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놈 CD 연주기 사용

그놈 CD 연주기는 주 메뉴의 오디오 메뉴에서 찾을 수 있고, 명령행에서 $ gtcd를 입력해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Figure 12-1. 그놈 CD 연주기

중요: 이 응용프로그램이 제대로 동작하기 위해서는 당신이 CDROM 드라이브에 대한 접근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어떤 시스템은 당신이 콘솔로 로그인하는 순간 자동으로 그러한 권한을 당신에게 부여할 지도 모릅니다. 이런 메카니즘을 pam_console이라고 합니다. 시스템이 권한을 부여하지 않은 경우에는 그런 권한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루트 비밀번호를 알고 계신다면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이 하십시요.
      $ su 
      $ Password: [루트 비밀번호 입력] 
      $ chmod a+r /dev/cdrom
      $ exit
     

CDROM이 /dev/cdrom이 아닌 경우에는 위의 명령을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그놈 CD 연주기는 연주, 중지, 멈춤등의 버튼을 지원하여 다른 연주기들과 같이 동작합니다. 더불어 드롭다운 메뉴에서 트랙 제목을 표시해 주는 트랙 선택기가 있습니다. 속성 버튼을 눌러서 여러가지 속성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그놈 CD 연주기 속성 대화상자가 열립니다.

그놈 CD 연주기 속성 대화상자에는 세개의 탭이 있습니다: 속성, 글쇠결합, 그리고 CDDB 설정이 그것입니다.

Figure 12-2. 그놈 CD 연주기 속성

그놈 CD 연주기는 트랙 편집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트랙 편집기는 그놈 CD 연주기 창에서 트랙 편집기 버튼을 눌러서 열 수 있습니다. 트랙 편집기는 CD에 대한 CDDB 정보가 없거나 잘못된 경우에 CD 트랙 정보를 바꿀 수 있게 해 드립니다. 트랙 편집기의 바닥에 있는 CDDB 상태 버튼을 눌러서 CDDB 정보의 상태를 확인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어떤 경우가 되었든지 CDDB 서버에서 얻어진 정보가 보이게 될 것입니다.

Figure 12-3. 그놈 CD 연주기 트랙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