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의 글

본 문서는 브레노 J.S.A.A.F. 드 윈터씨가 작성한 영문 문서를 번역한 것으로, KLDP 프로젝트에서 요구하는 SGML 형식으로 변환한 것입니다. 작업 초기 SGML로 작업해야 한다는 걸 모르고 HTML로 작업했다가 다시 SGML로 작업해서 시간이 곱절 걸린 번역본입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시길.......

1.1. 저작권 정보

Copyright (C) 1999 Michael Fischer v. Mollard (original German version)

Copyright (C) 1999 Brenno J.S.A.A.F. de Winter (English)

Copyright (C) 2002 Arjen Baart (Dutch version)

Copyright (C) 2003 조성표 (한국어판)

본 문서는 여러분이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Free Software Foundation)에서 발행한 GNU 라이브러리 일반 공개 사용권(GNU Library General Public License)의 규정(즉 사용권 2판이나 혹은 여러분의 선택에 따라 더 이후의 사용권)을 준수하는 한 재유포하거나 수정할 수 자유 문서입니다. 단, 저작권에 대한 본 사항을 꼭 명시하여야 합니다.

여러분은 이 라이브러리와 함께 GNU 라이브러리 일반 공개 사용권의 사본을 꼭 받아 보아야만 합니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다음의 주소로 연락하기 바랍니다: Free Software Foundation, Inc., 59 Temple Place - Suite 330, Boston, MA 02111-1307, USA.

1.2. 책임의 한계

본 라이브러리는 이것이 유용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배포합니다만,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상업적인 용도나 특정한 목적에 맞게 사용 했을때 의무적으로 따라 붙는 보증도 없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GNU 라이브러리 일반 대중 사용권에 대해 보기 바랍니다.

본 문서의 집필자 및 역자는 문서의 내용이 야기할 수 있는 어떠한 결과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문서에서 내포하고 있는 정보 및 예제는 여러분이 알아서 활용하십시오. 비록 최선을 다했으나 번역이 갖는 고유한 특성과 역자의 실력부족으로 인하여 이 문서는 틀린 점이나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1.3. 감사의 글

가장 먼저 늘 자신을 아끼지 않는, 나를 아끼는 사람에게 감사 드립니다.

그리고, 앞으로 리눅스를 좋아 하시는 분, 좋아 해보려고 하는 분, 이런 번역 작업을 해 보시려고 하는 분들이 늘어났으면 하고 바랍니다. :)

1.4. 피드백

이 문서를 읽을 때 오역이나 오탈자가 있다면 너그러이 이해하고 수정사항이 있다면 으로 수정사항을 보내거나, 스스로 수정하여 가용한 사이트에 제출하거나, 둘다 하거나 알아서 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