.

/etc/securetty

이 곳에서는 루트의 로그인이 허용되는 안전한 터미널을 지정한다. 보통은 가상 콘솔들만 나열되어 있는데, 이것은 누군가가 모뎀이나 네트워크를 통해 시스템에 침입하여 수퍼유저 권한을 얻는 일을 막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etc/shells

여기서는 신뢰할 수 있는 쉘이 어떤 것인지를 지정한다. chsh 명령으로 로그인 쉘을 바꿀 때 이 곳에 나열된 쉘들만 지정할 수 있다. 또한 FTP서비스를 제공하는 ftpd 서버 프로세스는 사용자의 쉘이 /etc/shells에 나열된 것과 일치하는 지를 확인하고, 만약 일치하지 않는다면 로그인을 거부한다.

/etc/termcap

여러가지 터미널들의 특성을 데이터베이스로 만들어 둔 것이다. 이 곳에는 다양한 종류의 터미널들이 각각 어떤 "이스케이프 시퀀스(escape sequence)"를 통해 제어될 수 있는지 기재되어 있다. 프로그램들은 현재 터미널의 종류가 어떤 것인지를 확인하고 /etc/termcap에서 해당 터미널에 알맞는 이스케이프 시퀀스를 찾아서 사용하게 된다. 따라서 각각의 프로그램이 터미널들의 특성에 대해 일일이 알고 있을 필요가 없으면서도, 대부분의 터미널에서 잘 동작하게 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termcap, curs_termcap, terminfo 매뉴얼 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