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차례

1. 들어가면서 ( 버전이란 )

프로그램 개발과 유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가 바로 버전 관리(version management)입니다. 여러분은 버전이라는 것을 어떤 의미로 이해하고 계산가요? 한글 3.0 이나 MS windows 3.1, Windows 95 등에서 프로그램 뒤에 이상한 소수점 달린 숫자가 아니냐고 답하시겠지요. 맞습니다.

그러면 버전이라는 것은 이렇게 이미 제품화되어 있는 프로그램에 붙이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프로그램을 짤 때도 엄연히 버전은 존재하는 것입니다. 가령 100줄 짜리 프로그램을 하나 짰다고 가정합시다. 그리고 여기서 함수를 하나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며칠 있다가 다시 함수 몇 개를 추가하고, 필요 없는 함수 한 개를 없앴습니다. 보통 일어날 수 있는 경우이겠지요. 이렇게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그 구성 요소가 바뀜에 따라서 프로그램은 전혀 새로운 것이 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프로그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각 단계버전(version)이라는 말로 표현하게 되죠.

이 강좌는 이런 프로그램에 있어서의 버전이라는 개념을 이해하고, 버전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RCS(Reversion Control System)에 대해서 소개하는 것입니다. 한번 천천히 읽어보시고 한번 따라해 보세요. 재밌어요.. 후후..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차례