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AQ


인라이튼먼트 FAQ, E 0.15.5 - Miscellany


이 글은 인라이튼먼트 윈도우 매니저 의 FAQ 리스트입니다. 인라이튼먼트는 유닉스와 유닉스에서 유래한 다른 운영체제 (리눅스를 포함해서. 원래 리눅스를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에서 실행되는 GUI(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환경인 X 윈도우 시스템을 위한 윈도우 매니저입니다. 이 문서 외에도 더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리눅스 하우투와 FAQ을 리눅스 문서화 프로젝트 (LDP)를 통해서 구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아이콘들은 무엇입니까?

이 아이콘들은 윈도즈 95/98/NT의 윈도즈 익스플로러나 KFM (KDE 화일 매니저, KDE Fine Manager)와 같은 기능을 하는 GMC 그놈미드나이트 커맨더, Gnome Midnight Commander)라 불리우는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것입니다. www.gnome.orgkde.themes.org에서 자세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에 발자국무늬가 있는 태스크바같은게 있는데 이건 도대체 뭐고 어디에서 구할 수 있는 것입니까?

보시는 것이 그놈 패널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gnome-libs 와 gnome-core를 설치했다면 시스템에 이 패널이 이미 들어가 있습니다. gnome-libs와 gnome-core를 구하려면 www.gnome.org에서 다운로드를 한 후 설치를 하십시오. 설치후 터미널윈도우에서 "panel" 이나 "panel &"이란 명령어를 주면 이 패널이 실행 될 것입니다. 만약 엑스윈도우 실행시 인라이튼먼트 윈도우 매니저와 같이 이 패널이 실행되기를 원한다면 .xinitrc나 .xsession 화일에서 'exec enlightenment'의 윗부분에 다음과 같이 'panel &'을 집어넣으십시오:

mybox$ cat ~/.xinitrc
panel &
exec /usr/local/bin/enlightenment

어떤 그놈 패널은 괜찮은 무늬를 가지고 있던데 지금 사용하고 있는것은 단순한 것입니다. 이 패널무늬를 어떻게 하면 좀 멋있게 바꿀 수 있나요?

이 패널무늬는 GTK (Gimp ToolKit, 김프 툴킷) 테마입니다. gtk.themes.org에 가시면 어떻게 생긴 패널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 설치하는 방법부터 나와있습니다.

테마를 바꿀때에 배경화면을 그대로 두는건 어떻게 합니까?

마우스의 오른쪽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뜨는데, 거기서 '데스크탑 배경화면 설정'을 고른 후 '백그라운드는 테마설정을 따른다.'라고 쓰여있는 탭이 설정된 것을 취소시키십시오. 이 질문으로부터 알 수 있듯이 이 방법은 인라이튼먼트 CVS 판에서만 작동합니다. 여기에 관한 정보는 인라이튼먼트의 최신 개발자 버전 입수/설치하기를 다루는 앞의 섹션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인라이튼먼트 0.15.5 를 RPM으로 설치했는데 페이저가 보이지 않습니다.

레드햇(tm)에는 여러 윈도우매니저를 개발한 프로그래머들이 있습니다. 이들이 쓴 프로그램은 a href="http://www.gnome.org">Gnome 및 인라이튼먼트를 포함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그놈의 패널이 이 문제(역자주: ???)를 다루어야 한다는 분위기가 있었기 때문에 인라이튼먼트 0.15.5는 직접 그놈패널의 페이저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런 이유로 유저는 그놈 페이저RPM 패키지를 별도로 설치해야 합니다. 이 방법이 아니라면 유저는 인라이튼먼트 CVS판을 설치해도 됩니다. 앞의 섹션에 어떻게 하는지 자세한 내용이 나와있습니다.

$EROOT는 무엇입니까?

$EROOT는 인라이튼먼트가 설치된 루트디렉토리의 위치정보를 가지고 있는 쉘 변수입니다. 예를 들어 인라이튼먼트가 /usr/local/enlightenment/ 디렉토리에 설치가 되어있다면 $EROOT의 값은 "/usr/local/enlightenment"가 되겠습니다. 설정된 $EROOT 값이 무엇인지 알고 싶으면 터미널 윈도우에서 "echo $EROOT"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독(dock) 애플리케이션은 무엇입니까?

독 애플리케이션은 64x64픽셀의 정사각형크기로 여러가지 정보를 출력할 수 있는 도킹이 가능한 애플렛입니다. 여기에는 마운트된 드라이브나 현재시간을 출력 할 수 있습니다

독(dock) 애플리케이션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습니까?

http://www.BenSinclair.com/dockapp/ 에 윈도우메이커와 애프터스텝용 도킹애플리케이션이 꽤 많이 있습니다.

