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스크립트를 만들자

리눅스에는 매우다양한 여러 종류의 쉘이 존재하는데, 이 문서에서는 bash(bourne again shell)을 사용하도록 하겠다. 이유는 가장 널리 사용되며, 배우기 쉽고 또한 필자가 사용하는 쉘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 문서에 있는 모든 쏘쓰역시 bash를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다. 쉘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nedit, kedit, emasc, vi 등의 문자 편집기가 필요하다. 마음에 드는 아무 편집기나 사용하도록 하자. 쉘 프로그램의 첫번째 라인은 아래와 같은 라인을 포함해야 한다.
	#!/bin/sh
	
#! 은 쉘에게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 #! 다음에 오는 아규먼트를 실행프로그램으로 사용한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서 사용된다. 위의 경우에는 /bin/sh 를 사용하라고 되어있다. 일단 위의 형식으로 프로그램을 만들고 이를 저장하였다면, 이를 실행가능한 파일로 만들어줘야 한다. 리눅스(Unix 포함) 은 윈도와 달리 파일의 확장자명(.exe .com 등)으로 실행파일 유무를 결정하지 않으며, 파일권한 설정의 변경을 통하여 실행파일로 결정한다. 실행파일로 만들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하면 되다.
	chmod +x filename
	
위와 같이 하고나서 ./filename 명령을 내리면 작성한 쉘 프로그램이 실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