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7.19 리로 설치

■ 리로 설치(Installing LILO)

※참고
만약에 사용자께서 앞의 설치클래스 부분에서 워크스테이션 설치나 서버 설치를 선택하셨다면, 이 부분의 리로 설치는 컴퓨터가 자동으로 실행해 주게 됩니다.

여러 개의 운영체제를 사용하거나, System Commander나 OS/2의 부트 매니저와 같은 프로그램이 MBR( Master Boot Record)에 설치가 되어 있지 않다면, 리로를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하기 매우 유연성이 높습니다. 우선 위의 그림에서 리로만으로 모든 부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Master Boot Record]에 리로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다른 프로그램이 MBR에서 사용되고 있다면, [First sector of boot partition]에 리로를 설치하도록 하세요. 또한, 리로를 설치하지 않고 loadlin같은 다른 방법으로 부팅하시길 원한다면, [Skip]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사용자의 시스템이 SMP라면

만약에 사용자가 사용하는 시스템의 마더보드가 듀얼 프로세서를 지원한다면, 레드헷 리눅스 설치프로그램은 그 사실을 자동으로 인지하여서 두 개의 리로 설정을 만듭니다.

◇smp
듀얼 프로세서를 사용할 수 있게 부팅 할 수 있는 옵션 디폴트로 설정이 됩니다.

◇linux
싱글 프로세서를 사용할 수 있게 부팅 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레드헷 리눅스 6.0부터는 새롭게 듀얼 커널이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LILO boot:에서 tab키를 누르면 linux와 linux-up이라는 메뉴를 볼 수가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리로를 설정하기 전에 사용될 옵션에 대한 지정이 가능합니다.
하드디스크가 LBA모드를 사용중이라면 [Use linear mode]박스에 체크를 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리로를 설치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부팅 가능한 파티션을 정하고, 그 파티션의 디폴트 부트 라벨을 붙여줍니다. *(아스테리스크)표시가 된 것이 기본적으로 부팅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현재 위의 그림에서는 /dev/hda1이 리눅스로 부팅이 가능하고 /dev/hdb1이 dos로 부팅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원하는 라벨을 얼마든지 붙일 수가 있습니다.

설치 후에 LILO boot:라고 뜨면, 여기에 엔터를 치면 linux부팅이 가능합니다. 또는 dos라고 치면, dos로 부팅이 됩니다.

그 외에 부팅 방법은

◇부팅 디스켓 이용 방법

◇LOADMIN
ftp://metalab.unc.edu/pub/Linux/system/boot/dualboot/

◇SYSLINUX
ftp://metalab.unc.edu/pub/Linux/system/boot/loaders/

이렇게 세 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