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준비

완성된 DocBook 문서를 다른 포맷으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3.1.1. 필요한 파일들

우선, DocBook DTD가 기본적으로 있어야 합니다. DocBook DTD는 DocBook 공식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변환할 문서가 사용하고 있는 DocBook 버전에 맞는 DTD가 필요합니다.

또한 DocBook DTD는 ISO entity set을 필요로 합니다. 이것은 oasis-open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파일들은 DocBook DTD에 포함된 카탈로그 파일의 내용에 맞게 그 이름을 고쳐서 같은 디렉토리 안으로 복사해 넣어야 합니다. 카탈로그 파일에 대해서는 B.1절에서 상세히 설명합니다.

그리고 DocBook 문서에 적용시킬 스타일시트가 필요합니다. 현재 DocBook DTD를 위한 스타일시트로는 Normal Walsh의 Modular DocBook Stylesheet가 거의 유일합니다. 그 밖의 몇가지 다른 스타일시트들은 모두가 Normal Walsh의 것을 약간 변형시킨 것에 불과합니다. Modular DocBook Stylesheet는 DocBook Open Repository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제대로 된 한글 문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한글 지역화가 추가된 버전 1.59 이상의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한편, 좀더 깔끔하고 완성도 높은 한글 문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KLDP 스타일시트를 사용해야만 합니다. 이것은 Modular DocBook Stylesheet 위에서 돌아가는 수정된 스타일시트이며 Modular DocBook Styleshee의 한글 지역화도 KLDP 스타일시트와 함께해야만 그 기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습니다. KLDP 스타일시트는 KLDP CVS에서 구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용법에 대해서는 리눅스 한글문서 프로젝트열린 글짓기 홈페이지를 함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DTD와 스타일시트를 분석하여 다양한 포맷의 문서를 생성시켜 줄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현재 이런 프로그램으로는 James Clark의 Jade가 거의 유일합니다. 다른 프로그램들은 Jade를 좀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불과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Jade는 James Clark's Home Page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jade는 Unix 환경은 물론 MS-Windows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의 리눅스 배포본에는 KLDP 스타일시트를 제외한 모든 구성요소들이 이미 패키지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런 패키지들을 설치한 경우라면 각각의 파일들에 대해서 특별히 신경 쓸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1]

3.1.2. SGML_CATALOG_FILES의 설정

DocBook 문서 변환을 준비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이 SGML_CATALOG_FILES 환경 변수의 설정입니다.

카탈로그(CATALOG) 파일에는 DocBook 문서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여러가지 파일들의 상세한 위치가 적혀 있는데, 환경 변수 SGML_CATALOG_FILES는 바로 이 카탈로그 파일의 위치를 알려주는 환경 변수입니다.

Unix 환경에서 bash 쉘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SGML_CATALOG_FILES는 보통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설정해 줍니다. 카탈로그 파일의 구체적인 위치는 시스템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 export SGML_CATALOG_FILES="/usr/lib/sgml/catalog"

MS-Window 환경에서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설정해 줍니다. 물론 카탈로그 파일의 구체적인 위치는 각자 다를 것입니다.


> set SGML_CATALOG_FILES=c:\docbk41\docbook.cat

만일 DocBook DTD와 Jade 패키지를 각각 따로 받아 설치한 경우라면, 각각에 포함된 카탈로그 파일의 경로를 모두 알려 주어야 합니다. MS-windows 환경의 경우라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해야 할 것입니다.


> set SGML_CATALOG_FILES=c:\docbk41\docbook.cat;c:\jade\catalog

사실, 잘 만들어진 리눅스 패키지로 파일들을 설치한 경우라면 SGML_CATALOG_FILES 설정 자체가 필요 없을 수도 있습니다. 좋은 리눅스 배포본들은 모든 sgml 관련 카탈로그 파일들이 하나로 통합되어 있으며, 그 위치를 기본값으로 설정하여 컴파일된 Jade 패키지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주석

[1]

DocBook 문서 변환을 위해 필요한 파일들을 설치하는 보다 자세한 방법에 대해서는 아직 준비 중입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