윈도우메이커나 애프터스텝용 도킹애플리케이션이 인라이튼먼트에서도 작동합니까?

인라이튼먼트는 현재 나와있는 거의 모든 도킹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합니다. 인라이튼먼트에서 도킹애플리케이션은 문제없이 실행될 것입니다.

인라이튼먼트가 시작할때 도킹애플리케이션을 띄우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만약 엑스 서버를 시작하기 위해 startx를 쓴다면 ~/.xinitrc 화일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추가시키면 됩니다:

ascd +withdrawn &
exec enlightenment

애플리케이션의 실행명 다음에 '&' 문자를 붙이고 이 추가된 내용이 'exec enlightenment' 라인 다음에 붙어있으면 문제없이 도킹애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독(dock) 애플리케이션의 시작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까?

도킹 애플리케이션의 위치설정이 인라이튼먼트에서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도킹애플리케이션의 위치지정은 인라이튼먼트 CVS판에서만 사용가능한걸로 확인되습니다. 하지만 위치설정은 시작할때 윈도우매니저의 가장자리를 디스플레이하는 애플리케이션만 사용가능한 기능입니다. 위치설정을 0.15.5에서 할 수 있다면 저희에게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위의 방법으로 위치설정이 안된다면 eesh ($EROOT/bin/eesh)를 실행시키고 'help dock'를 입력해 주십시오. 그러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출력될 것입니다:

  filgy@disco:~> /usr/local/enlightenment/bin/eesh (ttypts/2 07:59)
   help dock
   Enlightenment IPC Commands Help : dock
   --------------------------------
   Change Data about the Dock Position and Direction
   use "dock direction <up/down/left/right/?>" to set or test direction
   use "dock start_pos ?" to test the starting x y coords
   use "dock start_pos x y" to set the starting x y coords

만약 도킹애플리케이션이 처음에 뜰 위치를 바꾸고 싶다면 'dock start_pos' 을 입력하고 위치를 입력하면 됩니다. 그러면 X를 시작했을 때에 다른 도킹애플리케이션이 어디에 붙어 있을 것인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제가 사용하는 도킹애플리케이션 좌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dock start_pos ?
   dock_startposition: 1 187

이 설정은 도킹애플리케이션을 6/8정도 윗부분에 위치하게 함으로 GKrellM이 들어갈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줍니다.
eesh 에서 이렇게 명령어를 입력한 후에는 'save_config'명령어를 써서 새로 설정한 세팅을 저장하는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CTRL-D를 누름으로 eesh를 빠져나오고 인라이튼먼트를 다시 시작하면 새로 설정했던 데로 도킹애플리케이션이 뜰 것입니다.
eesh를 사용하는 방법 대신에 $EROOT/config/control.cfg를 직접 수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밑으로 쭉 내려가다가 45번째 라인에 다음과 같은 옵션이 있을 것입니다: __START_POSITION_OF_DOCK_APP 여기 있는 두 숫자를 바꾸고 저장합니다. 그리고 인라이튼먼트를 실행시키면 이 바뀐 설정을 따라 인라이튼먼트가 실행됩니다. 하지만 이것을 잘 활용하려면 여러 숫자를 시도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인라이튼먼트의 페이저를 FVWM2의 페이저처럼 사용할 수는 없나요?

이런것은 인라이튼먼트 CVS판에서 사용가능한 기능입니다. 인라이튼먼트 CVS버전의 설치에 관한 정보는 CVS 섹션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클라이언트 꾸미기와 XEmacs

원래 사용하던 윈도우스타일 정의를 보통 .Xdefaults에서 찾을 수 있는데, 이것도 인라이튼먼트에서 사용가능합니다. .xinitrc나 .xsession 화일에서 'exec enlightenment'의 라인 _이전에_ 다음을 삽입하는것으로 이것이 가능합니다:

xrdb -merge $HOME/.Xdefaults &

인라이튼먼트의 루트메뉴가 그놈메뉴와 충돌합니다... 도와주세요!

이럴 경우에는 $EROOT/config/keybindings.cfg 화일을 수정해야 할 것입니다. 라인 40쯤에 다음과 같은 것을 볼 것입니다.:

/* what mouse presses do on the desktop background .... */
/* 데스크탑 배경에 마우스를 클릭하면 생기는 이벤트 .... */

자세한 사항은 The Enlightenment Theming Documentation 문서를 참고해 주십시오.

타이틀바에 더블클릭을 하면 윈도우가 최대화가 되게 설정하는 방법이 있나요?

#EROOT/config/ 에 있는 화일을 수정하면 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The Enlightenment Theming Documentation 문서를 참고해 주십시오.

