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DocBook을 소개합니다!

DocBook은 좀더 아름답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글을 쓰고 펴낼 수 있게 도와주는 하나의 문서 형식입니다. 이를 사용하면 문서의 겉모양에는 거의 구애받을 필요 없이 글 자체의 구조와 내용에만 집중할 수 있으며, 완성된 글은 다양한 포맷으로 자동 변환되므로 자신의 지식과 생각을 좀더 자유롭게 널리 펴낼 수 있습니다.

DocBook은 각각 SGMLXML 표준에 따라 만들어진 두가지 형태가 있으며 흔히 태그(tag:꼬리표)라고 부르는 조판기호(markup)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들은 글의 전체적인 구성과 그 부분적인 특성들을 묘사합니다. 이를 해석하여 보기 좋은 다른 형식의 문서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외부적인 도구들의 힘을 빌려야 합니다.

작성된 문서는 여러가지 다른 형식으로 얼마든지 변환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HTML, XML, PS, PDF, RTF, TeX 같은 형식으로 만드는 것이 가능하며, 그 밖에 다른 형식으로도 만들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번의 문서 작성만으로도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형식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이진수화된 정보들은 손상받기 쉬우며 다루기도 힘듭니다. 그러나 DocBook으로 작성된 문서에는 이상한 깨진 문자(즉, 이진수 형식으로 저장된 정보)들이 없습니다. 따라서 문서의 내용을 직접 검색하고 색인을 만드는 일이 가능합니다. 또한 DocBook 문서는 그 구조와 내용이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으므로 훨씬 지능적인 문서 검색과 가공이 가능합니다.

DocBook은 300가지가 넘는 태그를 사용하는데, 그 각각은 몇가지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는 몇가지 값이 미리 가정되어 있기도 합니다. 태그의 구조와 종류를 정의해 놓은 것을 DTD라고 하는데 이들은 필요에 따라 수정되거나 새로 정의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DocBook이 정의한 DTD에 조금이라도 어떤 수정이 가해졌다면 그것은 이미 DocBook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도록 합시다.

최신 버전의 DocBook은 DocBook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이 내용은 DocBook HOWTO의 Introduction을 수정 보완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