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해설

참고: 이 내용은 DocBook HOWTO의 'Glossary'를 번역한 것입니다.

attribute - 속성

속성은 기초요소가 문서에 어떻게 표현될 것인지에 대해 좀더 특별한 정보를 갖게 해줍니다. 속성은 언제나 이름-값 형태로 짝을 짓도록 되어 있습니다. 즉, id="identification" 이런 형태가 됩니다. 이것은 속성 id가 값 identification을 갖는다는 뜻입니다.

Document Type Definition (DTD)

DTD는 기초요소(element)와 그 속성(attribute)들이 어떻게 조합되고 구조를 이루는지를 정의합니다. 이에 따라 현재 커서 위치에선 어떤 기초요소가 사용 가능하고 불가능한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DSSSL

DSSSL은 Document Style Semantics and Specification Language의 줄임말이며 ISO 표준입니다(ISO/IEC 10179:1996). DSSSLSGML의 스타일시트를 작성하기 위한 국제적인 표준 언어입니다.

element - 기초요소

기초요소는 문서의 계층적인 구조를 정의합니다. 기초요소의 대부분은 한 쌍의 열고 닫는 태그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태그 사이에 글의 내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빈 기초요소(empty element)라는 것은 여는 태그만 사용하는 기초요소를 말합니다. 빈 기초요소는 글의 내용을 갖지 않습니다.

entity - 실체요소

실체요소라는 것은 이름으로 참조될 수 있는 데이터의 한 부분을 말합니다. 이들이 가리키는 것은 하나의 문자이거나 한 chapter, 또는 DTD의 선언문일 수도 있습니다. 실체요소에는 일반 실체요소(generic entity), 내부 실체요소(internal entity), 외부 실체요소(external entity), 매개변수 실체요소(parameter entity)가 있습니다.

external entity - 외부 실체요소

외부 실체요소는 외부의 문서 파일을 가리킵니다. 이것은 SGML 문서의 특정 위치에 외부 파일의 내용을 삽입해 넣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보통, 법적 공지문이나 특별히 긴 예문 등 따로 분리해 둘 필요가 있는 문서를 위해 사용합니다.

generic entities - 일반 실체요소

"&"로 시작해 세미콜론으로 끝나는 문자열로 참조되는 실체요소를 일반 실체요소라고 합니다. 보통, 일반 실체요소는 문서 파일을 가리키며 DTD를 가리키진 않습니다. 일반 실체요소는 내부 실체요소와 외부 실체요소로 나눌 수 있습니다.

internal entity - 내부 실체요소

내부 실체요소는 문서 내부의 특정 부분을 가리킵니다. 반복적으로 같은 내용을 사용해야 할 때 유용합니다.

paremeter entity - 매개변수 실체요소

이것은 주로 DTD에서 사용됩니다. 실체요소의 이름은 퍼센트 표시(%)로 시작해 세미콜론으로 끝납니다.

float - 떠다님

그림, 표, 챠트, 옆줄 등이 고정된 위치에 있지 않고 알맞은 위치를 찾아 움직일 수 있을 때, 이들을 떠다님(float)이라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떠다니는 그림은 페이지 상에서 알맞은 위치에 배치시킬 수 있으며 그림이 너무 크다면 아예 다음 페이지로 넘길 수도 있습니다.

processing instruction - 처리 지시문

처리 지시문은 문서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에 전달되며, "<?"로 시작합니다. 예를 들면 문서를 어떤 이름의 HTML로 변환시킬지 다음과 같이 지정할 수 있습니다. <?dbhtml filename="file.html">

SGML

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 플랫폼 독립적인 전자 문서를 작성하기 위한 마크업 시스템이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를 정의한 국제 표준(ISO8879)입니다.

tag - 태그(꼬리표)

SGML의 기초요소들은 구분을 위해 "<"">"로 둘러싸여서 글에 삽입되는데, 이들을 모두 뭉뚱그려서 태그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 <title>는 제목을 써넣을 때 맨 앞에 쓰는 태그입니다.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SGML의 하위 산물이지만, 새로운 버전의 SGML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특별히 인터넷을 위한 SGML입니다.

XSL

XML Style Language. XSL이란, SGML에서의 DSSSL 스타일시트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XML을 위한 것입니다. 사실 XSL도 또한 XML 문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