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탑 사용

데스크탑을 사용하는 것은 당신이 데스크탑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하기를 원하는 항목을 드래하는 것처럼 간단합니다. 기본 데스크탑은 당신의 홈 디렉토리를 포함하고 있을 것입니다 (/home/[user name]). 기본적으로 그놈 파일 관리자 창이 당신의 다른 시스템 영역을 액세스할 수 있도록 나타날 것입니다.

드래그 앤 드롭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놈 호환 프로그램이나 모티프 프로그램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그놈은 모티프 드래그 앤 드롭과 호환되므로 당신은 이미 인스톨되어 있는 많은 응용 프로그램들이 잘 동작하는 것을 보시게 될 겁니다.

데스크탑에 저장된 항목들을 다음 디렉토리에 위치하게 됩니다:
     $/home/[user name]/.gnome-desktop/
    
이걸 기억해 두면 드래그 앤 드롭을 사용할 수 없을 때도 데스크탑에 원하는 항목을 추가할 수 있으므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놈을 한번 시작하고 나면 당신의 시스템에 연결된 장치들이 적절한 아이콘과 함께 데스크탑에 보여진다는 사실을 아시게 될 것입니다. 해당 아이콘을 이용하여 그 장치를 마운트하실 수 있습니다.

중요: 그 아이콘들을 이용하여 장치를 마운트하기 위해서는 액세스 권한을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 마운트 권한이 없는 경우 시스템 관리자와 같은 루트 권한을 가진 사람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줄 수 있을 겁니다.

만약 당신이 linuxconf와 같은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일반 사용자에게 마운트 권한을 주는 것은 아주 쉽습니다. Access local drive 섹션을 선택한 후 액세스하고자 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Options에서 User Mountable 옵션을 선택하시면 그 드라이브를 사용자들이 마운트할 수 있게 됩니다.

만일 linuxconf이 없는 경우에는 루트권한을 가진 사람이 사용자가 권한을 가지도록 /etc/fstab을 직접 수정해야만 합니다. 이것은 해당 드라이브에 user 속성을 추가함으로서 해결됩니다. 가령:

fstab 파일이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면:
       /dev/cdrom /mnt/cdrom iso9660 exec,dev,ro,noauto 0 0
      
4번째 컬럼에 "user"를 추가:
      /dev/cdrom /mnt/cdrom iso9660 user,exec,dev,ro,noauto 0 0
     

당신의 시스템과 작업 환경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사용자에게 디스크의 마운트를 허용하는 것은 보안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시스템 관리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드라이브 마운트 권한을 획득하셨다면 데스크탑에서 드라이브 아이콘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해 보십시요. 작은 팝업 메뉴가 보일 것입니다.

마운트하기 위해서 장치 마운트를 선택하거나 그것을 꺼내기 위해서 장치 추출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한번 마운트가 된 후에는 아이콘을 더블클릭하거나 팝업 메뉴에서 열기를 선택하면 그 장치의 내용을 보여주는 그놈 파일 관리자가 나타나게 됩니다.

당신의 시스템에서 추가되어야 할 어떤 장치가 빠져있다면 데스크탑의 빈 공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시면 팝업 메뉴가 뜨고 거기에서 데스크탑 지름길 재생성을 선택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