인라이튼먼트 15와 데비안

간혹, EVERYTHING_E.tgz 팩키지나 deb을 설치하고 X를 시작하면 메뉴가 아주 작아진다던지 아이콘의 위치가 이상하던지, 혹은 작아지는 현상(1x1 픽셀 사이즈!), 과 같은 여러 문제점에 부딛힐 수 있습니다. 이것은 폰트가 제대로 설치가 되어있지 않아 있을 확률이 높으므로 폰트설치를 확인하십시오. 인라이트먼트의 deb에 관한 정보는 http://www.debian.org/~ljlane/에서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버튼이 작동하지 않아요!

테마에 따라 설치시에 설정된 기본버튼은 Eterm, 넷스케이프, 김프같은 여러가지 프로그램의 실행과 묶여지게 되어있습니다. 만약 이렇게 묶여진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어있지 않다면 유닉스 쉘에서 이에 관한 에러메세지를 보여줄 것입니다. 유저가 Eterm 버튼을 눌렀다고 합시다. 이때 인라이튼먼트는 Eterm의 실행명령을 쉘에서 내립니다. 하지만 Eterm이 설치가 되어있지 않다면 쉘(보통은 bash)은 실행할 화일을 찾지 못하므로 에러메세지를 보내게 됩니다. 에러가 나는 원인은, 이 실행화일이 PATH 환경변수에 설정된 디렉토리에 들어가 있지 않는 것일수도 있습니다. 보통 PATH 환경변수는 ~/.bashrc 화일, 그리고 모든유저의 PATH는 /etc/profile 에서 정의가 되어있습니다. PATH를 정의하는 명령어예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export PATH="/bin:/usr/bin:/usr/local/bin:$HOME/bin"

하지만 유저는 버튼이 어떤 프로그램을 실행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을 상기합시다. 이 방법은 buttons.cfg의 수정을 필요로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The Enlightenment Themeing Documentation 문서를 참고해 주십시오.

xclock, xbiff 같은 애플리케이션의 타이틀바를 안보이게 할 수는 없나요?

타이틀바에서 오른쪽 마우스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보일 것입니다. 거기서 "경계선 스타일 설정 (Set Border Style)" -> "경계선 없음(Borderless)"을 선택하면 애플리케이션의 경계선이 없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시 오른쪽 마우스버튼을 누르면 이번에는 "상태 기억하기. (Remember... state)를 고르면 다음에 인라이튼먼트를 실행할때 '기억한 대로' 상태가 될 것입니다.

솔라리스 2.7에서 인라이튼먼트가 실행이 안됩니다.

솔라리스에서는 ~/.Xclients 화일에 다음과 같은 라인이 있어야 합니다:

exec /usr/local/enlightenment/bin/enlightenment

xmodmap 을 사용해서 MS윈도즈키보드의 MS윈도즈(tm)전용키를 사용했었는데 인라이튼먼트에서는 어떻게 이것을 설정해 주면 됩니까?

e-conf가 시스템에 설치가 되어있다면 e-conf를 실행시키고 "Shortcuts"를 왼쪽 메뉴에서 고릅니다(더 많은 정보는 다른 섹션을 보세요). 그리고"Edit current selected keyboard shortcut"밑에 있는 "Change"를 선택한후 바인딩을 할 MS윈도즈(tm)전용 키에 클릭을 합니다. 그리고 "Options for Action"에 실행할 명령어를 입력하고는 "Apply"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즈전용키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ESD와 mpg123

만약 mpg123이나 ESD같은 사운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mpg123의 버전이 오래된 것인지 확인해 주십시오. 오래된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최근 버젼을 다운로드받고 esd와 같이 작동하도록 컴파일을 해 주십시오. X를 빠져나온 후 mpg123을 실행하던 상황이었다면 X를 빠져나온 이후에도 esd가 실행되고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esd가 아직도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려면 다음의 명령어를 실행시키면 됩니다:

mybox$ ps auxw | grep esd
gnea 5721 4.1 0.1 1044 232 ? S 01:09 12:57 esd -terminate -nobeeps -as 2

esd가 아직 돌아가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1) "esdctl off" 을 콘솔에서 입력합니다. 이것은 esd의 /dev/dsp로의 링크를 죽일 것입니다.

2)"killall -9 esd" 나 "kill -9 'pidof esd'"라고 콘솔에서 입력하면 사운드애플리케이션이 다시 잘 돌아갈 것입니다.

인라이튼먼트에서 윈도우가 최대화될때 그놈의 패널을 인식해서 최대화되게 하는 방법은 없습니까?

그놈 패널의 글로벌 셋업에서 자동숨김기능을 사용하는 방법 이외에는 어떻게 할 방법이 없습니다.

테마화일을 ~/.enlightenment/themes/ 디렉토리에 넣고 인라이튼먼트를 다시 시작했는데도 메뉴에서 테마의 이름이 뜨지 않습니다.

