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3. 카탈로그에 쓰이는 지시어

카탈로그 파일에서 많이 쓰이는 지시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PUBLIC

지시어 PUBLIC은 공식 식별이름과 시스템 식별이름을 짝지워줄 때 쓰입니다.

SYSTEM

지시어 SYSTEM은 시스템 식별이름을 또 다른 시스템 식별이름과 짝지워 줍니다.

SYSTEM "http://nexus.conectiva/utilidades/publicacoes/livros.dtd" "publicacoes/livros.dtd"

SGMLDECL

지시어 SGMLDECL은 적용될 필요가 있는 SGML 선언(declaration) 파일의 위치를 알려줍니다.

SGMLDECL "publishings/books.dcl"

DTDDECL

SGMLDECL과 비슷한 것으로서, DTDDECL도 적용될 필요가 있는 SGML 선언 파일의 위치를 알려줍니다. 다만 DTDDECL은 특별히 DTD와 관련된 선언 파일들을 다룹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현재까지 이 지시어를 지원하는 자유 소프트웨어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이 지시어를 사용함으로써 여러개의 카탈로그 파일을 쓸 수 있는 이점을 얻을 수는 있습니다.

DTDDECL "-//Conectiva SA//DTD livros V1.0//EN" "publicacoes/livros.dcl"

CATALOG

지시어 CATALOG는 카탈로그 안에 또 다른 카탈로그를 포함시킬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 방법을 쓰면, 카탈로그를 뜯어 고치지 않고서도 여러가지 독립적인 카탈로그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OVERRIDE

지시어 OVERRIDE는 공식 식별이름보다 시스템 식별이름이 더 우선권을 갖도록 할 것인지 아닌지를 결정합니다. 대부분의 시스템에서는 시스템 식별이름이 우선권을 갖도록 되어 있습니다.

DELEGATE

지시어 DELEGATE는 어떤 공식 식별이름의 집합을 따로 다른 카탈로그 파일에 의해서 해석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 지시어는 해당 공식 식별이름을 인식하는 과정에 개입한다는 점에서 CATALOG 지시어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DELEGATE "-//OASIS" "/usr/sgml/oasis/catalog"

위의 예에서, "-//OASIS"로 시작하는 모든 공식 식별이름은 모두 "/usr/sgml/oasis/catalog"에 의해서 해석됩니다.

DOCTYPE

만일, 어떤 유형의 문서인지를 알려주는 공식 식별이름이나 시스템 식별이름이 없는 SGML 문서가 있다면, DOCTYPE 지시어에 의해 지정된 DTD가 기본값으로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