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4. 추가 문서에 대한 포인터

리눅스와 그 응용 프로그램에 대하여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문서가 있다. 이들 중 대부분은 웹이나 서점에서 구할 수 있다. 하지만, 유용한 문서중 상당수가 이미 당신에게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들은 레드햇 리눅스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설치된 것이다.

man 페이지는 어떤 명령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기 위해서 꼭 보아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tar'' 유틸리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고 싶다면, ``man tar'' 라고 타이핑하여 명령 옵션을 포함한 매우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좀 더 일반적인 정보는 ``/usr/doc/'' 디렉토리에 들어 있다. 여기에는 서브디렉토리별로 유틸리티와 명령에 대한 문서, FAQ (Frequently Asked Questions) 문서,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좋은 지침이 되는 -- 예를 들어, 어떻게 네트웍을 셋업하나, 어떻게 일본어를 지원할 수 있나와 같은 -- HOWTO 문서 등이 들어있다.

그리고 유틸리티, 라이브러리, emacs와 같은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입문서가 들어있는 ``/usr/info/'' 디렉토리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http://www.pobox.com/~aturner/RedHat-FAQ/ 에 가면 리눅스의 레드햇 배포판에 관련한 수많은 정보를 담은 레드햇의 FAQ (Frequently Asked Questions) 문서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