테마화일을 알맞는 위치에 넣었음에도 불구하고 테마메뉴에서 새 테마의 이름이 나오지 않는다면 $EROOT/themes/에 이 화일을 집어넣고 인라이튼먼트를 다시 시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새로 설치한 테마를 메뉴에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메인 root 메뉴에 프로그램을 변경/추가 하고싶습니다.

$EROOT/config/menu.cfg 화일을 수정하는 것으로 메인 root 메뉴의 프로그램을 변경하거나 추가할 수 있습니다. .cfg화일을 수정하는 것은 The Enlightenment Themeing Documentation 문서를 참고해 주십시오. 하지만 수정하기 이전에 이것을 ~/.enlightenment/config/에 복사해 놓고 여기서 수정을 한 다음 인라이튼먼트를 실행하는것이 좋은생각(tm)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원본은 변경되지 않고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에 이 방법이 안전합니다.

데스크탑이 모니터에 나온 영역보다 더 큽니다!

여기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CTRL-ALT-+를 같이 눌러보고 스크린의 해상도를 바꿔보십시오. 만약 이게 듣지 않는다면 가상데스크탑이 최대해상도보다 더 크게 설정이 된 것입니다. 이럴 경우 /etc/XF86Config (혹은 /etc/X11/XF86Config) 화일을 수정하면 됩니다. 다음과 같은 섹션을 찾아 보십시오:

    Subsection "Display"
        Depth       8
        # Omit the Modes line for the "Generic VGA" device
        Modes       "1024x768" "800x600" "640x480"
        ViewPort    0 0
        Virtual 1280 1024
여기에서 마지막줄을 아예 지워버리던지 # 를 맨 앞에 넣어서 주석으로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장하고 X 를 실행시키면 데스크탑사이즈문제는 해결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시스템 폰트 사이즈 변경은 어떻게 합니까?

그놈 패널이나 GTK 애플리케이션은 사용되고 있는 GTK 테마에 의해 제어가 됩니다. 인라이튼먼트 폰트는 $EROOT/config/textclasses.cfg 화일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The Enlightenment Themeing documentation 문서를 참고해 주십시오.

ESD 를 업그레이드했는데 소리가 나오지 않아요!

엑스를 띄우기 위해 XDM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렇게 사운드가 나간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수정해주어야 할 화일이 몇개 있습니다. /etc/X11/xdm/TakeConsole 을 다음과 같이 해줍니다:

 in /etc/X11/xdm/TakeConsole:

 killall -HUP esd;
 su $user_logging_in -c esdctl lock
 su $user_logging_in -c esdplay /some/.wav/file

 in /etc/X11/xinit/Xsession

 if fuser `which esd`|grep -c [0123456789]; then
 echo ESD already started
 else
 esd
 fi

Eterm의 테두리를 없애고 싶습니다.

"Eterm --help", 혹은 "man Eterm"이라고 콘솔에서 입력하면 -x라는 테두리를 없애주는 옵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테두리가 없는 Eterm은 alt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왼쪽 마우스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Eterm 윈도우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윈도우를 테스크탑의 특정좌표(x,y)에 뜨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합니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쉬운 방법으로는, 애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키고 타이틀바에서 오른쪽마우스 버튼을 누른 후 "Remember..." 옵션을 선택하고서는 사용자설정사항을 설정해 주는 것이 있습니다. 다른 방법은, --geometry (혹은 -g) 옵션을 사용하는 것이지만 이것이 통하지 않는 X 애플리케이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geometry 옵션은 보통 "애플리케이션실행화일 --geometry axb+c+d" 의 꼴로, x는 문자(literal character), a 는 폭이며 b는 높이, c 는 화면 왼쪽끝에서부터의 거리, 그리고 d는 화면위로부터의 거리입니다. 예를 들자면 "Eterm --geometry 80x50+30+30"은 Eterm을 80x50 캐릭터사이즈의 윈도우로 실행시키고 위와 왼쪽 화면끝으로부터 30픽셀씩 떨어져 있다는 뜻입니다.

드래그바(drag bar)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만약 하나이상의 가상데스크탑을 사용한다면 드래그바를 사용해 가상데스크탑을 상하좌우로 옮길수 있습니다. 이것은 root 데스크탑 이외의 데스크탑에게만 적용이 되는 기능입니다. 가상데스크탑을 옮기는것을 테스트하려면 ALT-F2를 누르고 두번째 데스크탑으로 간 다음 드래그바에 클릭을 하고 '드래그'를 하면 맨 처음 데스크탑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는 드래그앤드드롭기능을 다른 데스크탑에 떠있는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뒤로    홈으로 앞으로

[ http://e.i-docs.org/efaq/ ]

June/July 1999 The e.I-Docs 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