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TeX, DVI, PS로의 변환

본격적인 인쇄물이 필요한 경우라면, TeX 형식의 문서로 변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TeX은 뛰어난 기능을 가진 문서 조판 언어입니다. TeX 형식의 파일에서 실제로 인쇄물을 얻기 위해서는, 다시 DVI, PS로의 변환이 필요합니다.

변환하기 전에 우선 SP_ENCODING 환경 변수가 올바로 잡혀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한글 지역화로부터 삽입되는 한글들이 깨져 표현됩니다.

우선 TeX 문서로의 변환은 다음과 같이 합니다.


> jade -t tex -d c:\docbook\print\docbook.dsl test.sgml

KLDP 스타일시트를 사용한다면 다음과 같이 합니다.


> jade -t tex -d kldp.dsl#print article.sgml

변환된 TeX 문서는 Jadetex으로 컴파일하여야 합니다. Jadetex은 Unix에서 tetex 패키지를 설치하거나 MS-Windows에서 fptex을 설치한 경우라면 같이 포함되어 있을 것입니다. Jadetex은 LaTeX 위에서 돌아가는 매크로입니다.

Jadetex이 한글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려면 우선 hlatex 패키지가 함께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hlatex 설치에 관해서는 한글 latex 홈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한편, Jade가 생성해낸 TeX 문서에는 한글이 유니코드 형식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 hlatex 패키지는 유니코드를 다루지 못하므로, 유니코드 형식으로 표현된 글자들을 다시 KSC 5601에 정의된 글자들로 변환하여 hlatex에 넘겨주어야 합니다. 이 때 필요한 파일이 hcharacters.sty입니다. 이 파일을 /usr/share/texmf/tex/jadetex/base 아래에 복사해 넣어둡니다. TeX이 설치된 위치는 시스템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MS-Windows에 fptex가 설치된 경우에는 c:\tex\texmf-local\tex\jadetex 또는 c:\tex\texmf\tex\jadetex와 같은 디렉토리에 복사해 넣어둡니다. 물론 TeX이 설치된 위치는 각자 다를 것이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파일을 복사해 넣은 후에는 꼭 mktexlsr 명령을 한번 실행해서 TeX에게 새로 설치된 파일이 있음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주의

아직 hlatex 패키지는 KSC 5601에 정의된 문자 밖에는 다루지 못합니다. 따라서 DocBook 문서를 utf-8로 작성하였을 경우에 KSC 5601에 정의되지 않은 한글을 사용하였다면 그 글자는 제대로 표현되지 않습니다. 대신 그 자리에는 해당 유니코드의 십진수 값이 인쇄됩니다.

이제 Jade가 생성한 TeX 문서를 편집기로 열어 \usepackage{hfont} \usepackage{hcharacters) 이 두줄을 파일의 맨 처음에 삽입합니다. [1] 이 것은 jadetex에게 hfont.sty와 hcharacters.sty를 사용하여 한글을 처리하도록 지시합니다.

     \usepackage{hfont}
     \usepackage{hcharacters}
     \FOT{2}\Seq%
     {\def\HeadingLevel%
     ...

준비가 다 되었습니다. 드디어 Jadetex으로 DVI 파일을 생성합니다. 생성된 .dvi 파일은 xdvi나 windvi로 보고 인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DVI 파일에는 글꼴이 내장되어 있지 않으므로 dvi 프로그램과 글꼴이 제대로 설치된 사람만 파일을 보고 인쇄할 수 있습니다.


> jadetex test.tex

작은 정보: Jadetex은 꼭 세번 반복해서 실행시켜야 합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차례의 페이지 번호가 제대로 표현되지 않습니다.

DVI 파일은 다시 포스트스크립트(PS) 파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PS 파일에는 글꼴이 내장되어 있으므로 누구나 볼 수 있고 인쇄할 수 있습니다. PS 파일은 gv나 gsview32[2], 또는 Photoshop 등으로도 보거나 인쇄할 수 있습니다. 변환에 사용되는 dvips 프로그램은 TeX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dvips -o test.ps -O -0.5cm,1cm test.dvi

소문자 o 옵션에서는 출력될 PS 파일의 이름을 정해 줍니다. 이 옵션을 지정해주지 않으면 PS 파일이 그대로 프린터에 출력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대문자 O 옵션은 출력될 PS 파일의 여백을 조정해 줍니다. 문서가 한쪽으로 치우쳐 출력된다면 이곳에 적당한 값을 넣어줍니다. 옵션은 x,y 좌표로 표현하며 cm나 inch 단위를 쓸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부호도 사용 가능합니다.

주석

[1]

이것은 \usepackage{hfont,hcharacters} 이렇게 한 줄로 써도 됩니다.

[2]

이것은 gv의 MS-Windows 버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